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Statement of research interest는 커버레터처럼 쓰면 되나요?

2024.12.28

3

119

내년 대학원에 진학하려는 학부생입니다.

Statement of research는 몇번 써봤는데 statement of research interest는 어떻게 써야하는지 감이 잘 오지 않아서 여기에 여쭈어봅니다. 두개가 다른거지요?

자료를 조사해보니 overveiw, research background (여태까지 한거), future research goal and interest 순서로 커버레터처럼 쓰라네요. 여기서 첫 두 챕터는 썼고, 마지막은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으며 이 분야를 통해 무엇을 배우고 싶고 무엇을 하고싶으며 어떤 임팩트가 예상되며 내 학문적 커리어와 연구실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쓰고 싶습니다.

하지만 제가 조사한 자료가 맞는지, 그리고 마지막챕터를 이렇게 쓰는게 맞는지 아직 감이 안잡힙니다.

먼저 경험해보셨던 선배님들에게 statement of research interest를 이렇게 쓰는게 맞는것인지, 아니라면 어떤 내용을 써야하는지, 혹여나 주의사항이나 팁이 있는지 여쭈어보는 것이 가능할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4.12.29

SOI, SOP, 학교마다 이름을 다르게 부르는데 다 똑같은거에요. 커버레터, 자기소개서, 과제 제안서를 짬뽕했다고 보면 됩니다.
General interest 및 overview 로 시작하시고, 이 interest를 fulfill 하기위해 어떤 연구/경험을 했고 거기서 무엇을 배웠는지, 그리고 그게 앞으로 어떤 연구로 이어질지 제안까지 하신 후 (석사든 박사든 본인이 지원하는 학위과정 내에 실현 가능한 플랜이 좋음, 학부생이신 만큼 아직 정확하게 토픽이나 플랜을 모르시겠으면 상세한 과제 제안 보다는 질문이나 explore 하고싶은 methodology를 적어도 괜찮습니다), 마지막 문단에는 최종적으로 요약 + 본인이 지원하는 학교의 비전에 어떤것을 contribute 할 수 있는가 + 어떤 랩이나 지도교수 밑에서 공부하고싶은지 (이건 학교마다 넣어야 될수도 아닐수도있음) 적으시면 됩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4.12.29

정상적이네요. 학부생 수준에서는 future에 대한 감이 없는게 당연합니다. 이게 맞는 건가 헷갈리는게 정상이라는 거에요. 주의하세요. 자신이 future에 대해 쓴 내용을 꼭 다시 읽어보시고 최대한 보수적으로 잡는게 어쩌면 더 좋게 될 수 있습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