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적으로 저는 어느 대학원까지 지원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대학원 진학에 앞서 사전준비하면 좋을 것이 있을까요?
무기력한 가브리엘 마르케스*
2022.03.20
13
2366
안녕하세요.
인하/아주 라인에서 산업공학을 주전공, 컴퓨터공학을 복수전공한 학생입니다.
전체 평점은 3.81, 각 전공 평점은 3.7이며, 결정적으로 공모전, 해커톤 등과 같은 대외 활동 경험이 전무합니다.
특정 랩실에서 소속되어 학부 연구생을 해본 적도 없습니다. 말 그대로 별 생각없이 물 흐르듯이 다녔습니다..
어학은 학습하기에 문제가 없는 수준입니다. 토익 950점입니다.
즐겁게 공부하는 관심 분야는 데이터 분석, ML/DL 입니다.
현재는 모 대기업에서 지원하는 AI 개발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경험을 쌓아야할 것 같아서요.
상반기에는 위 관심 분야와 일치하는 직무로 신입 공채를 지원해보고,
만약 고배를 마신다면 하반기 입학을 목표로 대학원 진학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저는 진학에 앞서 두 가지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1. 본받을 점이 많은, 좋은 대학원에서의 공부
타지에서 공부하는건 상관없으니 실력 있는 교수님, 선배, 동료 연구자분들과 공부하고 싶습니다.
이 말인 즉슨, 무례하게 들릴 수 있으나, 적어도 제 출신 대학보다는 다방면으로 훌륭한 곳으로 가고 싶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제 바람이 아래 기술할 요소와 다소 상충되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어서요.
2. 등록금 + 생활비 펀딩
아버지께서 대학원 진학을 반대하셔서 등록금과 약간의 생활비까지 손을 벌릴 수 있지 않도록 지원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대학원 학비를 부담할 여유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제가 제 앞가림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드리고 싶기도 해서요. 물론 제 생각을 찬찬히 잘 말씀드리면 그 어떤 부모님이 자식이 공부하겠다는 것을 말리시겠습니까마는...
현실적으로 저는 어느 대학원까지 지원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대학원 진학에 앞서 사전준비하면 좋을 것이 있을까요?
준비를 잘한다면 주제넘지만 감히 포스텍을 노려보는 것도 가능할지 여쭤봅니다.
지금 이대로는 서류 입구컷이지만요...
날씨가 변덕이고, 여전히 코로나가 기승이네요.
몸조심하시고 다시 활기찬 한 주 맞이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03.20
대댓글 1개
2022.03.20
대댓글 1개
2022.0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