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포닥월급

2026.06.23

4

125

이번에 졸업하는 박사과정생인데

보통 같은 랩실에 포닥 한다고하면

월급을 동일하게 책정되나요?

석박을 다같이 한 교수님이고

제가 첫 박사과정 졸업생이며 랩세팅 다한 사람인데

처우가 대우받지 못한다고 생각하니 좀 섭섭하네요

물론 현재 분야에 맞는 취직자리가 잘 안나기도하고

대학원생중 박사과정이 없고 죄다 석사과정들 밖에 없어서

제가 남으면 과제관리 학생 관리 등 총괄하게 될거같은데

나가고 좀 쉬면서 취준하는게 맞을까요?

고민이 좀 됩니다

실적은 sci 급 3편 썼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6.06.23

대학원생이랑 동일하게 책정되냐는 질문이신가요? 그렇진 않습니다. 보통 기관별로 포닥 최저연봉이 정해져있는데 보통 박사과정 상한보다 많습니다.
요즘은 연봉 1억씩 받는 포닥자리도 생기고 있긴 한데, 제자가 취업 전까지 포닥 자리를 제안해준거면 보통 그렇게까지 금전적으로 챙겨주지는 않습니다.
산업계 취업 목표인데 당장 취업이 안된거라면, 그리고 다른 더 나은 처우의 포닥 자리를 알아볼 여건도 아니라면 생활비도 벌고 일상 루틴도 유지할 겸 남아있는게 좋을수도 있습니다. 물론 좀 쉬면서 취준 하셔도 되는데, 일단 당장 몇백이라도 생활비가 들어오는거랑 안들어오는게 또 다르고 무엇보다 아침에 출근할 곳이 있는게 정신건강에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예 자연인 신분으로 취준 하는거랑, 그래도 기관 소속을 걸쳐놓고 하는게 꽤 달라요. 물론 면접이나 어학점수 준비를 못할만큼 격무에 시달리거나 할거 같으면 고민이 좀 될거같은데..
그리고 사실 졸업이후 포닥 자리를 제안하신거면, 심지어 포닥 최저 연봉을 준다고 해도 꽤 대우를 해준겁니다. 졸업시키고 모른척하기랑 취업 확정 전까지 졸업 안시키기 보다는 훨씬 대우를 해주신거죠.

대댓글 3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