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카이스트/ 서울대 공과 대학원 준비 관련 질문 드립니다.

2022.07.04

4

2632

안녕하세요 PhD.Kim 이용자 여러분 인사 드리겠습니다.
저와 같은 대학원 입시 준비생분들이나 열과 성을 다하여 연구 중이신 연구자 분들 좋은 결과 맺으시길 바랍니다.

저는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에 재학중인 상태이며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 KAIST 건설환경공학과 Smart city 석사 입학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 두학교의 입시 준비에 관하여 선배 연구자님들의 몇가지 질문을 드리고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1. 학점
저의 현재학점은 변환시 4.17 / 4.5 변환전 3.87 / 4.3 입니다.
열심히 준비하였으나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됩니다. 더군다나 자대생도 아니며 yk ssh급도 아니다 보니 학점이 많이 모자라다고 느껴집니다. 이정도 학점으로도 합격 가능성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2. 어학
현재 취득한 어학성적은 TOEIC 890점이며 TEPS 성적은 준비중인 상태입니다.
카이스트 입학시 TOEIC 890점이 어느정도의 경쟁력이 있는지,
서울대학교의 어학성적 cut 기준이 TEPS 327점인데, cut 기준만 넘으면 크게 불이익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3. 입시 준비
현재 계획은 혼자서 논문이나, 선배들의 조언을 구하여 연구계획등을 작성해볼 계획입니다.
시중에는 대학원 준비 학원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 혹시 학원등을 다녀보는 것은 어떨지? 선배 연구자님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4. 산학 장학생에 대하여
산학 장학생으로 지원하는 것에 대하여 산학 장학생을 경험해보신 분들이 느끼셨던 부분이 궁금합니다.

5. 현재까지 준비된 사항
학점 4.17 / 4.5, 어학 Toeic 890, 사업경험 有(기획, 시장조사, 홍보, 판매, 관리), 건설사 인턴 경험 有, 학부 연구생(논문 작성 中, 연구 참여 中), 파이썬(AI를 다루고, 신규 후배연구생을 가르칠 수 있는 수준)
제가 4년간 준비한 것들입니다. 많이 모자라고 여러분께 소개드리기 민망합니다만, 어느정도의 두학교의 입시에서 어느정도의 경쟁력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선배 연구자님들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조언이나 따끔한 충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연구와 진학에 좋은 성과가 있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2.07.04

글 자세히 읽어보니까 YK가 딱 적당한 수준의 대학원 같은데요...
칠칠맞은 쇼펜하우어

IF : 1

2022.07.04

1. 충분해 보입니다. 도전해보시고 차선책도 준비하세요.
2. 고고익선이지만 큰영향 안줍니다.
3. 혼자 하셔야 합니다. 자신이 생각들을 정리하는게 우선입니다.
4. 합격되고 생각해봅시다.
5. 출신학교와 전체 평점 + SCI급 주저자 정도만 유효합니다. 도전은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2022.07.04

1. 학점은 카이스트 서류컷에도 문제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2. 토익 충분합니다.
3. 학원은 비추합니다. 가고자하는 연구방향을 먼저 생각해보고 연구실을 알아보도록 하세요. 솔직히 말해서 서울대는 컨택이 합격에 100% 영향. 카이스트는 컨택이 어느정도 영향은 있지만 컨택없이 합격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입시는 예선전 본선은 컨택이에요^^ 자기소개서는 생각보다 중요하지 않습니다. 나의 인생을 풀어내고 내가 하고자하는 연구를 내 말로 풀어내기만 하면 됩니다. 학원보다는 선배들의 조언이 더 중요합니다. 진학한 선배들 또는 연구실 랩장에게 연락해보세요.
4. 서울대 산학은 자대생만 가능합니다. 카이스트 산학은 취업 회사가 보장되어있다는 점에서 안정감을 주지만 박사로 진학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카이스트 산학 입시할 경우 회사 면접과 자기소개서를 따로 또 준비해야하기 때문에 입시와 취준을 함께하는 느낌을 경험하실수도..
5. 학점도 준수한 편이고 경험도 많으셔서 충분할거라 생각합니다. 자신감을 갖고 연구 분야에 대해 잘 서칭해보세요.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