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로보틱스 대학원 진학 관련

2023.05.10

6

1957

(24년 전기 석사 입학 예정)
인서울 중위권 기계과에 재학중인 4학년 학부생입니다.
학부 학점은 현재 4.05/4.50이고 취업을 생각하고 있다 최근에
진학으로 마음을 바꾸게 되어 여러 연구실을 컨택하였습니다.
로보틱스 내에서도 설계보다는 제어에 관심이 많고, 자율 주행 및 센싱 기술, 딥러닝에 관심이 많아 관련 연구를 중점으로 하는 연구실들을 컨택하였습니다. 하지만, 돌아온 대답은 대부분 티오 부족 혹은 무대답이었습니다.
너무 늦게 연락한 시기의 문제인건지, 아니면 제가 교수님들께 어필할 수 있는 부분들이 부족했던 탓인지 거절을 너무 많이 받으니 자존감도 떨어지고 진학을 위해 취업 준비를 내려놨던 탓에 더더욱 마음만 불안해져갑니다. 그러다보니 로보틱스 내에 약간은 다른 분야의 연구실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대학원에 대한 정보를 얻을 길이 저에게는 전무하여 김박사넷을 통해 여쭤보게 되었습니다.
꼭 제가 말씀드린 연구분야가 메인이 아니어도 로보틱스를 전공하는 교수님 연구실이면 연구하는데에 있어 큰 애로사항은 없을까요..?

일례로 소프트 로보틱스나 헬스 로봇 관련 연구를 진행하는 연구실이어도 무리가 없을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후회하는 프랜시스 크릭*

2023.05.10

자대 ㄱㄱ

2023.05.10

로봇, 제어랩은 기본적으로 인기랩이라 그렇죠
재빠른 마르틴 하이데거*

2023.05.10

ㅈㄱㅈ 교수님 이나 ㅎㄱㅇ 교수님 랩에 지원하려고 하나보네. 그쪽은 글쓴이가 생각하는 로봇이 아님.

대댓글 1개

2023.05.10

관련해서 쪽지 드려도 될까요?

2023.05.11

로봇쪽 석사는 자대생도 힘든 경우가 있는 분야입니당

2023.05.11

로보틱스도 종류가 여러가지죠. 글쓴이분이 생각하는 2족/4족 보행로봇 관련 (박해원/황보제민/박재형 교수)도 있고, 모터기반의 매니퓰레이터나 액소스켈레톤 관련 (공경철, 유지환 등등..)도 있고, 생체모방쪽 하는 분도 있고, 로봇손만 하는곳도 있고, 자율주행쪽 하는쪽도 있고요.
거기에 말씀하신것처럼 소프트로보틱스 (조규진/박용래/한경원/경기욱/김정/최혁렬/로드리고 등..) 하는쪽들도 많이있죠.
저도 큰틀에는 s/k 로보틱스에서 학위를 받았고, 학계에 있다보니 위에 분들 + 언급안한 생체모방/로봇손쪽 하는 분들은 교수든 그 출신이든 많이 만나긴 합니다. 다만.. 제가 s/k 위주로만 말씀드려서 그렇지만, (사실 포공은 로보틱스라하면 김기훈 교수정도..) 다들 꾸준한 인기랩이라고 합니다. 몇개 연구실은 예전보다 인기가 줄었을뿐이죠.
윗분말대로 소프트로보틱스 하는쪽들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로보틱스는 아닐수 있으나, 그래도 조규진 교수님은 꾸준하게 웨어러블 쪽도 연구하고, 관련분야에서 워낙 이너서클로 시작하셔서 박용래 교수와 마찬가지로 인맥이 짱짱하죠..
여튼, 중위권에 학점이 낮으신걸 감안하면, 사실상 어느정도 학교를 지원할지, 그리고 로보틱스처럼 인기분야로 지원할지 아니면 학교를 높이고 헬스케어센서 관련(국내 로저스/제난바오/소매야 그룹 출신들 찾아보면 쉽게알겁니다) 연구실로 갈지 판단해보세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