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학부생 진로상담 부탁드립니다

2020.10.03

4

6851

고대 화학과 3학년 3.98/4.5 학부생입니다. 

저는 석사 졸업 후 기업 연구원 취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박사는 제가 감당할 재능도 없는 것 같고 경제적 상황도 넉넉치 않습니다.

사실 대학원이나 특정 연구에 큰 욕심이 없습니다.  아무나 할 수 있는 대잡, 학사취업은 하고 싶지 않아 대학원 진학을 생각중입니다. 

그런데 사실 학부 전공 공부만 해도 엄청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유기화학은 일단 저랑 안 맞는 것 같고 물리/분석 과목은 괜찮았는데 시험 못 볼까봐 또는 공부하면서 이해 못하는게 있으면 울음을 못 참을 정도로 취약했습니다. 이런 제가 대학원 가서도 잘할 수 있을지, 그냥 취업이라는 목표만으로도 버틸 수 있을지, 그 외 등등 질문 사항이 있어 이렇게 선배님께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1. 다들 대학원은 설카포하시는데, 자대 대학원 아깝다고 보시나요? 

(어느정도 등록금 지원되는 랩실이 필요합니다) 

2. 대학원 진학을 고민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제가 못 버틸 것 같습니다....ㅜㅜ 어느순간 학점에 너무 스트레스 받고,, 화학과 전공 공부를 하면서도  재능은 없다는 것을 확연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제가 잘 할 수 있을까요..


거의 1년째 진로 고민만 하고 있는 학부생에게 선배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Prosper Mérimée*

2020.10.03

우선 멘탈부터 키우세요, 회사/대학원 모두 전쟁터같은 곳입니다.
1. 고대 학부면 자대도 디메리트는 없습니다. 취업 잘 되는 랩실이면 더 좋겠죠.
2. 멘탈 키우세요, 취업 하신다 하더라도 필요해요. 직접적으로 욕하는 사람 없고 무례하게 구는 사람 없겠지만, 대화 한마디 한마디의 의중을 파악해보면 공격을하는 경우가 대다수예요.
Roger Y. Tsien*

2020.10.03

1. 학부가 고대시니 자대 대학원도 나쁘지는 않다고 봅니다. 장기적으로 박사를 할 생각을 하고 있지 않고 기업 연구원을 희망하시기 때문에 자대 연구실들 중 희망하시는 기업쪽으로 진출한 연구실을 잘 찾아서 공부, 연구 충실히 하시면 괜찮다고 봐요. SPK가 재정적 지원이 나쁘지 않은 편이긴 하지만 자대 진학 시 등록금 혜택도 있으니 그런 점을 종합적으로 보면 자대 대학원이 꼭 나쁜 카드는 아닙니다.

2. 대학원 진학하는 사람들이 모두 '확신' 이 있어서 진학하는 건 아닙니다. 취업을 목표로 진학하는 사람들도 있고 교수가 되고 싶어서 진학하는 사람도 있고 도피형 진학도 있고 굉장히 다양하죠. 취업목표로 진학했다고 해서 꼭 폄하할 필요까지는 없다고 봅니다. 석사면 2년인데 자기의 목표를 다잡고 현타올때마다 힐링도 좀 하시고 자기관리 잘 하시면 무리없이 보낼 수 있을 것 같아요. 대학원은 의외로 '재능'보다는 '버티는 인내심'이 중요할 때가 많기도 해요

2020.10.03

두 분 다 댓글 감사드립니다. 욕심도 없이 그냥 연구원 취직이라는 목표 하나만으로 대학원을 생각하니 연구를 하는 곳에서 엉뚱한 대답을 찾으려는 것만 같고 관심분야도 없어서 더 고민이 깊었던 것 같습니다.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