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대학원 합격 후 선택) 고민입니다,, 도와주세여 ㅠㅠ

2025.12.03

8

5944

최근 A, B 대학원에 지원하였습니다.

두 프로그램 모두 사전 컨택이 필수는 아니었고, 제가 가장 진학하고 싶었던 곳들입니다.

A 대학원은 최종 합격 발표가 먼저 나서 합격 통보를 받았습니다.

문제는 A 대학원의 지도교수 선정과 장학금 신청 마감이 B 대학원의 최종 합격 발표 일정과 겹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일단은 A 대학원 교수님께 연락을 드려 지도교수 선정을 부탁드리고 장학금 신청을 진행한 뒤, B 대학원의 결과를 기다리려고 합니다.

만약 B 대학원을 합격한다면, 제 연구 관심사와 커리어 방향을 고려했을 때 B 대학원 진학을 우선순위로 둘 것 같습니다.

물론 B 대학원을 불합격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다만 이런 일정 때문에 A 대학원이나 지도교수님께 실례가 되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선배님들께 여쭙고 싶은 것은

Q1. 선배님들이라면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결정하실지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8개

2025.12.03

BEST 어렵네,,,,어렵고 애매할 땐, 가장 보수적으로 B합격까지 기다리는게 나중을 생각할 때 손실이 적은 느낌인데

2025.12.03

어렵네,,,,어렵고 애매할 땐, 가장 보수적으로 B합격까지 기다리는게 나중을 생각할 때 손실이 적은 느낌인데

2025.12.03

이건 일정이 양자택일을 하라고 강요하는 것만 같네요... 답하기 너무 어렵습니다. 고민할 것 같아요.

2025.12.04

그냥 하나 선택하시죠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입히면서까지 얻을 만한 메리트가 있는 게 아니라면요

2025.12.04

저라면 A 대학원 교수님께 연락드려서 지도교수 선정 끝내고 B대학원 결과 기다린 뒤, B 대학원 합격하면 A 대학원 진학포기합니다.
본인이 절박하고 먹고사는 문제가 달렸다고 생각하면 무슨 짓이든 못할 이유가 없습니다.
쿨의 루시퍼의 변명이라는 노래 가사 중에 "배신은 성공의 다른 이름" 이라는 가사가 있습니다.
모쪼록 현명한 선택 하시길...

2025.12.05

음 .. A대학원은 모집인원에 결원이 생기는걸까요? 저라면 B생각있을경우 A접고 비등비등하면 B접을것같습니다. 어차피 가고싶고 수준도 비등하면 굳이 B갈 필요가 없고 수준차이가 확연히 느껴지면 더 준비해서 내년도에 하더라도 B선택할듯싶어요

2025.12.05

그냥 본인중심적으로 결정 하세요.
B대학원 하고싶은게 있으면 그쪽 가세요.

불편하고 껄끄러운게 한순간 이고, 그들도 후배님 인생 에게 그닥 관심 없을거에요.다 각자 먹고 살기 바빠요.
한소리 들어도 그 순간 뿐입니다.
남눈치 보면서 살아봤자 얻어지는거 없더라고요.

2025.12.05

유사전공이라면 나중에 A교수 만나서 고개들기 어려운일이 발생할지도..

2025.12.06

선배님들 의견 감사합니다.
결국은 선택과 책임인 것을 알고는 있지만 아직도 미련과 욕심이 좀 있네요 ㅠ

일단은 A 대학원 1학기 장학금 포기와 차학기 지도교수 선정으로 방향을 잡고
B 대학원 최종 발표를 대기하려고 합니다.

다양한 의견과 조언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