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제가 부저자로 들어간 연구실 선배님의 논문으로 석사 디펜스

이기적인 앨런 튜링*

2025.01.12

7

2066

안녕하세요,

이번에 상위권 모 공대에서 석사 디펜스를 하게된 학생입니다. 석사 디펜스와 관련해서 고민이 있어서 글을 남기게 됩니다.

석사 디펜스 주제와 관련해서 교수님께 여쭤드렸는데, 제가 부저자로 들어간 선배의 논문을 가지로 디펜스를 하라고 하셨습니다.
다만 지금까지 석사 과정을 하면서, 저는 작은 주제라도 제가 주체가 돼서 진행한 연구가 없고, 교수님이나 선배 역시 제게 독립적인 연구보다는 기업 프로젝트와 선배 연구 보조만 하기를 기대하셨습니다.

여기 질문을 해도 이미 결정된 사항이기 때문에 바뀔 수 있는건 없겠지만, 이 상황에서 어떤 교훈을 얻어가야 할지 고민이 많아져서 선배님들의 생각을 여쭤보는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제가 논문을 잘 이해하고 있다 하더라도, 저는 부저자로서 연구 방향성에 많이 기여할 수 없었습니다. 제가 참여하기 이전에 상당 부분 연구가 이미 진행된 상태였고, 제가 참여한 이후라도 적극적으로 기여를 하고싶었지만 1저자 선배님께서 대부분의 디스커션을 저와 거치기보다 혼자 고민하시고 바로 교수님께 가져가셨기 때문에, 1저자 선배님과 교수님 두 분이서 주도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리시면서 제 역할은 상당히 한정되었습니다. 저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반복적인 실험을, 선배님의 요청에 따라 대부분 맡아서, 파라미터들을 조금씩 바꿔가며 결과를 보고드리고 다시 다음 실험을 계획하는 식으로 대부분의 실험결과를 뽑는데 주로 기여를 했었습니다. 어쩌다보니 연구가 길어지면서 제가 막학기가 될 때 까지 이런 일을 반복하게 됐습니다.

제가 연구에 참여하기 전에 진행된 부분도 너무 많았고, 너무 의존적으로 연구에 참여했었기 때문에 이걸 제 석사 논문의 디펜스라고 할 수 있을지 많이 고민이 됩니다. 디펜스에서 질문이 들어온다면, 예를 들어, "왜 이런 디자인을 결정했는가?"라는 질문이 들어왔을 때, 제가 할 수 있는 말은 이미 써진 논문의 틀에서 벗어나지 않게, 교수님과 1저자 선배님께서 결정하신 내용을 그대로 읊는 것 말고는 할 수 있는게 없는 것 처럼 느껴집니다.

저희 연구실 상황이 어쩔 수 없었거나, 제 역량이 부족한 것일 수도 있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석사 과정을 되돌아 봤을때 제가 과연 독립적인 연구자가 되는 길로 성장 할 수 있었던걸지 많은 고민이 됩니다.
제가 졸업을 하고 박사과정을 가거나 바로 기업 연구소를 가더라도, 같은 상황이 반복된다면 언젠가 제 발목을 잡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선배님들께서 제 상황을 보셨을 때 이런 상황에서,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어떤 교훈을 얻어가면 좋을지 여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2025.01.12

석사는 연구 과정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이고, 박사가 독립적인 연구자입니다

본인이 석졸후 취업이면은 본 상황에서 제일 중요한거는 "어떤 프로젝트를 했으며 거기서 본인의 역할이 뭔가?" 정도입니다. 실제 기업 면접에서도 석사에게는 딱 저정도 질문해요

다만 최소 박사 이상이 목표이면 되돌아볼 필요도 있겠지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5.01.12

석사에서 제1저자 한편 쯤은 써보는게 좋았을 텐데 운이 안 좋다고 밖에 드릴 말이 없네요 기업 들어와도 의사결정 등에서 배제된 채 단순 사무적 노동만 할 수도 있습니다 일종의 관운인데요 본인이 마음을 비우시던지 아니면 위쪽과 얘기를 해보시던지 이직이나 창업하시던지 선택을 하셔야 됩니다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이기적인 앨런 튜링작성자*

2025.01.14

제가 글을 쓰면서 제 부족함을 제대로 돌아보지 못하고 환경 탓에 초점을 맞춘 점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게됐습니다. 주체적으로 노력하지 않은 제 태도가 문제였다는 점을 깨닫고 앞으로는 이런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더 고민하고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