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 UIUC 퍼듀 둘다 좋지만 UIUC 는 킹갓제너럴 H마트가있습니다. 압승이죠.
Uiuc Purdue 중 고민이 많이 됩니다.
8 - 첫째, 다른 사람에게 방해 됩니다. 직접적인 방해요인이 아니더라도 그게 전반적인 분위기를 서서히 저하시키는 요인이므로 방해되는거예요. 어? 쟤는 유튭보면서 쉬네? 그럼 나도 좀 쉬어도 괜찮지뭐~ 이러다보면 연구실 서서히 침몰합니다.
둘째, 본인 할일만 잘한다? 본인 할일이 회사처럼 딱 끊어서 정해져있나요? 대학원은 왜간거죠? 업무 채워서 인건비 받아가려고 간 건가요? 본인 능력치 끌어올려서 몸값 올리자고 가는거 아닌가요? 그럼 자기 발전을 위해서든 호기심을 채우려든 틈나는대로 알아서 더 찾아보고 공부하고 고민하고 실험하고 해야죠.
본인 할 일만 잘하면 되는데 무슨상관<- 회사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연구실에서는 제일 위험한 말입니다.
연구실에서 예능, 게임 등 관련 유튜브 계속 틀어놓고 하는거 지적할만한 상황인가요?
15 - 솔직히 이어폰 끼고 혼자 보는거면 ㄱㅊ 스피커로 틀어놓는거면 민폐맞음 연구실도 결국 공동공간인데 기본 매너는 지켜야지 본인이 불편하면 바로 얘기해도 무방함 오지랖 아님
연구실에서 예능, 게임 등 관련 유튜브 계속 틀어놓고 하는거 지적할만한 상황인가요?
11 - 삼성 LG 네이버가 지인 추천으로 들어가나요?
박사졸업 실적은 좋은데 선배가 없어서 취업이 힘듭니다
8 - 잘못된건 없는데 글 타이틀에 고등학생인데는 필요없는 말 같아요 흑백요리사의 안성재가 말하는 식용꽃같은 느낌이랄까
안녕하세요. 고등학생인데 질문 있습니다
7 - 미국 포닥이 가기 더 쉬워요.
박사졸업 실적은 좋은데 선배가 없어서 취업이 힘듭니다
14 - 대학 수준을 입결로만 평가하는 당신의 수준이 한심합니다.
이원화 캠 수준
11 - 경희대수원캠은 90년대엔 광운대급이었고, 2000년대쯤부턴 문과는 국숭세, 이과는 건대급이었습니다
이원화 캠 수준
7 - 학회는 돈 벌면 그만이에요…. AI 솔직히 연구한다는 사람도 대부분 자기가 뭘 만들었는지 잘 모르지 않습니까. 그래서 연구 자체가 템플릿화 되어서 안전하게 페이퍼 뽑는 방법론이 있고요. 거기서 퀄리티 걱정된다고 예를 들어 억셉률 줄이면 쟤보다 내가 더 잘했는데 뭐냐고 난리납니다. 어차피 누가 뭘하는지 잘하는지 객관적으로 판단도 어려운데 몇천개 억셉 랜덤으로 줘버리고 그렇게 분야의 거품이 슬슬 상한가 치는 몇년 동안 바짝 돈 벌고 빠지는거죠. 원래 역사가 길지 않은 학회는 그런 사업형태를 보여주게 마련입니다..
Findings는 좀 논문 실적으로 인정을 안했으면
10 - AI탑티어는 실력 아니에요 ㅋㅋ
AI 탑티어 쓰는 연구실들은 어쩜 그렇게 다들 잘 쓰나요..
8 - 안녕하세요, 아무리 불경기라지만.. 저 그래도 많이 노력한 것 같거든요..곧 졸업인데, 이 정도면 서류면접 잘 준비해서 저도 연구실 탈출해서 회사원 할 수 있겠죠?
아래는 제 스팩입니다. 특정될까봐 러프하게 적습니다.
전자공학과, 반도체 소자 전공
-학부: 건동홍인아, 학점: 3.7/4.5, 실적: 국내 학술대회 포스터 1저자 1회
-대학원: ykssh, 학점: 4.0/4.5, 실적: sci 1저자 2편, 2저자 1편, 국내 학술대회 포스터 1저자 1회, 삼성 산학과제
특허x, 경력x, 자격증x
나이, 성별은 27, 남자, 군필입니다.
