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개인적으로 최악의 교수님

2025.05.07

21

9208

죄송합니다. 지금은 조금 다르게 생각중이니 본문이랑 댓글에서 범한 잘못에 대해 그만 욕해주셔도 됩니다...

돈이 없어 반드시 알바를 병행해야하던 때에 저런 조건을 받아 심통이나서 저 교수님을 조금 많이 폄하한 것 같습니다. 조건이 안맞으면 그냥 서로 안맞다 생각하고 뜨면 되는 것이었는데... 하나 배웠다 생각하고 깊은 가르침으로 받아들이겠습니다.

-이하 원문-

자대 학사 시절, 학부 연구생을 신청하며 만난 최악의 교수님에 대해 얘기해볼께요.

1. 다른거 다 포기하라고 함
월급을 넉넉히 주시는 것도 아닌데 알바 같은거 다 끊고 9 to 6하라고 하셨어요. 주말에도 혹시 부를 수 있으니까 주말 알바까지 다 끊으라고 하시고, 추가로 제가 교직 이수중이었는데 학부연구생 하고 싶으면 교직도 포기하라고 하셨어요.

2. 그러면서 본인은 Plan ABC 다세움
그러면서 정작 본인은 외부 사업 뛰고 무슨 단체 회원뛰고 하면서, 그 사업에 쓰일 개인적인 인력으로 석사생들 부려먹고 있더라구요. 게다가 석사끼리는 교수님께서 어떻게 세뇌를 했는지 서로 출퇴근 감시하는 구조로 돌아가고 있고...

3. 학부생들한테는 신
정작 그렇게 기이한 교수님인데, 강의 실력은 좋은 편이라 학부생들한테는 신으로 추앙받아요. 그래서 학부생들이 "XX 교수님 학부연구생 하려는데 어때요?" 라고 별안간 물어보면 "하하 글쎄요?" 하고 은근슬쩍 넘깁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1개

2025.05.07

와 이거 진짜 제 경험이네요

2025.05.07

근무시간은 양호하신 듯.

평일 오전 8시~자정퇴근,
토요일 오전 9시~오후 11시 퇴근
일요일 종교 있는 사람은 종교활동 후 출근, 나머지는 오전 출근, 저녁 8~9시 퇴근(동료통해 종교활동으로 안 온 것인지 체크)
공휴일 오전 자율~저녁 8~9시쯤 퇴근

--> 1~2시간 간격으로 계속 체크하셨음. 금전적으로도 많이 힘들었음.

대댓글 1개

2025.05.08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이런게 진정한 연구인이지~

2025.05.07

그 외부사업이 연구랑 연관된거라면 123모두 일반적인 연구실 모습에 가깝지 않나요?

월급이 적다면 좀 아쉽긴 합니다만 투잡뛰는거 좋아하는 교수님은 없죠
쑥스러운 알프레드 노벨*

2025.05.07

투잡뛰는거 좋아하는분없고..
출퇴근시간도 양호한데
어디까지 맞춰줘야된다고 생각하는지..
심지어 강의잘하시네.
이게최악? 최약체를 잘못말한건가

대댓글 4개

2025.05.07

학연생 지원하는데 월 20주시며 학연생간 저 조건인데 어디까지 포기해야하죠...?
쑥스러운 알프레드 노벨*

2025.05.07

그 교수님한테 배우고 싶어서 간거아닌가요?
그럼 그 교수님이 내건조건을 수용하고서라도 배울지
다른교수님께 수학할건지는 알아서 하면 되지요?
공부하고싶어서 선택해놓고 왜 피해자처럼 굴지.

2025.05.07

그래서 글 제목처럼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최악"이라 안갔고, 마음에 안든 부분을 공유한 것 뿐이고, 피해봤다고 생각한적도 딱히 없는데... 어디서 마음에 안드신건지...

2025.05.10

댓글들이 작성자분 생각이 잘못됐음을 이야기해드리잖아요ㅋㅋ 사실 연구에 도움도 안되는 학부연구생 20을 줄 필요도 없어요 감사한줄 아시고 돈 벌고 싶으면 나가서 취업을 하시죠ㅋㅋ 배우러 들어가서 돈 따지는 학생이 연구실 분위기 다 흐트려요. 님은 어느 연구실 가도 환영받기 힘들겠는데요 뒤에서 욕보이는거 보니까. 님이 비교하는 조건좋은 타연구실은 님 같은 사람이 없어서 잘 돌아가는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025.05.07

ㅋㅋ아직 덜 당했네 난 무급으로 학연생하며 알바는 커녕 교내활동, 공모전 나가는거도 싫어하셨음; 월급도 1인분 하면 주겠다 말만 하고 끝까지 안줌 1인분은 진작에 넘게 함

