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취업을 위한 석사학위는 아무래도 비추인가요?

2022.04.09

15

5459

현재 경북대 화학과에 다니고 있습니다.
졸업까지 1학기 남아있는데,
원래는 대학원을 생각해서 잠깐동안 학부연구생도 해보고 했었는데, 그때 연구생시절에 너무 놀고싶기도 해서 한 6개월도 못하고 나와버렸습니다.
그러다가 여기 김박사넷에서 진로고민 글 올렸는데, 다들 지금 상황/열정으로는 대학원가서 힘들거라고 하시길래 대학원 꿈은 포기하고,
지금은 화학분석기사같은 자격증 공부중이고, 이후 목표는 구미에 LG BCM 완공되기전까지 인턴 2차례정도 경험하면서 나머지 스펙 준비하고 BCM 도전해보려고합니다.

근데 최근에 대학원을 간 친구랑 얘기하다보니 다시 대학원에 대한 미련이 생겼습니다.
다른과목은 다 성적이 안나왔거나(유기, 생화학) 이해가 힘들었는데(분석, 기기분석, 물리화학) 무기화학만큼은 성적도 나름 잘 나왔고 꽤 이해도 잘돼서, 무기화학쪽으로 대학원 간 후에, 소재 연구하는 쪽으로 가서 BCM 연구직으로 하면 2년 딱이지 않을까 고민중입니다.

1. 혹시 순수한 연구열정이 확실하지 않은 상태에서 취업 하나보고 석사를 하기에는 대학원공부를 견디기에는 열정이 부족할까요?

2. 취업을 위해서 대학원을 가면 교수님들께서 싫어하시나요?

3. 석사 2년하면 딱 BCM 완공될때 졸업해서 타이밍이 좋은데, 취업석사가 정말 견디기 힘든 길이라면 차라리 어떻게든 스펙 준비해서 학사로 취업해보는게 더 나을까요?
자연대라서 취업이 너무 두렵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5개

2022.04.09

직무가 원하는게 r&d라면 가야죠 뭐

대댓글 4개

2022.04.10

사실 아직 원하는 직무라던가 정해지진 않았습니다(직무에 대해서 구체적인 지식이 없기도 합미다). 지금으로선 스펙이 많이부족하고 해서 최대한 유리한 방향으로 진로를 정하다가 다시 대학원을 생각하게 된 것이라서..
어떤 직무가 무슨 일을 하는지 알아보고 난 다음에 가는것이 우선이겠죠?

+) 아, 그리고 혹시 지방 생산공장에도 석박사 출신을 쓰나요? 원래 학부졸업하고나서 QAQC쪽으로 가려고했습니다ㅡ화학과가 가기 그나마 수월하다고 들었기때문에...이쪽은 연구실에 가깝다고 들었는데, R&D부서도 보통 여기랑 같이 공장에 딸려있나 궁금합니다. 집 근처 직장에 취직하려는 목적이 강해서...
기업마다 다른건가요??

IF : 5

2022.04.10

지방 라인에도 석박사가 없는건 아닙니다.
제가 다닌 회사에서는 품질부서가 연구조직과 별도로 떨어져있어서 위치는 라인에 붙어있었습니다.

2022.04.10

이쪽이 뭘 말하는지 이해가 안가서요 일단 QC랑 QA는 아에 다르게 준비해야하구요 QA는 문서고 QC는 연구라기보다는 공장 라인에서 기기만 돌리는 거죠. 그리고 연구소도 공장에 딸린것도있고 본사에 붙은것도있어용

2022.04.10

아하...제가 예전에 생각하던건 QC에 가깝나보네요. 항상 공장하면 기계돌리고 하는거 생각했습니다. 화학공학과 나오신분들만이 하는건줄 알았는데 그건 또 아닌가보군요.

QAQC를 샘플 검사하고 보고서쓰고 하는 부서로 거의 비슷한 부서인줄 알았습니다. 생각보다 세세하게 나뉘어져있고 하는일이 많이 다르네요..

QA 문서작업이라는게 샘플 가져와서 검사한다음에, 분석화학시간에 배웠던 통계방법 써서 불량률 얼마인지 막 이런거 보고서 쓰는거 말씀하시는건가요??

IF : 5

2022.04.09

상관없습니다

2022.04.10

취직을 위해 석사학위 취득하려고 대학원 진학하시는 분들 되게되게 많아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대댓글 1개

2022.04.10

취직을 위해서 대학원가는 경우라도 결국 연구성과를 잘 내고, 연구주제도 기업이랑 잘 맞아야 취직할 수 있다고 들었는데, 그럼 결국 석사취업도 학부취업과 경쟁 정도가 비슷할까요??
예전부터 들어오기론, 석사는 스펙으로 간주되는게 아니라 취업방향이 달라지는거라서, 석사내에서도 뛰어나지 않으면 학부처럼 취업을 보장할수없다고 들었습니다 ㅠㅠ
석사쪽으로 하면 그나마 취업이 더 나아질지, 아니면 경쟁률 자체는 비슷한건지 궁금합니다.

2022.04.10

취업쪽으로 더 나아지긴 하겠지만 r&d 자격 요건만 갖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지원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지는거죠. 그렇다고 박사처럼 드라마틱한 연봉과 대우는 거의 없어요.

