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는것
1. 돈 : 취업하면 못해도 연봉 4000~5000은 받을텐데 여기에서 그치는게 아니고 재테크해서 굴리는 돈까지 포함하면 많게는 2~3억가까이 손해봄(학부졸업하고 취업한친구들이 모은돈 취합해본 결과). 30대넘어서 돈 없으면 ㅈㄴ 서글프다. 이건 진짜 겪어봐야안다.
2. 연애: 돈이 없으니 당연히 연애에도 불리해진다. 만날수있는게 같은 대학원생 외에는 선택의 폭이 엄청 좁아진다. 사회생활 늦게 시작하니 결혼도 늦어짐. 요즘같이 집값 미친 시대에는 심지어 결혼 못할지도 모른다.
3. 시야가 좁아진다는 것: 회사가면 여러분야를 동시에 많이 경험해서 깊이는 얕지만 많이 알게된다. 대학원에서는 자기 하는것만 많이 알게됨.
-얻는것
1. 논문 읽는 능력: 지식의 보고인 논문을 항상 읽고 살기때문에 졸업해서도 이건 큰 자산이 될거라고 생각함.
2. 탈조선유리: 한국에서 살기 어렵다 싶을때 다른 나라로 옮기기 좋음. 영주권 받기도 박사학위는 꽤 유용하다. 출산율 꼬라박는거보면 우리나라도 조만간 ㅈ될거라고본다.
3. 취업: 최근에 석박사따는게 점점 취업에 유리해지는 추세이기도 하고 정출연, 교수, 포닥 등 선택가능한 직업이 많아지고 회사에 목멜 필요가 적어진다. 학부생들이 도전하기 어려운 R&D로 가기 쉽고 R&D로가야 커리어관리도 유리해진다고 알고있음. 물론 학사로 갈수있으면 바로 가는게 더 좋긴함. R&D는 지방에서 근무할 가능성이 적어져서 근무지 이득도 있다.
2021.01.19
2021.01.19
2021.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