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박사진학 고려하는 이유

방탕한 그레고어 멘델*

2021.09.14

10

2966

안녕하세요. 저는 딥러닝을 전공하고 있는 석사 2학기차 되는 사람입니다.

연구실 생활하다보니 올해 마치고 박사과정과 취업 사이에서 고민하는 선배들을 보니 저 또한 고민이 벌써 시작되는 것 같아요

물론 1년 사이에 많은 것이 바뀔수도 있지만 저는 일단 그렇지 않을거라고 생각하고 대비하고 싶고 또 그만큼 제 자신에 대한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저는 어쩌다보니 대학원에 와서 처음으로 딥러닝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파이썬은 조금 다뤄봤지만 딥러닝은 처음이에요)

제가 조언을 구하고 싶은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석사에서 박사로 넘어갈 때 연구에 적성이 맞는지를 확인하는 방법
(아니면 여러분들이 나는 이래서 박사가 되기로 마음먹었다 하는 계기)
2) 제가 박사를 주저하는 이유라고 적어놓은 항목들이 누구나 겪는 고민이기에 이 정도 수준이라면 조금만 이겨내면 원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을 것 같은지
3) 석사과정에서 배운 것으로는 많이 부족하다고 느껴서 박사과정으로 진입해야겠다 라는 정도의 동기부여로 시작해도 괜찮은 것일지
많은 조언, 특히 현실적인 조언 부탁드립니다..

하지만 제가 박사과정을 희망하는(가야할 것 같은)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제 막 시작한 딥러닝 연구를 2년동안 했다고 해서 회사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어필할 수 없을 것 같아서 더 공부를 하고 배워서 딥러닝을 가지고 취업하고 싶습니다.
2) 물론, 1)의 딜레마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딥러닝이 아닌 다른 분야로 취업할 수 있지만
저는 딥러닝이 아닌 다른 분야는 더더욱 준비가 되어있지 않고, 대충 준비해서 간다고 해도 2년간 열심히 공부해온 딥러닝을 써먹지 못하는게 아쉽기도 합니다.
3) 제가 지금 공부하고 있는 분야와 내용을 더 많이 공부하고 싶고 더 연구하고 싶은 바램이 큽니다. 재미있고 또 새로운 것을 알아내서 ‘구현’할 수 있는 것은 재밌습니다. (개발을 위한 실패를 각오하는 것이나 끈기같은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제가 박사과정을 주저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연구에 맞는 사람인지 회의감이 듭니다. (나와있는 것을 구현하는 것은 성실함으로 매꿀 수 있지만,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능력을 지금 단계에서 판단할 수 있을까 싶습니다..)
2) 경제적인 부담이 약간 있습니다. 학자금 대출을 사용할 수 있지만 그 위험부담을 감당할 만큼 박사과정이 꼭 필요한 것인지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3) 또 이것은 궁금한 것인데 자꾸만 취업해서 돈도 벌고 결혼도 하고 워라벨을 즐기는 친구들의 삶에 비해서 나는 저것들을 포기하고라도 연구가 더 좋고 더 가치있는 삶이라고 볼 수 있어! 하는 자신감은 없는데.. 주위를 둘러보면 다들 (심지어 교수님도) 그러면서도 적절하게 안배해서 살아가는 것 같기도 한데.. 어떤가요.. 벌써부터 돈이나 주변의 삶과 비교하며 신세한탄하고 있는 만년 학위과정생은 박사가 어울리지 않을까요?

조금 장문인 것 같은데.. 보시게 되면 정말정말 귀중한 조언 하나하나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ㅠㅠ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0개

재빠른 피에르 페르마*

2021.09.14

1년 달려서 실적 내보시고 판단하세요

대댓글 3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순수한 블레즈 파스칼*

2021.09.14

여러분들이 나는 이래서 박사가 되기로 마음먹었다
>> 학사 석사는 너무 시시하기 때문

2021.09.14

석사 과정을 통해서 연구분야가 구체화되었고 동기부여되어있으며 박사 4~5년 투자하면 어느 정도 실적이 나올지 예상이 가는 상황에서 박사 결심했습니다. 석사 2년을 했는데도 위의 사항들이 구체화 또는 확신이 안 선다면 박사 진학 비추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학사에서 석사 진학할 때는 연구에 대한 확신없어도 도박삼아 진학해볼 수 있다고 보는데, 석사에서 박사 진학할 때는 도박하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