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27년 2월에 졸업하는 대학생입니다. 전공이 데이터사이언스라, 취업을 하려면 아무래도 석사가 유리할 것 같아 최근 석사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제가 알아본 대학원으로는 서울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카이스트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이 있는데요 두 학교의 차이를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서울대학교의 경우 전문 대학원이라고 알고 있는데 전문대학원이라는 것이 추후 불리하게 작용하지는 않을지 고민도 됩니다. 그리고 이쪽 업계에서 대학원을 가지 않고 바로 취업하신 분 또는 취업하고 대학원에 오신 분도 있을까요? 요즘 대학원에 대한 고민이 커서 올려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6.02.03
일단 전문대학원이라고 불이익 받는경우는 없을겁니다. 애초에 일반대학원과 제도나 운영방식이 차이도 없는거 같구요 (적어도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은 그렇습니다.) 석사까지는 뭐 이런저런 이유로 하는건 나쁘지 않습니다. 2년 금방가기도 하니까요.
+아래 내용은 참고만 하세요.글쓴분에게 해당 안될수도 잇으니까요 그리고 많은 컴공/산공/인공지능에 관심있는 학부생들이 코딩 능력을 갖춰서 그걸 재밌어해서 데이터분석을 하고 싶다는 경우를 저는 많이 봅니다. 그러나 데이터는 그 대상 산업이나 도메인에 따라 엄청 달라집니다.
SNS 데이터다 >> 주로 문자열 데이터일겁니다. 기계공학에서 구조/동 해석 데이터 >> 주로 숫자(단위가 의미있는) 일거구요 생산/산업공학에서 설비 데이터 >> 설비의 진동데이터나 센서 데이터
등 데이터라고 해도 엄청난 종류가 있습니다. 본인이 어떤 데이터를 분석하고 싶은지를 잘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코딩이 좋아서, 내가 작성한 코딩이 어떤 결과를 즉각적으로 내니까가 좋아서 가는거면, 가셔서 굉장히 고생하시거나 끝나지 않는 고민 LOOP 에 빠지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KAIST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은 산공 기반 서울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은 컴공 기반입니다.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은 학부가 없어서 전문대학원으로 분류되는데 졸업생들의 취업 현황을 보면 디메리트는 없습니다. 오히려 단점으로 꼽히는 부분은 일반대학원에 비해 이수해야 할 학점이 좀 많고 퀄리파잉 시험 등 졸업 요건이 상대적으로 까다롭다는 점입니다. 구조적인 차이로는 KAIST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은 산공 교수진이 중심이 되어 있어 입학 후 자연스럽게 산공 연구실에 소속되어 연구를 진행하게 됩니다. 반면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은 현재로서는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입시를 통해서만 연구실에 진입할 수 있는 구조로 연구실 배정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윗댓에 약간 잘못된 정보가 있네요... 카이 데이터사이언스 다니는데, 산공 산하이므로 산공 교수님들이 메인인 것도 맞긴하나 겸임교수로 계시는 타과 교수님들도 정말 많습니다. 저 또한 다른 학과 소속 교수님 랩실에 들어가있고요. 교수님들 분야가 정말 다양합니다. 학과 홈페이지 교수진 목록 확인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당
2026.02.03
대댓글 1개
2026.02.04
대댓글 1개
2026.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