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학석사 진행후 미국 유학으로 석사부터 다시하는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024.11.05

3

655

중앙대 공과대학 3학년 학부생입니다. 학점은 4.2 정도 되고, 중학교까지 영어권 국가에서 나와서 모국어 수준은 아니지만 영어에 큰 제약은 없는 편입니다. 꿈은 미국박사후 정출연에 들어가거나 교수가 되어 제 관심분야를 계속해서 연구하고싶습니다.

GRE가 폐지되는 현 추세에서 연구실적이 부족한 저는 미국 석사를 합격하기도 어려울 것 같고, 석사인만큼 스콜라십이나 펀딩이 제한적일 것 같아 국내에서 석사를 마친 후, 석박통합 혹은 석사로 지원할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듣기로는 국내석사를 진행후 미국 석사를 다시 시작하는 경우 인정되는 과목이 많아 석사를 1년 안에도 해결할 수 있고, 석박으로 이어지는 경우에는 박사과정 도중에 qualification test 또한 면제되어 수월하다고 들었습니다.

이러한 판단하에, 자대에서 학석사를 빠르게 졸업하여 연구실적을 쌓고 다시 미국에서 석사를 진행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제가 지닌 편협한 시각에서 내린 판단이라, 놓치고 있는 부분이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선배님들께서 정성어린 조언 남겨주신다면 각골난망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4.11.05

1. 과목인정이 안될 수도있음
2. 돈 1억씩 써가며 석사 다시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
3.학점 영어 좋으시기때문에 석사후 충분히 박사가능할 겁니다
4.연구실적없어도 상대적으로 석사 합격은쉽습니다(전공따라 천차만별)
5. 지금부터 인턴시작하고 석사때 실적나올 수 있게 준비하세요

2024.11.05

한국에서 학석 하고 미국으로 바로 박사가는 방법이 있는데 굳이 미국에서 석사를 다시하시려는 이유가 있나요?? 글구 퀄은 학교와 학과마다 다르니 메뉴얼 확인하고 생각하시는게 안전해보이네요

2024.11.16

우선 구분해서 생각하셔야되는게 학교마다 프로그램이 다르지만, 몇개학교는 석박사 통합코스로 들어가게되면 박사과정 중 석사학위를 주기도 합니다. 제가있는곳은 다이랙트 박사/석박통합을 선택할수있었습니다.
한국에서 석사를 밟고 유학을 준비하는경우는 대다수가 다이렉트 박사정도입니다. 다만 그중 간혹 미국 석사부터 지원하는경우가 잇는데, 이는 한번에 다이렉트박사로 본인이 가고싶은수준의 학교에 못가지만 본인부모님의 경제상황이 좋아서 석사프로그램 지원이 가능한 경우입니다. 혹은 석사이후에 미국취업을 노리는경우거나요. 이경우에는 석사를 윗분말대로 등록금과 생활비를 하면 연간 1억가량 쓰면서 밟아야할텐데, 그정도의 가치가 있는지는 본인 판단하시면됩니다.
가장 흔한건 한국에서 석사하면서 좋은연구실적쌓고, 교수님의 추천서와 함께 박사과정으로 입학하는겁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