이 정도면 삼성하이닉스 가겠죠?
9 - 아무튼 좋지 않은 결과가 따라서 유감입니다만.. 원론적으로 말하자면 주저자가 동의하지 않았는데 학회 등에 제출하는것은 연구윤리 위반입니다. 출판물의 저자로 포함되었다는건 '내가 이러한 주장을 하겠다' 라고 학계에 공식적으로 발표하는것인데... 본인이 생각할 때 동의할 수 없는 (방향이 잘못되었건, 퀄리티가 만족스럽지 못하건 간에) 내용을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내 이름으로 발표하는 것은 당연히 문제가 되지요.
교수님께서도 '이러한 이유로 내지말라' 라고 명시해주셨으면 더 좋겠습니다만, 제출에 대해 명확한 동의를 하지 않았는데 그냥 임의로 제출하신 것은 실수가 분명해보이네요.
그리고 경험을 위해 학회에 참석해 보는 것은.. 교육적인 면에서는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학자 입장에서는 그러지 말았으면 좋겠군요.. 포스터나 초록을 제출하지 않고 그냥 등록할 수도 있지 않나요?
연구실/교신 저자 입장에서 내기 쪽팔린 학회 초록
8 - 저는 교수님께서 좀 너무하신 것 같은데요... 국내 학회일 뿐인데 그렇게 썽을 내실 필요가 있으셨을까요;;
연구실/교신 저자 입장에서 내기 쪽팔린 학회 초록
7
박사 취업 (특히 학교) 시 실제 학벌이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020.06.02

- 저는 현재 국립대 교수로 재직중인 사람입니다.
- 박사 잡마켓 정출연 + 학교 다 경험 (합격) 해봤습니다.
- 취업 이후에는 김박사넷 잘 안들어왔는데 간만에 들어오니까 재밌는 글들이 많아서 제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한 몇가지 내용을 언급해봅니다. 회사는 안 가봐서 잘은 모르겠고 학교 취업 기준으로 설명 합니다.
- 서성한 vs DGU 누가 더 위인가?
> 수능 입결 이딴거 말고, 취업 시장에서 봤을때 학부만 생각해 봤을때 이 둘의 차이는 미비합니다. (롤로 치면 다이아 3 이랑 다이아 4 서로 누가 낫냐 싸우는 꼴)
> 공대 대학원의 경우에는 DGU 가 연구 여건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박사 취업 시장에서도 좀 더 유리합니다.
- 학부가 나쁘면 대학원 학벌은 별 의미 없는가? or 학부만 중요한가?
> 개인적으로 봤을때는 틀린 말입니다.
> 학부가 별로여도, 대학원 간판이 좋은 경우 어필을 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모든 곳에서 어필이 된다는 소리는 아님)
> 반대로 학부가 좋아도 대학원 간판이 나쁘면 손해를 봅니다.
(적어도 박사 취업 시장에서는 평균적으로 그러함, 단 모든곳에서 손해를 본다는 소리는 아님)
> 제 말을 믿으세요. 제가 학부가 안 좋고 대학원으로 커버를 약간 친 케이스인데 박사 학위 후 정출연 지원했을때 서류에서 떨어진적은 한번도 없습니다 (면접 준비 대충했다가 물먹은 적은 있어도). 물론 결국은 학교로 옴.
- 대학원 진학시 교수가 중요한가? 대학원 간판이 중요한가?
> 둘다 중요합니다. 교수가 중요한 이유는 교수를 그지 같이 만나면 박사 취득 자체를 못할테니까요.
제가 교수가 중요하다고 하는 것은 인성적인 측면에서 이야기하는겁니다. 제 경험상 그리고 주변 박사 친구들을 봤을때 교수의 연구능력이니 실적이니 이딴건 1 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 대학원 간판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들 거르세요. 저는 신임 교수 임용 심사에도 참여합니다. 대학원 간판 안 볼것 같나요?
- 박사 취업시 젤 중요한것은 무엇인가?
> 밑에 댓글에서도 누가 그랬는데 "전공적합도" 이게 젤 중요합니다. 이건 점수를 더 받고 말고의 문제가 아니라
success / fail 의 문제입니다. 전공적합도가 안 맞으면 학벌이 좋건 논문실적이 좋건 상관없이 채용이 잘 안됩니다. (회사, 정출연, 학교 다 마찬가지)
자기가 취업 시장에 나간 타이밍에 박사 학위 받은 주제가 떡상하는게 최고 시나리오입니다. 물론 그걸 미리 예측하는건 불가능하지요.
