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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칙적으로 1저자는 글쓰기 기준입니다
위의 댓글들은 뭣도 모르는 것 같구요
적어주신 기여 비율이 사실이라면 꼭 글쓰기가 아니라 다른 부분들을 봐서도 충분히 공동 1저자 가능합니다
다만 연차가 낮아 본인의 기여 퍼센트를 객관적으로 파악했는지는 의심이 드네요
보통 연차가 낮으면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고 본인한테 유리하게 판단하고 억울해하는 경우가 많아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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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막 석사과정 시작한 학생들은 대다수가 자신의 기여를 과대평가합니다. 써놓으신 퍼센트지가 객관적이라면 공동1저자 가능합니다. 그러나 저는 질문자께서 과연 정말로 저만큼 기여하셨는지 회의적입니다. 석사 1년차의 주저자 논문은 그 자체로는 큰 의미 없다고 봐서 욕심 부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어차피 박사과정, 포닥 때 실적으로 승부가 갈리는거라서요. 그 이후 PI가 돼서도 물론 실적 중요하지만 일단 자리잡는데까지는... 아무튼 저자 문제는 지도교수님과 상담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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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st>sp>>>>yk>>>>>>>ssh 이런 느낌인데 연구환경만 따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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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외국 사는데 연봉 낮고 대우 안좋아도 연구에 진짜 미친 오타쿠들이 가는게 정출연이라고 생각합니다 .사기업 급 맞춰줘라, 워라밸 갖춰줘라 따지면 끝이 없죠.
실제로 지금 제가 있는 국가도 박사들이 가는 탑정출연 연봉이 사기업 학사졸들의 반토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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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갠적으로 위대가리도 내리는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이미 올린걸 내리는건 힘들다고 봅니다
그럼 생각해봅시다. 병사월급을 올렸더니 부사관 장교들이 박탈감 느낀다고 월급 올려달라고 하고, 이제는 공무원까지 월급 올려달라고 합니다. 이 모든 사람의 월급을 올려주는게 맞을까요? 그러면 다른 국민은 어떻게 생각할까요?
세금으로 운영하는 곳이란 자각을 좀 가지세요
아니면 사기업 가던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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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학생이 많은 연구실을 가면 안되는 이유
2021.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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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연구 현장에서 외국인 학생의 존재는 한국인 학생에게 매우 큰 스트레스로 다가온다. 먼저 인건비 문제가 있다. 그들은 한국인 학생과 동일한 수준의 인건비를 지급 받는다. 교수가 확보할 수 있는 총액 인건비는 한도가 정해져 있으므로, 외국인 학생이 증가할 수록 한국인 학생이 줄어든다.
문제는 외국인 학생들은 한국어 문서를 작성할 수 없으므로, 정상적인 연구 프로젝트의 추진이 어렵다는 것이다. 인건비 총액에 한도가 있는 것처럼, 연구비 규모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계획서, 보고서 작성 등의 업무를 추진할 필요가 있는데, 외국인 학생은 여기에 투입하기 어렵다. 따라서, 외국인 학생을 운영하는 교수들은 그들을 활용하기 위해 한국어 업무를 제외한 일을 맡긴다. 즉, 외국인 학생들은 연구 활동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보고서 작성이나, 섬세한 주문 제작이 필요한 장비 구축 등을 면제 받으며, 해당 업무는 일괄적으로 한국인 학생이 대행하게 된다. 교수 입장에선 외국인 학생을 활용하게 되므로 겉보기에 연구실의 실적이 풍족해지는 결과를 낳는다.
문제는 행정 업무를 떠맡게 되는 한국인 학생에게 발생한다. 멀쩡한 학생을 외국인 학생의 도우미로 사용해, 그의 역량 개발 기회를 막는 것이기 때문이다. 외국인 학생은 그의 신분 유지를 위한 비자 업무나, 거주 문제에 대한 도움도 호소하며, 이 또한 정당한 사유 없이 파트너인 한국인 학생의 업무로 가중되곤 한다. 최근 학생들은 교수 개인 사무를 도와주는 것에 대해서는 민감하게 반응하나, 외국인 학생을 돕는 일에 대해서는 봉사 활동이라고 생각하는 것인지 상황의 심각함만큼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다.
이 상황은 제주를 곰이 부리는 것보다 심각한데, 한국인 학생은 원천적으로 연구 개발에 집중할 시간을 줄여 버림으로써 제주를 부릴 기회조차 박탈 당하는 셈이 되기 때문이다. 이런 근본적인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동료인 한국인 학생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은 거의 없다. 따라서, 한국인 학생이 외국인을 적대하고, 배척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외국인이 많은 연구실은 겉보기가 어떻든 한국인을 부려 먹는 구조가 구축되어 있다.
교수는 이런 상황을 모두 이해하고 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외국인 학생을 받는 것은, 한국인 학생을 조직의 힘으로 강하게 폭행하는 것과 다를 바 없는 것이다. 한국인 동료가 있었다면 나눠할 수 있는 일을 몰아 줌으로써 그의 역량을 통제하며, 연구 성과의 핵심적인 부분은 외국인 학생이 수행하게 만드는 것이다.
문제는 외국인 학생들은 한국어 문서를 작성할 수 없으므로, 정상적인 연구 프로젝트의 추진이 어렵다는 것이다. 인건비 총액에 한도가 있는 것처럼, 연구비 규모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계획서, 보고서 작성 등의 업무를 추진할 필요가 있는데, 외국인 학생은 여기에 투입하기 어렵다. 따라서, 외국인 학생을 운영하는 교수들은 그들을 활용하기 위해 한국어 업무를 제외한 일을 맡긴다. 즉, 외국인 학생들은 연구 활동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보고서 작성이나, 섬세한 주문 제작이 필요한 장비 구축 등을 면제 받으며, 해당 업무는 일괄적으로 한국인 학생이 대행하게 된다. 교수 입장에선 외국인 학생을 활용하게 되므로 겉보기에 연구실의 실적이 풍족해지는 결과를 낳는다.
문제는 행정 업무를 떠맡게 되는 한국인 학생에게 발생한다. 멀쩡한 학생을 외국인 학생의 도우미로 사용해, 그의 역량 개발 기회를 막는 것이기 때문이다. 외국인 학생은 그의 신분 유지를 위한 비자 업무나, 거주 문제에 대한 도움도 호소하며, 이 또한 정당한 사유 없이 파트너인 한국인 학생의 업무로 가중되곤 한다. 최근 학생들은 교수 개인 사무를 도와주는 것에 대해서는 민감하게 반응하나, 외국인 학생을 돕는 일에 대해서는 봉사 활동이라고 생각하는 것인지 상황의 심각함만큼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다.
이 상황은 제주를 곰이 부리는 것보다 심각한데, 한국인 학생은 원천적으로 연구 개발에 집중할 시간을 줄여 버림으로써 제주를 부릴 기회조차 박탈 당하는 셈이 되기 때문이다. 이런 근본적인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동료인 한국인 학생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은 거의 없다. 따라서, 한국인 학생이 외국인을 적대하고, 배척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외국인이 많은 연구실은 겉보기가 어떻든 한국인을 부려 먹는 구조가 구축되어 있다.
교수는 이런 상황을 모두 이해하고 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외국인 학생을 받는 것은, 한국인 학생을 조직의 힘으로 강하게 폭행하는 것과 다를 바 없는 것이다. 한국인 동료가 있었다면 나눠할 수 있는 일을 몰아 줌으로써 그의 역량을 통제하며, 연구 성과의 핵심적인 부분은 외국인 학생이 수행하게 만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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