대댓글 3개

2022.04.10

저같은 경우는 일단 돈 욕심 자체가 크게 없어서 연봉을 쎄게 바라는건 없고
단지 집 앞에 공장에 취업하고싶은 마음 뿐입니다. 물론 기업본사 자체가 공장이 있는 구미에 같이 들어선다는 말이 있긴하던데, 본사쪽은 또 본사대로 힘든점이 많다고 해서..지금은 일단 아무데나 집 가까운곳으로 갈수만 있으면 좋겠다는 마음 뿐입니다.
그런데 스펙이 많이 낮다보니 미련이 있던 석사라도 해야하나 고민을 하게되네요.
석사라도 하면 그래도 어느정도 더 깊이 배우는게 있으니 직장에서 더 좋아하지 않을까해서.

예전에는 대학원을 꼭 연구에 대한 열정이 있어야지만 갈 그런 곳으로 생각했었는데, 생각보다 현실적으로 가시는 분들이 요즘 많고 교수님들도 질 알고계시다고 들어서...
현직자 분들이나 석박사 진행중이신 분들 말씀듣고싶어서 요즘 이래저래 찾아보고 다니는 중입니다..ㅎㅎ

취업석사라는게 결국 기본적으로 회사에서 요구하는 작업을 수행할 정도로, 맞춤형으로 연구하고 배우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되는건가요?
고등학교로 치면 마이스터고같은..

2022.04.10

취업석사라는건 없죠 그리고 저도 같은 4학년이라 선배는 아니지만 쓴소리 하자면 일단 스펙이 문제가 아니라 준비가 너무 안된거 같네요... 학사로 갈 수 있는 직무에대해 정보도 없고 취업을 위해 석사를 할 수는있지만 이 또한 구체적인 전략이나 정보없이 스펙이 없으니 가야겠다는건 아닌거 같아요. 예를 들어 저도 화학과고 qc도 준비했지만 학부연구생 하면서 어느정도 실험실 생활도 맞고 r&d로 취업하고 싶어서 석사를 생각중입니다. 공장에 가고 싶으면 공장에 어떤 직무가 있는지 찾아야겠지요. 회사 채용에 들어가면 공장별로 뽑을거고 직접 찾아서 정리하세요.

그리고 취업을 위해 석사를 한다고 해서 회사에 맞게 맞춤으로 교육받는게 아닙니다. 해당 랩에서 진행하는 실험을 하고 2년동안 실험한 자기 분야에 맞춰서 회사를 가는거죠.

화학과라 하시니 좀더 특정지어 말씀드리면 공장에서 qc,생산 하실거면 석사는 필요없습니다. 오히려 나이나 연봉때매 안좋아해요. qa는 학점이 안좋다 하시니 불가능해 보이구요. 우선 직무를 정하세요... 그래야 석사가 필요한지 아닌지 알죠.

2022.04.10

혹시 자연대 졸업인데도 학점 중요하게 보나요?
공대쪽만 그런건줄 알았네용..ㅠㅠ
남들 다 스펙준비하길래 학점보다 영어나 인턴같은 스펙을 더 중요하게 보는줄알고...
학점 자체는 엄청 나쁜편은 아니고 평균근처입니다. 그래봤자 4.3만점에 3.7정도밖에 안 되긴한데..ㅠㅠ 그래도 전공학점평균이 조금 더 높아서 그거로 어필하려고 했거든요 학교다닐때 계획으로는. 근데 남들은 다 대외활동이랑 공모전이랑 이런거 준비하고 있길래 저는 뭐 아무것도 없고 학교공부만 해온터라 마음이 급해졌네요.ㅠㅠ
남들은 다 토익스피킹 오픽 인턴 어학연수 다 가는거 같은데 저만 뒤쳐지는 느낌입니다. 솔직히 방학동안 놀고있었던것도 맞아서 할말은 없지만.

사실 제가 학교다닐때 학부연구생 해보긴했는데, 어느정도 하다가 그만뒀거든요 생각보다 그닥 재밌지는 않아서..
그래서 이부분때문에 그동안 석사 안가려고 했던것도 있긴한데, 지금은 또 불안정하게 스펙으로 승부할거면 석사가 낫지않나 하는 생각에 다시 대학원 고민 해봤습니다. 근데 석사로 QC가는거면 오히려 싫어한다니 다시 생각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2022.04.10

학사로 알앤디 뚫을 수 있으면 베스트. 어차피 임원갈 것도 아니고 부장급에서 끝낼 생각이면 학부 알앤디ㄱㄱ

물론 화학쪽은 알앤디 대부분 석사로 제한되어있지만 삼성이나 현차 하닉 엔솔 등등 학사 알앤디 받아주니 ㄱㄱ

대댓글 2개

2022.04.10

R&D도 학사 가능한가요?

혹시 공장쪽 QC할거면 차라리 학사만 하고 인턴으로 스펙쌓는게 나을까요?

2022.04.10

학사 알앤디 찾아보시면 뽑는 회사들 있어요. 엔솔도 학사알앤디 뽑고(이건 인력난때문에 뽑는다 들어서 언제 폐지할지는 모름) 현차 삼전 하닉 다 학사 알앤디 뽑아요. QC할거면 굳이 석사진학 안해도 된다고 생각해요. QC는 석사제한 걸어놓은 기업 본기억이 거의 없네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