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박사과정 입학

IF : 1

2026.06.20

2

631

안녕하세요. 현재 석사과정 3학기 차인 학생입니다.

최근에 박사 과정 진학 관련해서 고민이 있어서
이렇게 선생님들께 질문드립니다.

제가 다니는 랩은 대형 랩 이고, 타대에서 석사 과정으로 진학했습니다.

저희 연구실은 졸업하신 선배 교수님들과 함께 과제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중 한 분이 너무 존경스럽습니다.
그 선배교수님께서 쓰시는 논문은 거의 전부 한줄한줄 배껴 쓸 정도 좋아하고, 또 그 선배님이 쓰신 논문을 읽고 여기를 지원 했었습니다.

과제 수주와 논문 연구도 적극적으로 수행하시고, 또한 소속 대학의 연구 지원이 상당히 좋은 편이라 연구 장비와 인프라를 볼 때마다 너무너무 부럽습니다.

또한 지도교수님께서 워낙 바쁘신 편이라 대부분의 논문 피드백을 졸업하신 선배 교수님 + 박사님에게 거의 받고 작성을 하는데, 이 때 이 선배 교수님께서 해주시는 질문과 피드백이 너무 좋습니다.

그렇게 석사 졸업 이후 진로를 고민하다 보니, 현재 연구실에 남기보다 그 교수님 연구실로 진학하여 박사과정을 밟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현재 지도교수님과의 관계도 있고, 만약 진학하게 된다면 학부 시절 학교보다도 대학이 조금 낮은 곳으로 가게 되는 선택입니다.


특히 지도교수님께 말씀드렸다가 기분이 상하실 것 같아 아직 말씀은 따로 들여본 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지도교수님께서는 계속 저한테 박사 과정을 하라고 어필을 하고 계신 상황이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논문 실적, 연구 환경, 장비 및 인프라 등의 모든 게 너무 좋아보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지도 교수님한테 이런 부분을 말씀 드리는 게 괜찮을까요??

제가 어떻게 처신하는게 좋을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6.06.20

그런 경우 많고 학교 레벨 차이가 크지 않다면 스승 연구실에서 제자 연구실로 이동하는 건 흔한 일입니다. 신진 교수가 실적이 더 잘 나오고 더 최신 연구를 수행할 테니깐요. 처신이 필요한 문제는 아닙니다. 있는 그대로 해당 연구실 가고 싶다고 이야기하세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