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소개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KENTECH) 배터리 소프트웨어 연구실에서는 이차전지(Li-ion 배터리)와 관련된 다양한 물리, 화학적 현상들을 모델링하고, 배터리 관리 시스템 (BMS) 알고리듬 개발을 통해 배터리의 성능, 수명, 안전진단을 개선하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연구실 홈페이지: https://sites.google.com/view/battery-software/
연구분야 키워드 배터리, BMS, EV, ESS, 모델링, 인공지능, 전기화학, 이동현상
1. 연구분야 - Battery modeling (physics-based, AI-based, and combined) - BMS algorithms for EV, ESS (Fast-charging, life-extension, battery diagnosis) - Machine-learning EV driving data and battery test data - Electrochemistry theory (phase separation, heterogeneous materials) - Energy systems: system-level modeling, technoeconomic evaluation
2. 지도교수: 송주현 교수 - 이력: Apple, Tesla, Argonne National Lab, Samsung SDI - PhD, MIT (2019)
3. 현재 진행 중인 연구 과제 삼성전자, 현대차, LGES, 한국전력, 정부과제 (과기부, 산자부) 등
대학원 지원 방법 (‘24.10.04 (금) 10:00 ~ ’24.10.17 (목) 18:00) *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입학처: https://admission.kentech.ac.kr/ipsi *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대학원: https://gs.kentech.ac.kr
- 2025 TO: 박사과정, 석박통합 과정 총 4명, 석사과정 2명 - 자격을 갖추었을 시, 인턴 연구원으로 선채용 가능 (3월 입학 전)
- 자격조건 * 화공, 재료, 기계, 화학, 물리, 수학, 에너지 관련 학사 학위 소지자 또는 취득 예정자 * 배터리 모델링 및 BMS 분야에 관심 있는 열정적인 이공계열 학생 * 공인영어성적: 택1(TOEIC>750, TEPS>285, IELTS>6.0, TOEFL(IBT)>79/ (PBT, ITP)>550)
- 자격을 갖추었을 시, 인턴 연구원으로 선채용 가능 (3월 입학 전)
- 박사후 연구원 * 배터리 모델링, BMS 알고리듬, 전기화학 이론 분야 PhD * PI 에게 이메일 (jsong@kentech.ac.kr) * CV, 샘플논문, 학부,대학원 성적증명서 첨부
장학 혜택 - 등록금 전액 지원 - 월 급여(석사과정: 160만원, 박사과정: 225만원) - 학습기자재비(200만원, 입학시 1회) - 전문연구요원 편입 지원 - 국내외 학회 참여 기회 제공 - 해외 및 국내 타지역 장기파견을 통한 세계적 연구그룹과 공동연구 기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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