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박사학위 심사 떨어지는 경우

2024.12.28

2

224

보통 뭐때문에 떨어지나요?
심사위원의 질문에 제대로 대답을 못한다든지, 연구가 불충분한다든지, 이유는 가지각색이겟지만
일반적으로 박사학위 심사에서 많이들 부족한 점이 무엇일가요?

그리고, 심사에서 떨어진다면 같은 연구로 담학기에 다시 심사를 보는건가요?
아님 연구를 더 추가적으로 보충해서 심사를 다시 하는건가요?

사실 아직 합격 후 입학하기 전인데, 학사 안내 졸업 규정을 보고 벌써부터 좀 걱정되서 여기에 물어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4.12.28

박사학위 심사라면, 박사학위 심사를 말씀하시는거죠?
주위에서 심사가 떨어지는 경우라면 보통 3가지 경우인 것 같습니다.
1) 디펜스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 보통 박사학위에 대한 추가연구가 필요한 경우
2) 디펜스 발표를 잘 못했을 경우 - 심사자 앞에서 발표를 너무 못하거나 질문에 대한 대답을 아예 못한 경우
3) 자격요건을 못 맞춘 경우 - 졸업하려면 학과별로 SCI급 주저자로 논문 X편 이상이 억셉되거나 출판되어야함
4) 지도교수가 반대하는 경우

보통 1번에서 많이 떨어지구요, 추가실험을 해서 논문이 억셉되거나 리비전 중이면 그 다음학기에 다시 재도전을 합니다.
2번의 경우엔 날짜를 다시 잡아서 발표를 다시시키거나 다음 학기로 연기를 합니다.
3번의 경우엔 예정자가 그냥 도전을 했다가 자격이 안되어서 졸업을 못하는 경우인데, 지도교수가 연습을 시키려고 추천하기도 합니다.
4번의 경우엔 학생과 지도교수간의 불화가 있는 경우...

2024.12.29

보통 잘 모르죠. 입구컷 당할 가능성은 작긴 한데, 네임 벨류 있는 학교들에서도 괴수랩은 미리 찍어내기도 해요. 늦게 졸업시킨다던지. 워낙 케이스가 다양하고 아직 입구라서 뭐라 더 말씀 드리기는 좀 그렇네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