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미국 반도체 공정/소자 랩 2년차 잡설

2026.01.06

5

489

1. 클린룸에서 소자 만들고 측정한다고 노가다 뛰는데 늘 똑같은 애들만 본다. 그리고 그중에서 미국인은 딱 둘 나머지 전부 아시안 유학생. 이제 대충 다 얼굴, 이름 알아서 서로 장비 예열 좀 해달라, 끄는거 깜빡했는데 좀 꺼달라 이러고 사네. 더운 동네 사는데도 여름방학 내내 클린룸에 갇혀있어서 피부가 하얗다.

2. 소자 만드는 공정 랩들 학생, 포닥들 맨날 저녁 늦게까지 하거나 주말에 나오는거 보고 PI가 굇수인가 했는데 직접 해보니까 그냥 이쪽 실험 자체가 워라밸은 어느 정도 포기해야하는 면이 있다고 생각함. 내가 무능해서 시간 오래 걸리니까 그렇다고 하면 할 말 없고 쩝…

3. 클린룸에 장비 있을거 다 있고 사용료도 별로 안받으면 ㄹㅇ 축복이다. 우리 학교는 SEM, AFM, EBL, XPS, XRD 외에는 걍 한달에 200불 내면 클린룸에 있는 장비들 다 쓰게 해주는데 다른 학교 다니는 친구 말 들어보면 내가 그 학교에서 지금 쓰는 것처럼 쓰면 달에 못해도 2천불 나올듯.

4. 학과 공용 장비 관리하는 엔지니어들하고 친하게 지내야한다. 개인적으로 랩 선배들보다 이 사람들한테서 더 많이 배움.

5. 소자 안나오면 패닉에 빠져서 그거 붙들고있느라 집에 못가고 잘나오면 어 이거 이런거 찍어봐도 뭐 나올거 같은데 하면서 집에 못간다. 진짜 집에는 다음 주에 입을 옷들 세탁기 돌려야하니 들어가는듯.

6. 실험에 치여서 코스웤 과제나 시험은 대충 벼락치기하는데 그러다보니 성적 잘 받아도 정작 지식은 제대로 쌓이지 않았다는 느낌이 있음. 솔직히 논문도 바쁘다는 핑계로 많이 안읽어서 물박사 될거 같아서 무서움…

7. 우울증 + ADHD 진단 받아서 약 먹고 상담치료도 하는데 다행히 학교 보험 덕분에 병원비나 약값은 많이 안나오긴 함. 생각보다 정신과 다니는 박사생들 많더라. 과 대학원 학생회 차원에서 멘탈 헬스 케어 어쩌고 하는 행사도 자주 열고. 학교에서는 기말고사 기간에 학생회관에서 댕댕이 만지고 쉬라고 개 풀어놓더라.

8. 미국도 랩 내부 정치질있고 과 교수들끼리도 온갖 꼴 다 보고 시는건 똑같더라. 그리고 노비를 해도 역시 대감집 노비를 해야 그나마 낫다.

9. 회사 인턴 가고 싶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6.01.06

+ 영어실력이 많이 늘어난 것도 아닌데 한국어는 또 까먹기 시작해서 0.5개국어 구사자 되는 중

2026.01.06

BME 2년차 박사생입니다. 분야는 다르지만 많은 부분이 공감됩니다. 정신적인 부분은 내가 얼마나 안좋은지 잘 모르겠는데, 병원까지 굳이 시간내서 가야하나 이러면서 진단을 미루고 있네요. 저희랩은 인턴을 아예 안보내줘서 영주권이라도 얼른 얻어보려구 합니다 ㅠ

대댓글 1개

2026.01.07

병원 가실거면 빨리 가세요. 요즘 정신과 진료나 상담치료는 주로 화상진료라 꼭 물리적으로 병원 가실 필요는 없습니다. 미국은 상담치료 therapy도 보험처리 됩니다. 그리고 therapist는 한인들도 많이 해서 진짜 아시안 하나도 없는 주에 계신거 아니면 보험처리 되는 한인 상담사 찾으실 수 있을겁니다.

2026.01.07

화이팅

2026.01.07

클린룸 사용료 월 2천불이어도 엄청싼데유..? 저흰 헤비클린룸 유저는 달에 만불 넘게 나옴..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