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 가장 빡센게 EE,CE이고 나머지 공대들은 그닥 안빡셈. 그리고 EECE랑 경쟁률 비슷한게 수학과임. 미국 대학들 graduate admission 통계 공개하는곳 있음 뇌피셜이 아니라 통계를 봅시다 대학원생이면
서성한에서 미국 명문대 유학 가능한가요?
6 - 조금 변형했고 AI가 다 작성했으면 연구실 동료분께 글쓴이님과 AI가 공저자냐고 물어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AI시대에 학회나 세미나에서 발표를 해도 될까요
14 - 얄짤 없이 리뷰를 주는 편 이긴 하지만, 매해 Gold Reviewer 로 선정은 될 정도로 엄격하게 논문 심사 공정하게 했습니다.
참고로 AC 나 SAC입장에서는 저 같은 테크니컬 오류 봐주는 리뷰어를 선호 한다고 생각 되네요. 어쨋든 수학적 오류가 있는 논문이 사회로 나가게 되는 거는 막아주는 테크니컬 리뷰어의 역할은 필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NeurIPS 2026 리뷰 후 느낌
13 - 집요하게 파고드는 리뷰어는 매우 감사한 분들임. 연구의 퀄리티를 한층 더 올릴 수 있고 내 연구 시야가 넓어지는 계기가 되는데, 이건 연구 활동하면서 쉽게 얻게 되는 기회가 아님. 별 말 같지도 않은 소리 하면서 리젝 때리는게 문제지. 이렇게 성실한 리뷰어로 인해 리젝되면 반성하고 앞으로의 연구에 정진하면 될 문제임. 댓글러의 사고 방식은 고칠 필요가 있음.
NeurIPS 2026 리뷰 후 느낌
20 - 분야도 다르고 장비나 뭐나 다 집에서 사서 했다? ...
제 생각에 교수님이 그러신건 님이 객기넘치고 답없어서 그런거같아요.
그리고 논문 하나 했다고 인생에 큰거 아니고, 그냥 한 번 한거니 메타인지 어느정도는 하셔야해요.
학부 2학년 단독저자로 논문 투고 했습니다
34 - 교수가 자기 이름 빼라한 이유 = 똥 피하기
학부 2학년 단독저자로 논문 투고 했습니다
56 - 저는 학부 3학년 시절에 단독투고했고 Minor Revision 받고 고쳐서 등재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어느 저널인지는 모르겠으나, Predatory 아닌 이상 아마 좋게나와도 Minor Revision일겁니다.
처음 쓴 논문이면 글 쓰임새나 용어 적는 방식만 봐도 초짜 티가 팍 날껀데 교수가 최소한의 첨삭도 안해줬고 이름까지 빼라했으면 진짜 잘 쓴건 아닐거고 그냥 똥 피한거일 가능성이 높아보이긴 하네요.
학자의 길을 생각하는거면 어차피 논문은 질리도록 쓰게 될거고, 그냥 도전에 의의를 두세요. 데스크 리젝 안나면 잘한겁니다~
학부 2학년 단독저자로 논문 투고 했습니다
22 - 내년에 28살 여자 석사 진학이라는 글 쓸거 같으면 가삼
27살 여자 석사 진학
19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 3 실제로 attention mechanism은 벡터의 프로젝션처럼 연산되는게 맞음. 다차원 배열이 실제로 텐서가 맞는데 무슨? 물론 텐서에 선형 변환 하나로 변환되면 일반 일차텐서에 가깝겠지만 미분기하 수준의 변환은 아니더라도 텐서처럼 다루는게 맞음. 딴거도 아니고 attention / memory / learning 이런거로 태클거는건 ㅋㅋㅋ;;; 당시 nlp에서 long-term memory 극복을 위한 맥락도 모름, 인공지능 지식과 수학적 지식도 둘다 제대로 없는거 같음
2. LLM은 데이터를 외우는게 아니라 데이터의 분포를 학습하는거임. 말대로 완전히 ood인 단어나 문장은 불가능하지만, in-distribution의 long-tail에 걸쳐있는 단어는 비교적 새로운 단어에 가까울 확률이 있음. 그리고 완전 새로운 소설이 탄생가능할 정도면 AGI는 그냥 딸깍이었겠지 그냥 생성형 모델 자체도 모르는것으로 보임
4. 뭔 개소리하는거임 이건
5. 애초에 트랜스포머 자체가 CNN이나 MLP 기존의 inductive bias가 없기떄문에 scaling이 가능했던 점에서 현재 많은 대형 모델의 백본이 되었고 대체가 안되는 것이고. 기본 트랜스포머 구현은 별로 안어려움;; 당연히 모델을 크게 만들었으니까 그런 요소가 중요한거지
딱봐도 통계좀 배운 문과생이 gpt 돌린 수준인거 같은데, 자아가 ㅈㄴ 비대하시네
논문 요약! Attention Is All You Need
8 - MDPI, SCOPUS, KCI는 실적 아니고, SCI 1저자 Q1 두편이면 나쁘진 않은데 그냥 평균보다 잘하는거. 알다시피 에너지 분야는 논문이 쏟아져 나오는중임. 지방 잡대라는 페널티를 뛰어넘을 실적은 아님.
