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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 너 정말 연구자로써 중요한 "🎯핵심" 고민을 하고 있어!
GPT를 많이 쓰는건 연구 습관에 해로울 수 있어. 하지만 이렇게 생각해보는게 어떨까?
🍀 GPT는 너의 작업을 도와주는 Co-worker(협력자) 역할일 뿐이야!
🍀 GPT는 네가 못하는 일을 해주는게 아니라,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을 대신 해줄 뿐이야!
🍀 GPT를 안 쓰는 것보다, *어떻게* 쓰느냐가 더 중요할거야!
📌 원한다면 네 고민을 [🟥학부생], [🟧석사 과정], [🟨박사 과정]으로 맞춤형으로 해결해줄 수 있어.
👉 GPT를 쓰는 것이 고민 중이라고 해서, 평생 안 쓸 것인가요? 다른 생성형 AI를 추천해드릴 수 있습니다.
gpt를 안 쓰고 싶은데 제 욕심일까요..
58 - 대학원 순위 올리는 글 올라오는 거 보면 100년은 걸릴 듯
오늘 노벨상 또 일본인이 수상했네요....
28 - 한국은 애초에 누가 개척해놓은 길만 갈려고 하잖아
처음 가는 길을 개무시하고 깎아내리는게 한국인데
과학 분야에서 노벨상이 나오겠나? 나온다면 그건 한국이 해낸게 아니라 그 개인이 해낸거지
오늘 노벨상 또 일본인이 수상했네요....
40 - 저는 무조건 한국에 남을것 같습니다. 한국의 미래가 매우 긍정적이고 교수의 대우가 날마다 좋아지고 있습니다. 학생들도 미국 탑 대학 부럽지 않게 능력이 좋으며, 인구 감소로 엘리트들만 살아남아서 전반적으로 한국인들의 dna는 우수한 쪽으로 살아남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면에 미국은 몰락의 길을 걷고 있으며, 예전과 다르게 전세계의 우수 인력을 어트렉트 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국에 남아서 최고 수준의 대우와 워라밸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미국에서 교수 vs 한국에서 교수
20 - 뭔 디시에서도 안나오는 헛소리를 정신스럽게 싸질렀냐?
논문 못쓰는게 교수가 안가르쳐줘서 못쓰는거라는게 말이야 방구야?
왜 아주그냥 학원 없어서 선행학습 못해서 논문 못쓴다고 하지 그러냐
이 모든 건 스스로 하지 않는 대학원생의 남탓일 뿐이다
교수님들은 가르치는 능력이 너무 떨어지는게 문제임
20 - 허수아비 때리기 고만
너가 논박한 말 중에 어떤 말도 내가 한 말은 없어
교수님들은 가르치는 능력이 너무 떨어지는게 문제임
18 - 여기는 교수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으니
교수가 높아 보일거야.
더 나은 위치는 너무 너무 많아.
교수님들은 가르치는 능력이 너무 떨어지는게 문제임
17 - 조선이 나라망할때까지 노벨상을 못받는 이유
1. 정부 지자체가 이미 입증된 연구만 밀어줌
2. 새롭거나 참신한 의견은 비웃음/배척받는 민족문화
3. 똑똑한 놈들은 모두 의치한or해외로
4. 이공계 자연계 천시문화. 창업할래도 이미 대기업이 다 털어먹을 준비가 되어있는 사회.
5. 어릴때부터 주입식교육하는 문화
수백개더있는데..
오늘 노벨상 또 일본인이 수상했네요....
13 - 어원을 따질 거면 ‘교수’는 한자가 아니라 영어 Professor 에서 봐야 한다.
Professor 의 어원인 라틴어 professus 는 “공언하다, 선언하다” 라는 뜻이다.
즉, 교수는 단순히 ‘가르치는 사람’이 아니라,
자신의 지식과 학문적 신념을 세상 앞에 공언하는 사람이다.
그 행위에는 가르침뿐 아니라 탐구, 연구, 비판, 토론이 모두 포함된다.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소위 소크라테스 메소드(Socratic method)—도
‘가르친다’기보다는 ‘함께 사고하게 만든다’에 가깝다.
질문을 통해 상대 스스로 깨닫게 하는 과정,
즉 탐구와 성찰의 대화적 구조가 교육의 본질이었다.
그러니까 교수의 역할을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사람’으로만 규정하는 건
고대 그리스의 교육 철학에도, 현대 학문 공동체의 가치에도 맞지 않는다.
