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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 너 정말 연구자로써 중요한 "🎯핵심" 고민을 하고 있어!
GPT를 많이 쓰는건 연구 습관에 해로울 수 있어. 하지만 이렇게 생각해보는게 어떨까?
🍀 GPT는 너의 작업을 도와주는 Co-worker(협력자) 역할일 뿐이야!
🍀 GPT는 네가 못하는 일을 해주는게 아니라,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을 대신 해줄 뿐이야!
🍀 GPT를 안 쓰는 것보다, *어떻게* 쓰느냐가 더 중요할거야!
📌 원한다면 네 고민을 [🟥학부생], [🟧석사 과정], [🟨박사 과정]으로 맞춤형으로 해결해줄 수 있어.
👉 GPT를 쓰는 것이 고민 중이라고 해서, 평생 안 쓸 것인가요? 다른 생성형 AI를 추천해드릴 수 있습니다.
gpt를 안 쓰고 싶은데 제 욕심일까요..
58 - 대학원 순위 올리는 글 올라오는 거 보면 100년은 걸릴 듯
오늘 노벨상 또 일본인이 수상했네요....
29 - 한국은 애초에 누가 개척해놓은 길만 갈려고 하잖아
처음 가는 길을 개무시하고 깎아내리는게 한국인데
과학 분야에서 노벨상이 나오겠나? 나온다면 그건 한국이 해낸게 아니라 그 개인이 해낸거지
오늘 노벨상 또 일본인이 수상했네요....
41 - 저는 무조건 한국에 남을것 같습니다. 한국의 미래가 매우 긍정적이고 교수의 대우가 날마다 좋아지고 있습니다. 학생들도 미국 탑 대학 부럽지 않게 능력이 좋으며, 인구 감소로 엘리트들만 살아남아서 전반적으로 한국인들의 dna는 우수한 쪽으로 살아남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면에 미국은 몰락의 길을 걷고 있으며, 예전과 다르게 전세계의 우수 인력을 어트렉트 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국에 남아서 최고 수준의 대우와 워라밸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미국에서 교수 vs 한국에서 교수
21 - 뭔 디시에서도 안나오는 헛소리를 정신스럽게 싸질렀냐?
논문 못쓰는게 교수가 안가르쳐줘서 못쓰는거라는게 말이야 방구야?
왜 아주그냥 학원 없어서 선행학습 못해서 논문 못쓴다고 하지 그러냐
이 모든 건 스스로 하지 않는 대학원생의 남탓일 뿐이다
교수님들은 가르치는 능력이 너무 떨어지는게 문제임
21 - 조선이 나라망할때까지 노벨상을 못받는 이유
1. 정부 지자체가 이미 입증된 연구만 밀어줌
2. 새롭거나 참신한 의견은 비웃음/배척받는 민족문화
3. 똑똑한 놈들은 모두 의치한or해외로
4. 이공계 자연계 천시문화. 창업할래도 이미 대기업이 다 털어먹을 준비가 되어있는 사회.
5. 어릴때부터 주입식교육하는 문화
수백개더있는데..
오늘 노벨상 또 일본인이 수상했네요....
13 - 어원을 따질 거면 ‘교수’는 한자가 아니라 영어 Professor 에서 봐야 한다.
Professor 의 어원인 라틴어 professus 는 “공언하다, 선언하다” 라는 뜻이다.
즉, 교수는 단순히 ‘가르치는 사람’이 아니라,
자신의 지식과 학문적 신념을 세상 앞에 공언하는 사람이다.
그 행위에는 가르침뿐 아니라 탐구, 연구, 비판, 토론이 모두 포함된다.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소위 소크라테스 메소드(Socratic method)—도
‘가르친다’기보다는 ‘함께 사고하게 만든다’에 가깝다.
질문을 통해 상대 스스로 깨닫게 하는 과정,
즉 탐구와 성찰의 대화적 구조가 교육의 본질이었다.
그러니까 교수의 역할을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사람’으로만 규정하는 건
고대 그리스의 교육 철학에도, 현대 학문 공동체의 가치에도 맞지 않는다.