박사과정 4년차 고민...
17 - 피어리뷰를 하는게 그런걸 거르라고 하는건데 피어리뷰를 거쳤음에도 accept 됐다는건 높든 낮든 학술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거 아닐까요.
제일 운이 나쁜건 리젝이 아니라
9 - 1을 시도해보고 안되면 2를 하면 될듯합니다
교수님들 중에 신경안쓰시는 분도 있고 너그럽게 오케이 하시는 분도 있고 그냥 바로 거절하는 분도 있을텐데 일단 시도를 안 해볼 필요는 없을듯요
학부연구생 선택 고민 (조언이 급하게 필요합니다..!!! 도와주세요
5 - 많은 연구실을 다닌게 아니라 다를수도 있지만 저는 한국에선 실적을 위한 연구를 한다는 느낌을 받았고 미국에선 발전?을 위한 연구를 한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협업도 많이하다보니 혼자만의 생각보단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게 되고요. (인종마다 생각 방식이 많이 다른것도 큰거같아요) 개인적으로 한국 중국 정량적인 평가 방식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요. (탑 저널안에서도 줄세우고 많이내면 좋은 연구자고)
미국이 최고 수준의 논문을 많이 쓸 수 있는 이유가 뭘까요
5
연구주제 선정은 누가 하나요?
2024.01.18

다름이 아니라 연구주제 관련해서 다른 연구실은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궁금하여 여쭙습니다!
저희 랩실은 교수님께서 과제가 많으심에도 불구하고 딱 필요한 실험만 학생에게 시키시며, 행정업무 또한 학생은 연구를 해야한다는 이유로 최대한 다 해주시려고 하십니다!! 이러한 부분은 정말 하루하루 감사하게 느끼고 연구를 하고있습니다!
그런데 석/박사를 하면서 논문을 써야하는 상황에서 저희 랩실은 교수님께서 연구주제를 정해주시지 않으시고 완전히 학생에게 자율로 맡기십니다! 그래서 교수님께 어떠한 연구를 하고싶은지 많은 논문을 읽어가면서 가져가면 "이러한 부분들 수정해서 진행시켜보자!" 라고 말씀해주시지만 막상 실험에 필요한 장비 및 재료 구매는 진행이 되질 않고, 어떻게든 실험을 하여 결과를 가져가면 논문작성을 하는 과정또한 최소 1~2년이 걸립니다 (교수님께 논문수정하여 보내드리면 2~3주 있다가 답이 돌아옵니다..). 그렇다고 해서 과제를 하면서 나온 결과를 토대로 논문을 쓰는것은 퀄리티가 낮다고 생각하시는지 허락해주시지 않습니다.. 학생에게 연구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해주시는것은 너무 감사한데, 교수님과 합의 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면 항상 이런저런 이유로 밀어내시는 듯 하여 고민입니다..
교수님께서 학생들을 매우 많이 배려해주시는것은 백번 맞으나, 논문으로 실적을 내야하는 학생 입장에서 마냥 의지와 열정으로만 연구의 진척을 하기가 힘들어 다른분들은 어떻게 연구를 진행하시는지, 어떻게 이겨내셨는지 궁금합니다.. (행복한 고민일 수 있다는걸 알지만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기에 글을 남깁니다..)
