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대학원 진학 관련 고민이 있습니다.

2026.06.18

0

193

안녕하세요, 내일까지 진학 결정을 내려야 해서 너무 답답한 마음에 조언을 구합니다.

저는 지방 지거국 학부 출신이고, 현재 IBS 연구단에서 학부연구생으로 오래 있었습니다.

주로 시스템 신경과학 쪽 웻랩 연구를 해왔습니다.

이번에 랩에 계신 박사님과 대학원 진학 상담을 했는데, 박사님께서 두 가지 옵션을 주셨고 어디로 가든 전폭적으로 지원해 주시겠다고 하신 상태입니다.

1. UST 진학 (현재 랩/IBS 잔류)
2. KAIST 진학 (카이스트 타 랩 소속 + IBS와 공동연구 형태)

제 고민의 핵심은 이렇습니다.
UST에서 실험 셋업하고 좋은 1저자 페이퍼 뽑아내는 게 장기적으로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지난 4년간 '카이스트 간판' 하나만 보고 달려온 보상 심리 때문인지 미련이 도저히 안 버려집니다. UST로 간다고 하면 그동안 빡세게 학점 관리한 게 너무 허망할 것 같고요...

나중에 학계에 남는다고 가정했을 때,
행정적 피로도와 인건비 손해를 감수하고서라도 카이스트 간판 + 양다리 공동연구를 하는 게 맞을까요?
아니면 간판에 대한 알량한 미련은 다 버리고 UST/IBS 소속으로 지원을 받으면서 실적에 올인하는 게 맞을까요?

현직에 계신 선배님들의 현실적이고 냉정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0개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