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대학원 VS 취업 고민

2026.06.21

0

106

3학년 1학기 마친 이공계 학생입니다.
이제 슬슬 진로를 결정할 시기라 고민이 깊어지네요.

현재로선 대학원과 취업 모두 멋지다고 보는데, 제 생각을 들어주시고 의견 한번씩만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취업과 연구실을 가르는 문제는 연구형 인간이냐, 혹은 개발형 인간이냐의 차이인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 저는 지금까지 해온것을 바탕으로 판단했을 때는 개발형 인간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이론 검증, 시뮬레이션보다는 실제 개발, 구현쪽이 더 맞는 것 같습니다.

다만 대학원생이라는 타이틀도 인생에서 해볼 수 있는 소중하고 값진 경험이라 생각하고, 한번쯤은 인생에서 몇년동안 깊게 한우물만 파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아 마음이 끌리는 쪽은 대학원입니다. 개인적으로 하나를 깊게 파는걸 좋아하는 성향이기도 하구요.

또, 더 높은 곳을 바라볼때 학사출신이기에 벽이 있지는 않을까 하는 막연한 두려움도 마음 한켠에 있습니다. 점점 더 하위 개발직은 AI로 사라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사실 이런 애매모호한 마음으로는 대학원에 가는게 잘못되었지 않나 싶습니다. 정말 인생을 걸 정도로 하고싶은 분야가 있어야 하는 직업이 대학원생이라고 생각합니다. 하고싶은 분야가 있기는 하나, 흥미만 있을 뿐 간절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꿈을 향해 달리는 모든 연구자분들 정말 존경합니다. 본인이 어떤 기준을 갖고 진로를 선택했는지 의견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0개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