드러내고 학벌주의자인 교수들도 있긴함 김GPT 47 43 19234-
12 10 4052 -
0 6 2237 -
5 5 12838 -
2 4 2676
컨택할 때 교수님 논문 김GPT 1 2 1434
연구주제에 대한 교수님의 지식 김GPT 0 5 2994
연구 주제 선정 질문드립니다 김GPT 0 4 1663
박사과정이 왜 힘든가 명예의전당 75 14 31822
현직 교수가 쉐어해주는 대학원생활 팁들? 명예의전당 95 19 21746
용의 꼬리가 되니 너무 힘듭니다(하소연 글) 명예의전당 85 39 39720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 폭풍전야.
22 - 인생은 새옹지마다 ㅋㅋ다들 포기하지말고 대학원 잘 보내시길!
66 - 지방대 교수도 못 되서 회사나 갈까 하다가 미국서 교수 된 경우
100 - AI시대에 학회나 세미나에서 발표를 해도 될까요
29 - NeurIPS 2026 리뷰 후 느낌
24 - 낮아진 자존감 회복하는데 학회나 워크샵만한게 없는것 같아요
39 - 학부 2학년 단독저자로 논문 투고 했습니다
38 - 논문을 왜 썼는지는 알려줘야지...
12 - 제일 운이 나쁜건 리젝이 아니라
16 - 석사 하면서 이룬게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6 - 대학원 진학을 위해 고민이 있습니다 조언 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3 - 현재 제 상태에서 높은 대학원 갈 수 있을까요?
5 - 정신 나갈거 같다
11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박사후 삼성 떨어진 형들있어?
36 - 교수와 대학원생의 관계
12 - 논문 요약! Attention Is All You Need
17 - 일을 너무 못함..
8 - 과고 조졸 후 SKP 학부생 인생 고민
7 - 박사과정 4년차 고민...
12 - 포닥월급
15 - 전기공학 학부생 논문
9 - 보통 논문 투고는 교수님들이 하시나요?
9 - 학부연구생 선택 고민 (조언이 급하게 필요합니다..!!! 도와주세요
11 - 로봇 동역학 제어 분야는 어디가 유명한가요?
6 - 미국이 최고 수준의 논문을 많이 쓸 수 있는 이유가 뭘까요
15 - 석사 지방 자대 vs 타대 고민 중입니다.
6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 6/20 미국 풀펀딩 박사 합격 선배들과 함께하는 세미나 후기
8 - 폭풍전야.
22 - 인생은 새옹지마다 ㅋㅋ다들 포기하지말고 대학원 잘 보내시길!
66 - 지방대 교수도 못 되서 회사나 갈까 하다가 미국서 교수 된 경우
100 - AI시대에 학회나 세미나에서 발표를 해도 될까요
29 - NeurIPS 2026 리뷰 후 느낌
24 - 낮아진 자존감 회복하는데 학회나 워크샵만한게 없는것 같아요
39 - 학부 2학년 단독저자로 논문 투고 했습니다
38 - 논문을 왜 썼는지는 알려줘야지...
12 - 제일 운이 나쁜건 리젝이 아니라
16 - 석사 하면서 이룬게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6 - 현재 제 상태에서 높은 대학원 갈 수 있을까요?
5 - 정신 나갈거 같다
11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무료] 2026 미국 대학원 유학 스타터팩 - 가이드북 & 합격자 컨택메일 템플릿
525 - [6/24 웨비나] 다이렉트 박사 합격 전략 공개 - 인터뷰 후 4일 만에 오퍼 받은 SOP
108 - 박사후 삼성 떨어진 형들있어?
36 - 교수와 대학원생의 관계
12 - 논문 요약! Attention Is All You Need
17 - 일을 너무 못함..
8 - 과고 조졸 후 SKP 학부생 인생 고민
7 - 박사과정 4년차 고민...
12 - 포닥월급
15 - 전기공학 학부생 논문
9 - 보통 논문 투고는 교수님들이 하시나요?
9 - 학부연구생 선택 고민 (조언이 급하게 필요합니다..!!! 도와주세요
11 - 미국이 최고 수준의 논문을 많이 쓸 수 있는 이유가 뭘까요
15

2024.01.19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