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학부생인데 이 분야로 석사까지 준비하려는 학생한테 해줄 조언 있을까요? 수요와 공급이 모두 높아, 레드오션이라는 말이 많은데 몇 년 후에는 어떻게 될까요? ai 분야 연구실 중에서도 cv 랩실이 굉장히 많고 학생들도 많긴 한데, 우리나라 산업 특성상 많이 원하기도 한 분야라.. 말해주신 의견에 대한 이유도 알려주면 좋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4.01.18
지금으로부터 5년 전이면 인공지능 연구는 딱 BERT 논문 처음 나왔을 때임. 근데 지금 봐보셈 BERT에 비해서 진짜 많은 도약을 이뤄서 LLM의 시대가 되었잖슴. 그만큼 이 분야는 변화가 빠름. 그래서 미래를 예측하고 특정 분야에 진입하는 것은 미련한 짓임. 미래를 아무도 모르는데 뭐가 좋을지 어떻게 앎? 그거 알면 연구 안 하고 주식이나 했지.
그냥 단순히 석졸 후 취업을 원하는거라면, 레드오션이고 뭐고 신경쓰지 말고 무조건 좋은 대학원 좋은 랩실 가서 교수님 잘 만나고, 사수 잘 만나고, 연구실 적응 하다가 실험 하는 것 좀 도와주고 콩고물 주워먹고 선배들이 해놓은거에서 변형 좀 해서 논문 하나 딱 쓰면 취업 잘 됨. (무조건 탑티어일 필요는 없음) CV니 NLP니 추천시스템이니 이런 분야가 중요한게 아님. 무조건 좋은 대학원 좋은 랩실을 가야 함.
윗댓이랑 비슷한 의견인데 저는 중경외시라인의 CV 랩 갔습니다. 그냥 석졸하고 취업하실거면 무조건 Alumni 보고 취업 잘되는곳 가는게 좋아요.. 박사나 리서치 생각 있으시면 무조건 석사생활동안 탑티어 한개이상 쓸 준비 해야됩니다. 저 중경외시 라인인데도 탑티어 두개쓰는 석사도 꽤 있어요.
그리고 레드오션이다 하는데 뽑고 안뽑고는 진짜 취업할때 되봐야 아는거라 석사기간동안 과제도 열심히 하시고 탑티어 한편은 무조건 submit 하겠다는 목표 갖고하시면 취업은 어렵지 않을거 같아요.
2024.01.18
대댓글 1개
2024.0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