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랩장 역할이 무엇일까요?

2026.06.22

2

399

신생랩에서 랩장을 한 지 6개월차입니다.
랩장을 하면서 랩인원들에게 업무를 분배하거나 교수님께서 지시하시는 일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역할 분담을 원래 교수님께서 해주시다가 업무에 분배에 불만이 있던 인원이 있어서 저희끼리 역할 분담을 정하게 되었습니다. 교수님께서 처음엔 언짢아 하시긴했지만 저희끼리 조율하는게 불만이 없을 것 같았습니다. 결국 회의를 통해 업무를 정해도 업무 분배에 대한 불만 사항을 저에게 토로하는데 업무를 최대한 공평하게 하고 싶어도 처음에 교수님께서 정해주셨던 역할에 대해 크게 바꾸면 교수님의 눈치가 너무 보입니다. 조금 힘든 역할에 대해 아무도 하고 싶어하지 않고 조금만 손해보는 일도 하기 싫어하네요.
저는 랩장을 맡기 전부터 힘듦에 대한 불만이 있어도 맡은 역할을 함에 있어서 배운 것이 있다고 생각하고 그냥 수행했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제가 꼰대가 되는 것 같기도 하고 중간에서 조율하는게 힘이 드네요.
문제가 있을 때 해결을 하고자 하는 사람이 저랑 전랩장 이 2명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랩장이 원래 모든 일에 관여하면서 하는 걸까요?
2달 뒤에 랩장을 그만둘까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교수님께 어떻게 말씀드리는게 나을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6.06.22

업무분장이 너무 한쪽으로 쏠리는 기이한 형태가 아니라면, 교수님이 시킨건데 강하게 밀고 가야되지 않나요?
어떻게 업무를 정량화해서 정확하게 나누어서 일합니까? 이번에는 내가 좀 더 많이 희생하고 다음은 쟤가 좀 더 하고 그렇게 되도록 분배하고 설득하는것도 중간 관리자 일입니다. 모두가 하기 싫은 일들을 분배해서 하는데, 징징거리는거 한두번이지 그거 다 봐주고 그러면 안돌아갑니다. 최대한 공정하게 분배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하되, 정확하게 딱 분배가 불가능함을 인지시키십시오. 이건 교수가 같이 뭐라해줘야 되는겁니다. 방식이 마음에 안들면 합의점을 찾도록 설득하고 노력하는건 그 불만있는 학생이 교수한테 찾아가서 할 일이지 작성자님이 그거 하나하나 다 신경쓸거는 아닙니다.
최악의 상황은 교수가 스윗영포티 마인드로 나오면 헬이 됩니다. 그리고 모든 귀찮은걸 랩장한테 떠미는거죠... 제가 나왔던 연구실이 그랬거든요.
랩장이 큰 권한이 있거나 역할이 있다는 생각을 버려야됩니다. 지금상황도 그렇잖아요. 권한과 역할이 뚜렷했으면 학생들이 랩장말을 잘 들어야되는데, 저런식으로 나오는거면 작성자분이 미온적이거나 큰 권한이 없다는 말입니다. 작성자분의 연구실이 아니에요. 작성자분이 뽑은 학생아니에요. 교수의 연구실이고 교수가 뽑은 학생입니다. 교수가 컨트롤하게 다 떠넘기세요.
교수가 시킨거를 크게 바꿔가며 작성자가 왜 피해봅니까.
이건 일을 어떻게 하느냐의 문제고, 사회에 나가서도 꼭 필요한 스킬입니다.

2026.06.22

교수님한테 일정부분 권한을 양도 받았다면 업무분배를 함에 있어서 단순 하기 싫다 식의 불만은 싹다 묵살하세요. 그런걸 왜 받아줍니까? 업무 분배를 이상하게 하거나, 랩장 본인만 의도적으로 업무량을 축소시키는게 아니라면 문제될거 없어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