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서강대학교에서 경영 석사 학위를 진행하고 있는 대학원생 겸 직장인입니다.
학부는 호주에서 커뮤니케이션학을 전공했고, 현재는 일과 병행할 수 있는 서강대 석사 학위가 있어서 서비스 관련 전공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제 관심 분야는 학부때부터 마케팅이였고, 실제로 직장에서도 마케팅 관련 업무를 맡아서 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중에서도 서비스 마케팅에 관한 관심이 많습니다.
사실 학부 졸업을 하고 학문에 대한 관심이 많던 상태였다보니, 한국에 들어와서 석박 통합과정을 통해 학문을 이어나가고자 하였습니다. 하지만 우연찮게 좋은 기회로 취업을 하게 되었고, 취업을 하고 나서도 학문에 대한 관심은 가지고 있었기에 직장과 병행할 수 있는 대학원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서강대에 그런 과정이 있다고 해서 현재 공부와 일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직장인 대학원이나 MBA 대학원이 아닌 정식 경역학 석사 서비스 전공입니다.)
현재로써의 고민은 현실적으로 박사 학위를 일과 병행한다는 것은 쉽지 않을 것 이다라고 느끼고 있기에 제 석사 학위가 끝나는 시점인 2025년 9월에 맞추어 퇴사를 하고 박사 학위로 진학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 때가 되면 딱 입사 2년차라 이직하기에는 좋은 타이밍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 때, 오히려 해외로 다시 나가 (영어권) 박사 학위를 진학이 가능한 건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해외에서 중학교 시절부터 10년정도 거주를 했기에 영어는 자신이 있고, 실제로 회사에서 추가적인 보수를 받고 통역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고민들을 닷 포인트로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1. 현실적으로 한국 석사 학위를 따고 해외 박사 학위로 전환이 가능한지? (분야는 서비스 마케팅 혹은 마케팅) 2. 1번이 현실적으로 불가능 하다면 제가 석사 학위를 마치고 학문적으로 진학할 수 있는 방향성이 있을지? (예. 한국에서 박사학위로 진학 등)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