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졸업을 하고, 다음 주부터 랩실에서 인턴을 하기로 했습니다. (25년도 봄학기 석박 입학 예정)
교수님께서 인턴 시작 전에 공부해 오라고 논문 하나를 주셨는데요,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지 막막해서 여쭤봅니다.
한 번 정독을 해봤고, 어떤 연구인지에 대해 대략적으로 맥락이 잡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누군가가 '논문에 대해 설명해 봐바'라고 말한다면 설명은 못할거 같아요,,ㅠㅜㅠ 이런 경우에는 똑같은 논문을 반복해서 더 자세히 읽어보는게 좋을지, 아니면 reference를 따라 양치기를 하면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시간이 많으면 둘 다 하겠지만, 당장 며칠 남지 않아 조언을 구해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4.09.08
무슨 과인지 모르겠지만 Introduction에 연구 목적과 필요성이 나와있을거에요. 정리하고 Materials method 는 읽으면서 어떤 분석이 이용되었는지 키워드만 체크 논문에 나오는 figure와 그게 의미하는 바를 정리해보면 돼요. 그리고 혼자 끙끙 앓지 말고 선배를 이용하세요.
2024.09.09
해당 랩실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지도 교수님이 어떤 걸 중점으로 연구하시는 지(이론 or 실증)는 잘 모르겠는데
저의 예시로 알려드리자면 저는 이론적인 배경으로 실제 시스템을 구현하는 연구실에 있습니다.
제가 여러 논문을 읽고 실제 구현도 해보면서 제일 중요했던건 해당 내용에 흥미를 가지고 '왜?'라는 질문을 계속 던지는 것이었습니다.
왜 이 논문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는지, 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method를 사용했는지, 이 method 말고 다른 방법들은 뭐가 있을지, 결과는 왜 이렇게 나왔고 어떤 점을 보완 할 수 있을지 등등 능동적으로 생각하는게 가장 중요했습니다.
이 능동적인 생각의 베이스는 항상 흥미있게 논문을 관찰하는 것이었구요. 해당 랩실이 어떤 주제를 하는진 모르겠지만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새롭게 뭔가를 만들어나가는 연구라면 다 비슷할겁니다.
2024.09.08
2024.09.09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