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공무원 국비유학 관련 인데, 조언을 구합니다.

2026.01.11

5

59

안녕하세요, 제목 그대로 공무원 국비유학 관련 조언을 구합니다.

중앙부처에서 근무하고 있고, 30대 중후반 5급 사무관입니다. (비고시 출신입니다.)

경력은 10년 내외이며, 관련 분야로 미국 석사를 준비중입니다.

스펙은.. 현재 어학 성적은 준비하고 있고,

지방 4년제 사립대 졸, 학점은 2.1 / 4.5 내외입니다. (가장 걸리네요. 전공은 현재 직무와 전혀 무관합니다.
그렇습니다. 사실 대학교는 졸업장만 따는 용도였어요.)

먼저 다녀오신 분은, 학점이 낮더라도 현재 직무 커리어로 어필하면 된다고 하네요. 만회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다양한 조언을 듣고자 합니다. 보통 gpa 2.5 이하면 다른 요소와 상관없이 컷당한다는 말은 일반적이지 않지요?

아예 가망이 없다 싶으면 학위과정이 아닌 직무과정으로 돌리려고 합니다.

고견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6.01.11

글쓴이인데, 정부 국비유학생 선발을 전제로 여쭙습니다.

2026.01.12

2.1/4.5면 1.87/4.0인데 이게 보통 미국 대학에서는 퇴학시키는 수준이라 (두 학기 연속으로 2.0/4.0 못넘으면 퇴학)….
생각 중인 미국 대학에 이메일로 상담해보셔야하지 않을까요?
거기다 전공도 지금 직무와 전혀 상관 없고 석사 지원하는 과하고도 상관이 없으면 성적도 문제지만 선수과목 문제도 있을텐데요

대댓글 3개

2026.01.12

직무와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원 전공은 일치합니다.
오히려 학부 전공이 상관 없기에 더 낫다고 생각이 되어요.

2026.01.12

그러면 낮은 학부 학점은 어떻게 설명이 가능할테지만 여전히 선수과목 문제는 전혀 해결이 안되는 상황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 생각 중이신 미국대학에 문의를 해보셔야합니다. 학부 학점이 솔직히 너무 심각하긴 한데 대신에 국비 지원으로 돈을 들고 오는 학생이니 잘하면 받아줄 학교를 찾으실 수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학과 공식 홈페이지에는 gpa 몇 이하는 안된다 해놓고 catalog나 학칙 잘 찾아보면 조건부로 합격시켜준다 이런 예외조항 있는 경우도 많거든요.
그리고 혹시 일하시면서 대학 다니시고 그러셨나요? 낮은 학부 학점에 대해서 sop에 최대한 그럴듯한 이야기를 만들어내셔야 하는데 미국 대학들이 이렇게 사연(?) 있는 학생들 좋아합니다. 집안에서 처음 대학 가는 학생이라든가…
무슨 프로그램을 생각 중이신지 몰라서 더이상 자세한 조언은 못드리는데 일단 이 문제에 대해 미국 대학에 문의 해보시고 영어 성적 빨리 만드세요. 학부학점도 심각한데 토플, GRE 점수는 학과 지정 커트라인은 당연히 넘어야하고 여력이 되시면 좀 더 높은 점수 만드시길 추천합니다. 최대한 학부 학점 만회할 것들을 많이 하셔야합니다… 아직 gre subject 시험 있는 과목들과 관련된 전공이시면 gre subject 보시는 것도 생각해보시길…

2026.01.12

감사합니다. 일단 요건에 대해(조건부 가능한지, 아예 기준 미달인지) 여부를 문의해보고 여부에 따라 준비하는게 순서겠네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