2025.05.07

ㅠㅜ

2025.05.07

도원결의 맺자고 라이터로 손지지는 교수 본적 없으시죠? 없다면 아직 최악 정도는 아닙니다ㅎ

대댓글 2개

2025.05.08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 도대체 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25.05.10

본인손도 지졌으면 나쁜 사람이라기 보다 이상한 사람이네요 ㅋㅋㅋㅋㅋ

2025.05.07

미국의 어느 유명하고 존경받고 실적 높은 교수님이 있는데... 학생들이 논문 글을 쓰는 시간만 RA 업무한 시간으로 카운트하세요.

실험? 개발? 카운트안함 ㅎㅎㅎ

2025.05.08

뭐가 문제? 윤리적으로 잘못된것도 없고 불법도 없고 뭐 인건 문제가 있는것도 없고..
학부연구생이든 석사/박사과정이든 제자는 제자고, 내 제자 제대로 하는 학생만 받겠다는 본인의 기준인데 무슨.. 그러니까 그 교수님이 잘나가시겠지.
대학원생들도 세뇌가 아니고 그렇게 배우고 있고 실력이느니 지침을 잘 따르는거고(인성은 모르겠지만). 심지어 학부 수업도 잘하시나 보네.
영화나 만화에서 나오는 주인공 무술 스승이 보통 어중이 떠중이 안받고 미친듯이 수련시키는 그런거 생각해보슈. 그거보고 그 스승이 최악이라고 생각하는 사람 있나?

그리고 외부사업이라고 하는데 아직 학부생이든 석사과정이든 학계 돌아가는 판을 아예 모르는거 같은데 모르면 가만히 있는게 나을듯.. 뭐 어디 사업 자문하거나 기업과제하고 어디 위원하고 창업하고 그러면 업무외 사적인 일이라고 생각함? 그럼 내부사업이란게 따로 있나..
교수는 원래 자기 연구 관련된 일은 다 하는게 맞고 그게 연구실 돌아가는거임(교수 연구 = 연구실 연구). 그러면서 연구비 벌어오거나 외부 네트워크 관리하는거고. 학교에서도 그런거 장려하고 지원해줌. 교수가 수업하고 대학원생 관련 연구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거 같은데;; 학생하고 관련 없다 생각하면 교수가 업무 외 일을 한다고 생각하는거 같음
(뭐 자기 집 청소 시키고 자식 돌보게 하고 뭐 어디 픽업오라 택시기사마냥 부리고 인건비 뺏어가고 그런게 욕먹어야 하는거임)

뭐 개인적으로 최악이라고 생각하는건 상관없는데, 대학원생 지망생? 치고는 마인드가 좀 글러먹은거 같다고 보여짐..

대댓글 1개

2025.05.08

그쪽 석박사분들이랑 대화하며 존경받으시는 상황은 아닌것 같아 더 크게 느낀 감정이기도 합니다. 자대 내 다른 랩실로 진학해서 석사 진행중인데 현재 지도교수님이 너무 좋고 환경도 좋아서 더 비교되서 그렇게 느낀거 같기도 하구요...

말씀대로 최악인지까진 모르겠네요. 짧은 견문내에선 아무튼 별로였단 의미니까요...

2025.05.08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9to6 이요? 완전 개꿀 연구실인데...
어딘가요? 제가 가겠습니다.

2025.05.10

이정도가 문제라면 대학원생 되는순간 도망가겠군~~!! 학부생한테는 저 정도 였다면, 대학원생으로 느끼는건 괴수가 되겠네~~ㅋㅋㅋ
진짜 괴수가 99%, 숨은 교수 찾기가 어려운세상~!!

2025.05.10

님아, 멀쩡하게 연구의 길을 걸어가는 교수님과 그 방 대학원생 이하 미래의 인재들을 욕보이지 마시고, 님과 맞지 않는 옷을 입으려다 님도 스스로의 한계에 상처받지 마시고 걍 회사라도 제대로 들어가서 일할 생각하세요. 님 연구실 지극히 정상입니다ㅋㅋ

2025.05.10

학부연구생을 할 거면 교수님 입장에서 연구실 업무에만 집중하길 원하는 게 당연합니다. 그게 싫으시면 학부연구생 안하시면 되는 것이구요. 조금 더 직설적으로 얘기하자면, 학부연구생은 배우러 오는 입장이고 아직 할 수 있는 일이 없어서 인건비를 받을 자격이 안되는 경우도 많아요. 정당한 돈을 받고 일하고 싶으시면 취직하시면 됩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