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착한 교수님들이 흑화되는게 이해가 되는 요즘입니다.

2021.08.02

6

8197

가끔 교수님들에 관한 얘기를 하다보면 진짜 악독한 교수님도 많지만 착한 교수님들도 많은데
그 착한 교수님들이 몇년 지나더니 성격이 확 이상해졌다는 얘기를 주니어때 왕왕 들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그러지.. 성격이 벨벨 꼬인건가? 라는 생각을 하고 살았었는데
슬슬 고년차가 되면서 그럴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요즘이네요

저희 교수님도 여기에서 봤던 표현인 착한 교수 증후군?에 가까울 수 있는 분입니다.
워낙에 본인이 대학원때 지도 교수님한테 많이 데여서 본인은 그렇게 하기를 원하시지 않는다 했었고,
절대 그러시지 않았습니다.

인건비도 최대한 높게 주려고 하시고, 과제 작성이든 기타 행정일이든간에 고생한 인원한테는 금전적이든 뭐든간에
어떻게든 보상해주려고 하십니다. 인격적으로도 정말 훌륭하신분이라 진짜 대학원 오길 후회 안하고 살고 있었습니다.

근데 참 랩에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면서 대형화 되다보니 흑화되도 할말 없겠다 싶네요..
뭐 출퇴근 안하는건 말할것도 없고.. 교수님이 화를 내고 뭘해도 묵묵히 자기 일 안하고 교수님 연락도 씹고..
연구 노하우나 실험 노하우것도 서로서로 공유하면서 사는데 어느순간 자기 밥그릇만 챙기려는 사람이 나타나니
그런 한명을 중심으로 퍼져나가면서 공유도 최대한 해주지 말자라는 생각이 만연해집니다.

년차를 내려가면서 인수인계해오던 행정업무들도 넘기려 하면 노골적으로 받기 싫어하면서 뭔가는 또 얻어가고 싶어하고..
쉬운일만 서로 하겠다고 하거나 이런걸 보면 진짜 어디서부터 잘못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그래도 지금은 몇몇에 의해서 실적이나 일들도 어찌어찌 돌아가고 있긴 한데.. 한명한명씩 떠나가면 어떻게 될까
제가 교수님이 아닌데도 걱정되네요.

이렇게 쓰면 학교가 낮은곳이라 그러냐 싶을수도 있긴 한데 SKY 중에 한곳입니다.
교수님이 좀 사람을 잘 가려서 뽑았으면 싶긴 한데.. 교수님이 분명 가린다고 했는데도 참 쉽지 않은가봅니다.

이런 상황을 옆에서 보고있자니 교수님이 지금 당장 흑화한다 해도 욕할 수 있나 싶네요
착한 교수님들이 물들어가는 과정이 이렇게 되는건가 싶은 요즘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1.08.02

요즘 보면 제정신 아닌 부류들 점점 많아지는듯 그래서 그냥 딱 기본만 해도 주변에서 좋아해 주더라

2021.08.02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내가 다니는 학부에서도 코로나 시국 직전만 해도 천사 같던 교수님 여럿 계셨는데 그 중에 몇 분은 코시국 때문에 비대면 강의로 가니까 흑브라더 되심
애들 중에 이상한 애들 진짜 많아지는 거 같음
멍때리는 시몬 드 보부아르*

2021.08.02

양아치들 있으면 좀 그렇지

2021.08.02

비슷한 교수님밑에서 초창기부터 시작했고, 인기랩되서 7년차가 되가는 지금 중대형인 연구실입니다. 연구실의 분위기는 교수님혼자서 만들어가는게 아니라서, 선배들이 솔선수범해서 보여주고 간혹 본인할일 책임감있이 못하는 학생이 있으면, 선배가 적정선에서 열심히하라고 독려/채찍질을 해주는게 필요하다고 봅니다.
저희는 아직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연구실분위기 자체가 선배랑 후배랑 수평적이고, 짬일도 최대한 나누어서 하는 연구실이지만, 후배가 너무 일을안하면 선배(대체로 사수 혹은 PM)가 최대한 이끌어가려고 합니다. 대부분 선배들이 더 열심히하는 구조라서 후배들은 웬만하면 잘 따라오더라고요. 선배들도 후배들한테 많이 배풀어주고, 이런걸 후배들이 더 후배들한테 계속 되물림하는걸 원하고요.
물론 정답은 없고, 오지랍이라고 할수있지만, 저희연구실은 다같이 연구실분위기 만들어가는 지금에 만족하고 있는것같습니다. 교수님도 윗선배들이 이런식으로 중간역할을 하는것에 만족하는것같네요. 저는 지금과 같은 착한 되물림이 앞으로 계속되기를 바라네요.

대댓글 1개

2021.08.02

그리고 물 흐리는 미꾸라지 같은사람은 처음부터 없는게 좋지만, 현실적으로 쉽지는 않은것도 사실같습니다.
근데 개인적으로 주변환경이 사람을 만든다고 생각해서, 최대한 좋은환경을 만들어두면 정말 비정상적인 사람이지 않는이상 다들 웬만큼은 선배들한테 고마워하고 따라가려고 하는것 같네요.
허탈한 아담 스미스*

2021.08.03

연구실이 대형화 되면 이에 맞게 소형랩과는 달리 아주 사소한 부분조차 메뉴얼화된 시스템이 존재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연구실은 연구이외에 이런 부분을 중요시여기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한명이 연구실 분위기 망치고 물흐린다는 말은 결국 그 연구실이 학생 관리를 못했다는 말과 같다고 봐요.
어딜가나 이상한 한명은 반드시 존재합니다. 그 사람 한 명 때문에 조직이 망했다는건 너무 무책임한 말같고 그런 이상한 사람이 이상한 짓을 할 수 없는 시스템이 대형랩엔 필요하다고 봅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