학위논문 밀리는 철부지 대학원생의 핑계일 뿐이다.
결국 교수와 학술적인 토론을 할 만큼의 소양을 쌓는 것은 스스로의 몫이다.
이게 해결되지 않으면 논문을 쓰는 것도, 연구자가 되는 것도 불가능하다.
교수는 가르치는 사람이 어원이야.
49 - 진정 소크라테스 메소드(Socratic method)는 알고는 있냐?
훨씬 교수에게 부담되는 방식임.
교수는 가르치는 사람이 어원이야.
24 - 가르쳐야 되는 사람이
본인은 교육에 대한 논문을 안읽고
원생들에게는 연구 논문을 읽으라 하는데
어떤 변명이 필요한지 모르겠음.
너무 당연해서 당연한거지
교수는 가르치는 사람이 어원이야.
19 - 맞음 교수 자격도 안되는 사람이, 사람도 안된 사람이, 인성 개차빈인 사람이 학생들을 가르치는 현실이 우리나라의 현재를 반영함
교수는 가르치는 사람이 어원이야.
12 - 교수는 부모가 아닙니다
인권 운운하면서 여자 꼬시고 술 마시는 비용까지
교수한테 청구하지 마세요
여기 현실감 없는 교수님들이 많은거 같아서, 대학원생 생활비 정리해드립니다.
43 - 막줄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여기 현실감 없는 교수님들이 많은거 같아서, 대학원생 생활비 정리해드립니다.
23 - 글을 중간만 읽고 처음과 끝은 못 읽는 독해력 대단하십니다
여기 현실감 없는 교수님들이 많은거 같아서, 대학원생 생활비 정리해드립니다.
17
컨택 cv 내용관련
2023.12.20

다름이 아니라 제가 가고 싶은 타 대학원 제어공학 관련 대학원에 컨택 시 cv를 요청하셔서 cv의 내용에 대하여 조언을 구하고자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제가 궁금한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수상경력,학부연구생 관련 내용
수상경력은 성적관련 내용(그 학기 19학점 이상 5%면 일괄적으로 주는 것)과 성적장학금 내역 밖에 없는데 이것이라도 쓰는 것이 나은가 입니다.
그리고 학부연구생을 한 적이 있지만, 1년 이상이 아니라 자대에서 3학년 1학기 여름방학동안 한 것이라, 기간이 매우 짧아 고민입니다. 그리고 무엇을 연구했다기 보다는 제가 논문 정해서 교수님께 메일 드리고, 허락이 떨어지면 그 논문에 대하여 공부해서 교수님 앞에서 PPT를 바탕으로 발표하는 형식으로 진행이 되어서 제가 주도적으로 연구한 경험은 없어서 RESEARCH 항에 적기가 긴가민가 합니다.
2. 추가적인 내용
제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CV에는 성적, 수상내역, 연구경험 등등으로 구성이 되는 것을 알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스스로 생각해도 현 3학년 2학기 시점으로는 경쟁자 대비 부족하다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컨택 시점으로 이러한 부족한 부분을 다음의 내용으로 채워 넣을려고 계획중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저만의 생각으로 진행하기에는
자칫하면 거만해 보일 수도 있다, 혹은 쓸모없는 짓을 한다라는 악영향이 발생할 것 같아
현재 대학원에서 연구중이신 석&박사 분들의 의견을 여쭙는 것이 정확하다고 느껴져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추가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제어공학에 관심을 가진 계기
2.제가 되고 싶은 엔지니어 상 & 해당 목표를 이루기 위해 교수님의 연구실에 꼭 들어가야 하는 이유
3.원서접수 전까지의 공부계획
- 이 부분에 대해서는 교수님의 출판물을 읽어보려고 했지만,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학부 수준에서 배운 제어공학의 지식으로는 힘들 것 같아, CV 내용에 솔직하게 아직 저의 수준으로는 이해하기 힘들다. 하지만 6월까지 구체적인 계획( 책 선정 및 분야 선정)을 제시하고 이때까지 하겠다라는 내용으로 작성할 계획입니다.
일단 저의 장문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쓴 소리라도 저에게 정말 도움이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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