학위논문 밀리는 철부지 대학원생의 핑계일 뿐이다.
결국 교수와 학술적인 토론을 할 만큼의 소양을 쌓는 것은 스스로의 몫이다.
이게 해결되지 않으면 논문을 쓰는 것도, 연구자가 되는 것도 불가능하다.
교수는 가르치는 사람이 어원이야.
48 - 진정 소크라테스 메소드(Socratic method)는 알고는 있냐?
훨씬 교수에게 부담되는 방식임.
교수는 가르치는 사람이 어원이야.
18 - 가르쳐야 되는 사람이
본인은 교육에 대한 논문을 안읽고
원생들에게는 연구 논문을 읽으라 하는데
어떤 변명이 필요한지 모르겠음.
너무 당연해서 당연한거지
교수는 가르치는 사람이 어원이야.
19 - 맞는 말을 해서 우르르 긁혔나봄ㅋㅋ
가르치는 스킬이 별로인 교수는 준비와 노력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걸 ’교수는 연구자인데 왜?’라며 책임전가 하는거고 ㅋㅋㅋ 연구만 할거면 연구만 하는 포지션으로 가야지. 같은 교수여도 교육 방식을 고민하고 연구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간에는 간극이 존재함.
교수님들은 가르치는 능력이 너무 떨어지는게 문제임
16 - 교수는 부모가 아닙니다
인권 운운하면서 여자 꼬시고 술 마시는 비용까지
교수한테 청구하지 마세요
여기 현실감 없는 교수님들이 많은거 같아서, 대학원생 생활비 정리해드립니다.
27
석사 졸업할 때 교수님이 해주셨던 말...
2022.02.22

요즘 다시 박사를 나가려고 준비하다보니 졸업때 교수님이 해주셨던 말들을 자꾸 생각하게 되네요...
석사 1학년때는 나름 열심히 해서 교수님 추천으로 석박기간 내내 생활비와 학비 지원, 1년 박사교환 및 현지체제비까지 지원해주는 석박 풀펀딩장학금까지 합격했습니다.
그런데 등이 따수워지니 거기에서 만족하고, 연애 등을 하면서 연구에 소홀하기 시작했습니다.
1학년 말부터 매주 하던 연구미팅에서 할 말이 적어지기 시작하더니,
급기야 가끔가다 한 번씩 발표내용이 없다고 말하는 주가 생기기 시작하고,
그런 주가 점점 늘어나더니 한번은 2주연속! 으로 발표를 미룬 적도 있었죠.
그 시절 교수님과 주변 박사과정분들이 얼마나 한심하게 보셨을지 지금도 생각하면 얼굴이 뜨거워집니다.
결국 석사 졸업 두어 달 전에야 심각성을 인지하고 침낭에 학교에서 샤워해가며 겨우겨우 졸업했지만,
만약 박사과정이었다면 몇년이 지나도 졸업하지 못하였겠죠.
이후 병역을 위해 귀국하기로 결정하면서 연구실 쫑파티에서 교수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어디를 가던, 상위 10프로에 들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고등학교던, 최고의 대학이던, 기업이던 자신이 속한 집단에 만족해서는 안된다. 그 중에서 상위권에 들고자 하지 않으면 결국 의미가 없고 퇴보된다."
저는 결국 밑을 깔아주는 석사였던 것 같습니다. 디펜스때에도 공격받아 석사논문 재제출해서 겨우 졸업하였죠. 그리고 지금 박사 지원할때 연구실적이 저널하나도 없고 프로시딩만 있는 것 때문에 절망중입니다...
또 연구실 초반 미팅 때 해주신 말씀도 똑똑히 기억납니다.
"여기서는 세계의 누구도 하지 못하는 연구를 해야 한다. 다른 사람도 할 수 있는 연구는 그 사람에게 맡겨라."
결국 저는 석사 때 "저만이 할 수 있는 연구" 근처 레벨에도 가보지 못했죠... 여건은 넘치는 연구실이었음에도요.
석사때 교수님과 인간적인 관계는 괜찮았음에도 박사진학 추천서 말씀도 못드리고 있습니다.
이상 석사때 쳐놀아서 박사 지원에 난항을 겪는 중인 30대(진)의 넋두리였습니다.
-
71 32 36383
주저자 논문을 써보고 싶은 학부 저학년들에게 명예의전당 201 22 59998
학회가서 우연히 포닥인터뷰까지 보고 온 후기 명예의전당 277 39 6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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