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상위학교로 갈수록 배려하고 신뢰할 수 있는 동료가 많나요?

2024.10.30

19

2486

최고의 복지는 실력/인성 좋은 동료라고 생각하는데요
물론 저부터 그래야겠죠..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9개

2024.10.30

PI 성향에 따라 달라져요.

대댓글 1개

2024.10.30

저도 이 글에 공감해요~ ㅎㅎㅎPI에 따라 다른 것 같아요.

2024.10.30

Ist 처럼 갇혀있는 공간에 신경질적인 사람 많음
여유가 없으니 이해는 함

대댓글 2개

2024.10.30

일반화하지마요ㅠㅠ 학부시절에 Ist 방학 인턴십 참여했었는데 와 진짜 이렇게 순수하게 연구에 진심인 사람들이 있구나하고 이런 사람들이랑 같이 연구하면 얼마나 좋을까하고 타지살이 고민할정도로 다들 따뜻하고 연구에 진심이었음…

2024.10.30

원래 인턴때는 잘 모름.
한 3년 겪고 말하셈

2024.10.30

랩바이랩 입니다.
그렇지만 skp 최상위권 대학원의 평타랩 이상에서는 그런 동료가 많겠죠..(우수한 학생이 많습니다..)

반대로 지거국의 비인기랩의 경우에는 함께 의지할 동료가 아니라 한국말 통역해주고 관리해줘야하는 외국인 동료가 있는 랩이 있습니다.

2024.10.30

글쎄요...
저는 spk중 한 랩에서 동료들의 인성을 보고 바로 탈주했습니진.
동료끼리 경쟁자로 보고 서로간 지식공유를 전혀하지 않더군요... 선입견이겠지만 과고 출신 친구들이 그런 경향이 매우 강했습니다.

결국 옮긴 랩도 spk인데 이곳의 동료들은 진정한 의미의 팀워크를 보요주는걸 보니 진리의 랩바랩인것 같네요.

하지만 spk라고 인성좋은 동료만 있지는 않다는 사실을 알아두셨으면 좋겠네요.

2024.10.30

하버드에서 포닥 하는중인데 좋은 동료들이 확실히 주위에 많습니다.
다방면으로 배울것도 정말 많고요.

2024.10.30

보통 배울점은 많습니다. 상위 학교로 갈수록 능력있는 동료들이 많으니까요.
근데 상위 학교라고 해서 인성이 좋거나 배려가 많은건 아닙니다. 이건 랩바랩이고요, 오히려 내부 경쟁이 치열하고, 개인주의적이라 서로 잘 안돕고, 서로 비교하며 무시하는 분위기인 경우도 많습니다. 학생들도 그런거에 peer pressure를 느끼는 경우도 많고요. 보통 제 경험상 좋은 학교일수록 랩 분위기는 안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게 나에게 피해를 끼치는게 아니라, 서로 각자 할거하는 분위기에 가깝습니다. 남일에 관심도 잘 없고요

대댓글 1개

2024.10.30

제생각에는 성향차이인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개인주의 성향인데 이게 경쟁상대로 보기 때문이 아니라 내가 깊게 집중할 시간도 많이 필요하고 중간에 방해받는것을 좀 힘들어해서 그렇습니다. 그리고 극 내향인 성격이고 혼자 몰입하는걸 워낙 좋아하면 그럴수 있다고 봐요 그러나 이기적인것은 안되겠죠 저같은 경우 평소에 잡담에는 잘 못끼어들어도 제가 정리해둔자료는 꼼꼼하게 보고 공유하는 편입니다 묵묵히 내역할 잘해내는것도 미덕이라 생각해요.. 근데 개인적으로 너무 수다스럽고 매너(개인차가 있습니다만)가 저랑 안맞거나 스스로 해결할 의지가 없다면 시간낭비가 심해서 같이 일하기 꺼려하긴 합니다..

2024.10.30

지거국과 ist 연구실에 있어봤는데 인성이나 실력이나 ist 연구실 사람들이 좋았습니다.

2024.10.30

서로 도와주고 으쌰으쌰 하는 분위기면좋긴 한데 이런경우 자칫 삐끗하면 놀자판 될수도 있고.. 그러면서도 또 같이 좀 놀면 어떤가 싶기도 함ㅋㅋ

전반적으로 적대하지 않는 호의적인 분위기속에서 진지하게 연구 같이 고민할 동료 한두명 있는 정도가 딱 좋은듯.

지도교수랑 랩 에이스, 시니어의 역할이 정말 중요한데, 어차피 새로들어오는 애들은 분위기따라 배우기 마련이기 때문.

대댓글 1개

2024.10.30

조금 우려되는 부분은 친목이 심하면 경계 흐려지고 신입생들이 분위기 파악하거나 눈치보느라 진땀빼고 결국 집중해야할 연구를 제대로 못배우는 경우 발생합니다. 혹은 알게모르게 피해보는 사람들이 생기고요..
꼼꼼한 요하네스 케플러*

2024.10.30

k경우, 인기랩인데 뭔가 폐쇄적이고 수직적인 랩풍이 있어 자대생인데도 적응못하고 탈출한 사례가 있음. 좋게 보면 결속력이 있고 화합하는 듯 보일 수 있지만 개인의 발전에는 저해요소로 작동함. 외부에선 인기랩으로 보이는데 내부에선 구성원간 갈등, 소통 단절 등으로 상당히 정체돼 있음. 좋은 인재들 특히 자대생이 다른 과 유사랩으로 이동함. 정리하면 교수를 비롯해 구성원의 문제도 당연히 있지만 더불어 랩 조직내 연구 문화도 중요함.

2024.10.30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랩바랩.. 저는 S인데, 공부만 했는지 같은랩 연구원들 중에 인성파탄자 진심 많음. 특히 자대생이 실력도 없는데, 실적으로 타대생에게 밀린다고 안좋은짓을 자주함..

2024.10.30

사회생활 안해보셨나요 어느 집단에 가건 배려하고 신뢰할만한 동료는 극히 드뭅니다

2024.10.30

같이있는동료 수준이 많이다릅니다

2024.10.30

제 인생 경험한 제일 또라이들을 K에서 다 만났습니다...

2024.10.31

저도.... K에서 박사과정 하면서 상또라이 많이 만났어요
1. 교수님 모시고 가는 연구실 엠티, 가기 며칠 전에 기획안 냈는데 왜 이렇게 빨리 기획해서 연구원들 시간뺐냐고? 갈구는 선배. 본인 과제일 나에게 미뤄두고 갈구기맘 하는 선배. 석사 첫 입학하고 립미팅 망했는데, 다있는 술자리에서 대놓고 꼽준 선배 (랩미팅 시각이나 끝난직후 혼나는건 당연하지만요)

2. 사비 각출해서 1박묵는 앰티 갈 의사 없어서 (과제 최종평가나 논문 등으로 많이 바쁜 시기) 저녁 먹고 먼저 들어가고 숙소까진 안가겠다고 했는데, 다같이 가는 행사에 왜 너만 안가냐고 염장질한 후배

3. 학부 수업 조교 중 과제 집단 치팅으로 10명 가까이 적말되었는데 끝까지 안했다고 밤에 메일로 일기토 맞짱뜬 학부생 (증거 명확, 같이 치팅한 학생은 잘못 인정)

4. 통보없이 과제물 안내고 지각하고 교수님 모시고가는 인턴회식에도 통보없이 불참한 카이스트 자대생 인턴

이 외에도 많지만..... 뭐 이런 인간들 많은 장소입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