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실험실 맴버들에게 정내미 뚝 떨어지네요...

못된 마르셀 프루스트*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2023.04.22

9

7227

최근에 포닥 한 분이 그만두었어요. 그만둔 이유가 실험실 사람들의 왕따에요....물론 포닥분이 전적으로 피해자고 나머지가 가해자다라고는 저도 못하겠습니다. 포닥분도 솔직히 제 입장에서 봐도 잘못한 부분이 있으니까요.

저희 실험실은 포닥 1, 박사3, 석사4명(저 포함)인 실험실입니다. 분야 특성상 같이 일하는 빈도가 높은 실험실입니다. 그래서 일하다 보면 트러블도 많고 갈등도 있어요. 사건의 발단은.이렇습니다. 한 박사분이 포닥분하고 일하는 방식이 달라요. 다르다보니 박사분이 포닥분의 일처리를 못믿는 경향이 있어요. 이게 불씨의 씨앗이 되었어요. 박사분이 자기라인? 본인이랑 친한 라인 사람들에게 포닥분 험담을 많이했어요. 무시도 많이하고. 자꾸 포닥분의 능력을 의심하더라구요. 그래서 포닥분 일하는데 자꾸 이래저래 간섭하고 훈수두고요. 포닥분 입장에선 어이가 없는거죠. 그래서 서로 악감정이 쌓이기 시작했어요....그러다가 둘이 실험 조건문제로 싸우다가 결국 터졌습니다. 결국 교수님까지 사건을 알게되었구요. 저는 제3자의 입장에서 각자의 입장이 이해는 가지만 박사분이 실수 했다고 생각해요.
박사 분이 실수한 점

1. 본인 관점에서 다른사람이 일이 답답해보여도 결과가 잘나오고 자기보다 윗사람이면 믿고 따라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물론 한번정도 의견 제시라던가 건의는 할 수 있죠. 하지만 그걸 받아들이는건 포닥분 몫이죠. 막말로 교수님들도 가끔 이해가 안되는 지시라던가 학생입장에선 답답한 부분이 있어요. 하지만 교수님은 리더고 리더를 따르는 팔로워는 팔로워쉽이라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문제와 갈등이 있으면 당사자와 잘 얘기해서 풀면 되는거지 왜자꾸 자기쪽 사람들하고 험담하는지 이해가 안가요....심지어 다들 박사님 팀만 들다보니 자기들 말과 입장만 고집하더라구요.

결국 교수님이 학생들 다 한명한명씩 만나보고 얘기해서 포닥분이 문제라고 생각했나봐요. 포닥분은 서운했는지 본인이 나가셨구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9개

2023.04.22

포닥이 연구성과 내려온거지 연구 코칭 받으려고 온게 아닐텐데요.. 물론 정말 잘못된 방법으로 하는 거면 모를까 스타일 차이로 박사과정생이 저렇게 몰아가는 모습은 좀 보기 그렇네요.

IF : 1

2023.04.22

지나가다

그 박사 교수님 직속 제자나 그런거 아닐까 싶은데요. 교수님깨서 랩 꾸리시고 한동안 직접 지도해서 키운 사람의 경우 저런 현상이 빈번히 일어납니다. 그리고 그런 상태에서 포닥이 들어올 때 지도교수님 후배같이 같은 랩에서 자란 사람이 들어오는 경우는 박사가 포닥에게 함부로 못해요. 왜냐면 본인이 지도교수님께 전수받은 방식 대로 포닥도 학생들을 대할 거고, 교수님 지시랑 상이하지 않을테니까요.
그런데 다른 랩에서 온 경우, 저 박사가 포닥의 지시에 의문을 내비치면, 십중팔구 교수님도 박사의 판단이 잘못되지 않았다고 생각해서 학생 편을 듭니다.
문제는 세상에 수많은 랩실이 있고, 아무리 정통으로 공부했다고 주장해도 랩마다 문화가 다를 수 있다는 점이구요. 포닥도 교수도 어느쪽도 잘못 배우지 않았는데, 교수가 보기엔 포닥이 이상하게 일을 한다고 느낄 수 있다는 점 입니다. 그걸 내가 기른 박사과정 학생이 캐치했다고 생각하면, 당연히 교수는 포닥에게 나가라 합니다. 포닥 입장에선 억울하겠죠.

IF : 1

2023.04.22

교수님은 학생들 관리/ 교육을 위해 포닥을 고용하신거면, 학생의 말을 들을 것이 아니라 어떤 일이든 포닥과 상의 하고, 결정된 의견을 학생들에게 전달 했어야 합니다. 십중팔구 그 랩은 교수님 편한대로 그 박사과정 학생에게 크고작은 교수님 결정이 전달되고 학생들에게 전달되었을겁니다. 그럼 포닥이 아무리 지시를 해도 학생들 입장에선 들을 이유가 없을 거구요. 안들어도 아무 해가 없었을 테니까요. 박사과정 학생이 좀 더 어리석은 사람이면, 교수님이 포닥에게 전달하라는 내용을 중간에서 장난질쳤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포닥이 먼저 나가겠다고 했을거구요. 님이 표현한대로 포닥이 왕따를 당했다 말하는 부분이 그거였을거 같은데요. 랩미팅 시간이나 장소를 공지받지 못했다든지 회식에 참여하지 못했다든지 하는 경우가 발생했겠죠.
교수님입장에선 포닥이 학생들을 휘어잡지 못하고 지도하지 못하는 무능한 인간으로 보였을겁니다.
그 박사과정생이 과연 본인이 가진 권력으로 실험도 함부로 하지 않았을지 걱정되네요. 실험 놓으시는 교수님 밑에서 저런 애들이 결국 실험 결과도 조작하던데.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