> 그 다음에 중요한건 논문 실적입니다. 논문 3대장 (NCS), SCI IF 높은거 있는 사람, 편수 많은 사람이 최고입니다.
> 그리고 나서 중요한게 학부 학벌 / 대학원 학벌입니다. 학벌과 연구 실적중 뭐가 더 중요한가 하는 것은 케이스 바이 케이스입니다. 학교 기준으로 봤을땐 인서울 애매한 학교들이 학벌을 많이 보고 최상위권에 들어가는 학교 (SPK) 들은 연구 실적을 더 따집니다.
여기서 매우 중요한 사실을 하나 더 언급할게요. 어느 학교건 "모교 학부" 출신을 선호합니다.
연고서성한 홈페이지 가서 공대 교수님들 학부 출신이 어디인지 확인해보세요.
> 그 외에 해외 포닥 경력 / 해외 연구소 경력등이 있습니다.
- 결론
> 물론 제가 모든 정출연, 학교를 다 가본것도 아니고 모든 케이스를 다 알수도 없죠. 개인적인 경험에 의해서 나온 것이니 일반화의 오류도 있을수는 있습니다.
> 서성한 DGU 출신분들 그만 싸우세요. 다 좋은 학부고 열심히 하면 졸업 후 어디든 갈수 있는 분들입니다.
물론 학계 취업 인사 담당하시는 교수님들은 서성한이니 DGU 니 별 관심도 없습니다. 학계에서 학벌로 인정받으시려면 서울대 가세요.
-
31 20 17597
교수님 학부출신 김GPT 25 17 13851-
10 8 9170
대학원도 학벌이 중요할까요? 김GPT 3 15 5304-
6 10 7207
머신러닝 대학원 학벌 김GPT 2 10 13081
김박사가 학계에 끼친 영향은? 김GPT 10 6 2957-
0 16 2702
박사 취업시 학부 역할? 김GPT 0 11 2939
박사과정 밟으면서 점점 드는 생각들 명예의전당 220 34 31688-
157 32 42848
슬픈 국내 AI의 현실 명예의전당 120 38 34980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핫한 인기글은?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박사졸업 실적은 좋은데 선배가 없어서 취업이 힘듭니다
19 - 이원화 캠 수준
14 - 삼중컨택 어떻게 생각하세요?
7 - Findings는 좀 논문 실적으로 인정을 안했으면
14 - 인하대 관련학과에서 spk ai대학원을 가고 싶은데 편입 고민
11 - 키보드 소음 심한 선배
11 - 학부생 3저자는 아무 의미 없나요?
9 - AI 탑티어 쓰는 연구실들은 어쩜 그렇게 다들 잘 쓰나요..
14 - 대학원 박사 과정 도중 창업
6 - spk 대학원 진학 학점/석차 질문드립니다.
8 - 조금은 비정상임을 알지만 도망가야 할 정도일까요?
11 - 기업 과제 전담
6 - 연구실/교신 저자 입장에서 내기 쪽팔린 학회 초록
15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이원화 캠 수준
14 - Findings는 좀 논문 실적으로 인정을 안했으면
14 - 인하대 관련학과에서 spk ai대학원을 가고 싶은데 편입 고민
11 - 키보드 소음 심한 선배
11 - 학부생 3저자는 아무 의미 없나요?
9 - AI 탑티어 쓰는 연구실들은 어쩜 그렇게 다들 잘 쓰나요..
14 - 조금은 비정상임을 알지만 도망가야 할 정도일까요?
11 - 연구실/교신 저자 입장에서 내기 쪽팔린 학회 초록
15 - 미국 대학의 rescinding offer (Cornell, UMich) 에 대한 단상
10 - 한국 대학원 석사 후 재도전 vs 미국 박사
16 - 스펙 확인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미국 탑스쿨 박사 희망중입니다.
22 - 미국 박사를위해 봉사시간 채워야 할까요??
10 - Uiuc Purdue 중 고민이 많이 됩니다.
12

UNIST 2025학년도 후기 대학원과정 신입생 모집
· 원서접수 : 3. 26. (수) 10:00 ~ 4. 8. (화) 18:00
2020.06.02
2020.06.02
2020.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