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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칙적으로 1저자는 글쓰기 기준입니다
위의 댓글들은 뭣도 모르는 것 같구요
적어주신 기여 비율이 사실이라면 꼭 글쓰기가 아니라 다른 부분들을 봐서도 충분히 공동 1저자 가능합니다
다만 연차가 낮아 본인의 기여 퍼센트를 객관적으로 파악했는지는 의심이 드네요
보통 연차가 낮으면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고 본인한테 유리하게 판단하고 억울해하는 경우가 많아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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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막 석사과정 시작한 학생들은 대다수가 자신의 기여를 과대평가합니다. 써놓으신 퍼센트지가 객관적이라면 공동1저자 가능합니다. 그러나 저는 질문자께서 과연 정말로 저만큼 기여하셨는지 회의적입니다. 석사 1년차의 주저자 논문은 그 자체로는 큰 의미 없다고 봐서 욕심 부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어차피 박사과정, 포닥 때 실적으로 승부가 갈리는거라서요. 그 이후 PI가 돼서도 물론 실적 중요하지만 일단 자리잡는데까지는... 아무튼 저자 문제는 지도교수님과 상담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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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st>sp>>>>yk>>>>>>>ssh 이런 느낌인데 연구환경만 따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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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외국 사는데 연봉 낮고 대우 안좋아도 연구에 진짜 미친 오타쿠들이 가는게 정출연이라고 생각합니다 .사기업 급 맞춰줘라, 워라밸 갖춰줘라 따지면 끝이 없죠.
실제로 지금 제가 있는 국가도 박사들이 가는 탑정출연 연봉이 사기업 학사졸들의 반토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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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갠적으로 위대가리도 내리는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이미 올린걸 내리는건 힘들다고 봅니다
그럼 생각해봅시다. 병사월급을 올렸더니 부사관 장교들이 박탈감 느낀다고 월급 올려달라고 하고, 이제는 공무원까지 월급 올려달라고 합니다. 이 모든 사람의 월급을 올려주는게 맞을까요? 그러면 다른 국민은 어떻게 생각할까요?
세금으로 운영하는 곳이란 자각을 좀 가지세요
아니면 사기업 가던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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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연구실 환경
2021.0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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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86
인서울 중위권에서 이공계 박사과정을 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제가 다른 연구실 경험이 없어 현재 교수님의 연구스타일이 일반적인지 알고 싶고, 저의 생각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싶어 글을 씁니다.
교수님은 연구 실력이 출중하시며 취업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SPK 학생들 보다 더 좋은 논문을 많이 써야한다는 마인드이십니다.
학생들에게 2~3개의 연구를 디자인해서 주는데, 이게 전부 상위권 논문들 (Advanced material, Nat com, Science advances) 등 의 퀄리티에 맞는 좋은 아이디어를 주십니다.
여기까지는 저도 생각하기에 문제 될 게 없는데 제가 당혹감을 느끼는 것은
해당 연구 실험을 했는지 매일 확인하며 다음 실험 지시도 내리십니다. 주어진 실험을 안하거나 못했을 경우엔 밤을 새서라도 하도록 강요하며 항상 체크하고 그렇지 않으면 폭언을 하시며 화를 내십니다. 이러한 연구 주제가 2~3개 정도 되다보니 매일 실험을 할 수 밖에 없고 주말도 없이 실험실에서 벗어날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실험이 다 되면 논문을 교수님께서 직접 쓰십니다. (저보고 초안을 쓰라고 하시고 드리기는 합니다)
따라가면서 배우는건 많긴 하지만 교수님의 논문을 위한 실험을 대신 해주는 사람으로 생각되어지고 주인의식이 없어지며 연구에 흥미를 많이 잃어가고 있습니다. 흥미를 잃어가는게 제 능력이 부족해서지만 교수님 눈높이에 못따라가며 혼나는것도 크며 연구주제가 한 분야를 파는게 아니라 각각이 새로운 주제와 연구스킬을 요구하므로 제가 업무 소화를 못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대학원은 교수님이 큰 목표 연구주제를 주시고 비록 연구의 퀄리티는 안좋겠지만 학생 스스로 연구 디자인해서 목표에 맞게 주도적으로 실험을 하고 논문도 직접쓰는게 맞지 않나라는 생각이 있습니다.
현재 교수님 방식대로 따라가면 제 CV에 좋은 논문들로 1저자로써 가득하겠지만 이게 무슨 의미가 있나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근데 한편으로는 졸업하고나선 논문 실적이 전부인데 저에겐 좋은 기회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때도 잇습니다. 그래서 제가 공부할 자세가 안되어 있는건지 의문도 들구요.
이런 이유로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선배님들에게 문의드리고 싶은건 이런 상황은 학위과정에 있어서 별 문제가 안되는지요? 여러 종류의 연구실이 있지만 이런 류의 연구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알고 싶으며 경험하셨던 연구실 환경을 공유해주셨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남깁니다.
제가 다른 연구실 경험이 없어 현재 교수님의 연구스타일이 일반적인지 알고 싶고, 저의 생각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싶어 글을 씁니다.
교수님은 연구 실력이 출중하시며 취업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SPK 학생들 보다 더 좋은 논문을 많이 써야한다는 마인드이십니다.
학생들에게 2~3개의 연구를 디자인해서 주는데, 이게 전부 상위권 논문들 (Advanced material, Nat com, Science advances) 등 의 퀄리티에 맞는 좋은 아이디어를 주십니다.
여기까지는 저도 생각하기에 문제 될 게 없는데 제가 당혹감을 느끼는 것은
해당 연구 실험을 했는지 매일 확인하며 다음 실험 지시도 내리십니다. 주어진 실험을 안하거나 못했을 경우엔 밤을 새서라도 하도록 강요하며 항상 체크하고 그렇지 않으면 폭언을 하시며 화를 내십니다. 이러한 연구 주제가 2~3개 정도 되다보니 매일 실험을 할 수 밖에 없고 주말도 없이 실험실에서 벗어날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실험이 다 되면 논문을 교수님께서 직접 쓰십니다. (저보고 초안을 쓰라고 하시고 드리기는 합니다)
따라가면서 배우는건 많긴 하지만 교수님의 논문을 위한 실험을 대신 해주는 사람으로 생각되어지고 주인의식이 없어지며 연구에 흥미를 많이 잃어가고 있습니다. 흥미를 잃어가는게 제 능력이 부족해서지만 교수님 눈높이에 못따라가며 혼나는것도 크며 연구주제가 한 분야를 파는게 아니라 각각이 새로운 주제와 연구스킬을 요구하므로 제가 업무 소화를 못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대학원은 교수님이 큰 목표 연구주제를 주시고 비록 연구의 퀄리티는 안좋겠지만 학생 스스로 연구 디자인해서 목표에 맞게 주도적으로 실험을 하고 논문도 직접쓰는게 맞지 않나라는 생각이 있습니다.
현재 교수님 방식대로 따라가면 제 CV에 좋은 논문들로 1저자로써 가득하겠지만 이게 무슨 의미가 있나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근데 한편으로는 졸업하고나선 논문 실적이 전부인데 저에겐 좋은 기회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때도 잇습니다. 그래서 제가 공부할 자세가 안되어 있는건지 의문도 들구요.
이런 이유로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선배님들에게 문의드리고 싶은건 이런 상황은 학위과정에 있어서 별 문제가 안되는지요? 여러 종류의 연구실이 있지만 이런 류의 연구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알고 싶으며 경험하셨던 연구실 환경을 공유해주셨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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