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박사과정 4년차 고민...

2026.06.23

3

124

저는 현재 국내 국립대학교에서 박사 수료 후 연구원으로 박사과정 4년차 상태입니다.
지도교수님과는 5년까지 하고 졸업하는 걸로 얘기는 하였는데
현재 주변 랩실들과 얘기를 해도 논문이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하는 학생들이 대다수라서 지금 저의 시기에서
실적이 어느정도 수준인지 알 길이 없어 작성합니다...
최근 3년 실적으로 하면 아래와 같이 11편 정도 있고

SCI (JCR 10%, 12%, 16%, 62%) 4편
MDPI 3편
Scopus 3편
KCI 1편

JCR 1.9% 저널 2차 리뷰중인데 큰 문제없으면 억셉될거 같은 상황입니다.

분야는 크게 에너지 분야이고 현재 상황으로 하면 앞으로 20% 이내 논문으로 한 3~4편 정도 더 쓸거 같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6.06.23

동일한 연구 분야 하는 타 랩 실적이랑 비교해보세요. 분야마다 논문 내는 속도 편차가 매우 큽니다.

2026.06.24

SCI Q1에서 두 개만 더 쓴 채로 나가시면 됩니다. 학계에서 잡 구하는 데 6개 넘게 필요하지 않습니다. 끝내시면 무난히 교수 노릴 실적입니다.

2026.06.24

저거 다 1저자면 상위 1%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