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트, 디지스트 고민 중인 고등학생입니다. 카이스트 대학원을 목표로 삼고 싶은데, 너무 몰라서 여기서 도움을 청해봅니다.
2024.12.16
17
2673
안녕하세요 일반고 고등학생으로 이번에 지스트, 디지스트를 합격했습니다. 다들 둘 다 똑같으니 끌리는대로, 집 가까운대로 가라.... 수만휘나 여러 대입 사이트에서는 이런 의견이 많은데요... 대학원까지 생각해보면 어떤게 더 좋을지 몰라서 이곳에 여쭤봅니다.
우선 디지스트가 끌리는 점은 전액 학비 면제, 해외 연수 모두 가능, 시설이 지스트 대비 새거인 점, 저와 같은 일반계고 비율 60% 이상인 점 해외 연수가 지스트보다는 더 수월하게 갈 수 있어서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서울과 KTX 배차가 많고 지스트 대비 저렴한점.
지스트가 끌리는 점은 납땜하고, 아두이노 만들고 하면서 전자전기 쪽에 관심을 갖게 된 저로서는 지스트의 주력분야와 방향이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지스트는 역사도 30년 되어 연구의 노하우와 전자 쪽의 연구시설, 장비, 훌륭한 교수님들도 더 많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서 드는 생각은 학부생에게 대학의 주력분야가 과연 영향이 있을까? 석박사 때나 영향이 있지 않을까????
대학원은 카이스트에 도전해보고 싶은데, 지스트에 가면 과고 출신 비중이 60%가 넘기에 오히려 학점 따기 어려워지지 않을까? 지스트의 해외 연수 기회가 더 적은 거 같은데, 그럼 카이스트 대학원 진학이 더 어렵지 않을까?? 그럼 저와 같은 일반고 비중이 많은 디지스트가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여기 계신 대학원 선배님들의 경험을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7개
2024.12.16
G
2024.12.16
ist에서 Kaist로는 전전 기준으로 상위 30% 이내 학생들이 합격합니다. (3.7/4.3 이상)
학부생에게도 대학 주력 분야가 영향이 있습니다. 희망학과의 교수님들 전공분야에 따라 개설되는 과목이 결정되구요. 또한 연구경험을 쌓아야하는데 학부연구생이나 인턴 할 때 선택지가 제한됩니다. 그런면에서 디지가 교수 숫자가 지스트보다 절반이라 불리합니다. 연구시설, 건물은 디지가 새거라 더 좋을 것 같고 교수님들 수준이야 다들 국내 톱이라 평가하는게 의미가 없구요.
지스트에 가면 과고 출신 비중이 60%가 넘기에 오히려 학점 따기 어려워지지 않을까? --> 이건 고민할 이유가 없네요. 학점 못따면 받아들이면 되는 거구요. 상위 20~30% 안에 드셔야 되고 안되면 SP나 자대 가면 됩니다.
결론은 디지스트는 학생 개인 혜택이 가장 좋고, 지스트는 입결이 약간 더 높고 교수수가 많아 커리큘럼이 다양합니다. 전전쪽 각 학교 어떤 수업이 있는지 커리큘럼 보시고, 교수님들 어떤 분야 연구하는지도 학교 홈페이지에서 훑어보시면 결정에 도움될 겁니다.
2024.12.16
2024.12.16
대댓글 1개
2024.12.16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