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랩실 선택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2025.07.23

0

424

안녕하세요. 26년 전기 입학 준비 중인 학부생입니다.

지금 인턴 하고 있는 랩실이 환경이 좀 안 좋습니다. 기기가 너무 오래되었다든지 방식이 너무 아날로그(야매?)입니다. 이전에 있었던 곳이 신생 랩이라 더 역체감 느끼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둘 다 학교는 같습니다.) 이것 때문에 진학이 고민스러운 수준이어서 랩실을 옮겨야 하나 싶습니다.

다만 저는 일단 석박통합과 석사 중에 결심을 못 한 상황입니다. 연구(실험) 참여만 했지, 제 주제를 갖고 연구를 해 본 적이 없어서 연구에 뜻이 있는 사람인지 아직 잘 모르겠어서입니다. 만약 연구가 잘 맞는다면 박사까지 할 의향도 있으나 아직 확신을 가질 깜냥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지금 랩실의 alumni 봤을 때 석사 졸업생분들이 취업은 다 잘하셨습니다. 산업이 작은 분야라서 석사 취업도 길이 많이 좁은데, 만약 석사만 한다 해도 여기서 잘 준비하면 이 정도 수준의 취업은 가능하구나 생각이 듭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환경이 너무 낡고 실험 방식이 다소 아날로그인데... (특정될까 봐 어떻게 순화해서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으나, 비가 오는데 우산이 없어서 손으로 머리를 가린다 정도로 비유하고 싶습니다.) 이게 연구에는 큰 문제가 안 될까요?

또 한편으로 연구 분야는 마음에 드는데 인턴을 하는 동안 이 랩실은 여러 가지 분야를 얕게 하고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교수님도 이 부분에 아쉬움이 있으신 것 같았습니다. 물론 저는 연구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파악할 수준도 안 됩니다. 그렇지만 연구가 활성화된 곳에 갔을 때 저도 잘 배울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이런저런 일들로 깊이 있는 연구를 하고 있는 랩실은 아님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떤 우선순위를 두고 랩실을 정해야 할지 모르겠어서 조언 여쭙고 싶습니다.

시기적으로 새로운 곳을 컨택하기에 늦기는 했으나... 입학이 늦어지더라도 더 좋은 곳이 있기를 기대하며 새로운 곳에 도전해 보는 것이 맞는지 인턴 해 본 두 군데 내에서 정하는 것이 맞는지 고민입니다.

어떤 의견이든 감사히 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0개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