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을 전공하고 있으며, 데이터과학을 부전공으로 이수하고 있습니다. 진로는 조금은 두리뭉실 하지만,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터가 되고싶습니다. 데이터가 저의 주전공이 아니고, 직접 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는 경험이 필요한거 같아서 취업을 위해 석사과정을 밟으려고 합니다.(비즈니스 분석(BA)같은) 이와 관련하여 질문이 있어서 여기에 도움을 청합니다.
1. 첫 번째로는 석사의 필요성입니다. 취업을 위해 석사를 가는 것이 메리트가 있나요? (구직 사이트 보면 석사 우대 한다고 되어 있긴 한데, 통상적으로 박사 말고 석사는 큰 메리트가 없는걸로 알고있어서 모르겠어요.)
2. 데이터 처리/분석 관련은 BA같은 경영대학원쪽이 아니라, 데이터 사이언스쪽으로 가야하나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개
사려깊은 하인리히 헤르츠*
2023.04.23
1. 마케터인데 데이터를 활용 안하는 마케터는 없습니다. 단순히 마케터로서 회사에 취업할 목적이라면 석사를 굳이 왜 가나 생각이 듭니다. 석사 마케터랑 학사 졸업후 2년 회사에서 실무를 쌓은 경력 마케터를 비교해보면 저같으면 후자를 우대할 것 같습니다. 단순히 학벌세탁 목적이면 매우 비추드립니다.
2. 그래도 석사과정을 가고싶다면 가는 것은 본인의 선택입니다만, 그 이전에 수학, 통계, 컴공 관련 지식이 충분한지 여쭙고 싶습니다. 특히 애초에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만들어진 비즈니스어낼러틱스라면 모를까 데이터사이언스쪽은 연구원의 태반이 공대나 수학과 계열의 학부졸업생입니다. 최소 대학미적분, 선형대수학, 미분적분학, 해석학, 수리통계학, 회귀분석, 다변량통계분석, 알고리즘, 데이터구조, SQL, 파이썬, R 정도는 능숙하게 다룰줄 알아야 하는데, 부전공으로 어느정도까지 공부가 가능한지 판단해보시기 바랍니다.
2023.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