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정출연 좋은 점이 뭐냐

Einhard*

2020.05.08

35

38854

난 정출연 갈 수 있어도 지방에 있어서 별로 가고싶지 않던데..


여기서 보면 정출연이 마치 신의직장인거처럼 이야기들을 하네


그래봐야 지방근무에다가 일반 사기업의 절반정도밖에 못 받지 않나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5개

Thomas Hardy*

2020.05.08

응 넌 어차피 못감
August Krogh*

2020.05.08

Thomas같은 댓글 말고 진짜로좀 말해주셈.
고민하는 사람 많은데 걍 커뮤라고 무조건 공격적으로 하네

2020.05.08

지방에 적을 두지 않은 사기업이 그렇게 많지 않아요...연구소 죄다 서울이나 수도권에 넣어놨지만 그건 님같은 생각을 하는 고학력자를 뽑기위한 구실일뿐이고, 현실은 공장/라인 답사갈때마다 지방 왔다갔다하는게 일상이 됩니다. 쪼금 연구일선에서 벗어난다 싶으면 바로 현장 발령내서 보내는것도 한순간이구요.
Einhard*

2020.05.08

나는 cs분야라서 대부분의 직장이 서울이나 분당판교에 있어. 그래서 지방발령은 걱정 안해도 되는 상황이라서

2020.05.08

정년있지 연구가능하지
기업에서 논문내면서 학자 생활하면서 못살잖슴? 가끔가다 몇개 끄적이면 모를까
애초에 논문을 업으로 삼는 직업말고 필드가고 싶었으면 기업을 가겠지 ㅋㅋ
괜찮은 박사애들은 다 연구하면서 살고 싶어하는거지 설령 돈 덜준대도 ㅋㅋ
박사에서 퍼포먼스 좋게 낸 애들이 기업 업무에 어떻게 만족하냐
더 고차원적인일 하고 싶어하지
돈을 더 중요시하면 필드가면 되고 연구를 더 중시하면 정출가는거고

2020.05.08

ㄴ 전형적인 착각. 여기 오는 애들 수준이 낮다고 느끼는게 현업에서 뭘하는지 모름. 정출연이 연구만 할까? 그런 이야기하면 빡쳐서 대답할 현업자들 많을거임.

2020.05.08

ㄴ 무슨 착각이야 애초에 둘이 설립 목적이 그렇게 다른데 ㅋㅋㅋ 그럼 뭣하러 고스펙 박사들이 기업안가고 정출연이나 교수하냐? 현업은 그 나름대로 고충이 당연히 있겠지, 단지 연구나 학문적 영역에서 따지면 정출연이 더 낫다는거지
Einhard*

2020.05.09

무슨소리냐 정출연에서 뭔 연구를 한다고; 그냥 과제 관리나 하는곳이잖아. 우리 분야 최고 정출연도 결국 하는거 보면 논문은 이상한 핫바리 같은데만 쓰고 대부분 과제 관리만 함..
Einhard*

2020.05.09

왜 교수랑 정출연을 묶는지 모르겠고, 교수도 탑스쿨 교수 정도는 해야 연구를 하지 중상위권도 연구 못하는게 현실인데..
Einhard*

2020.05.09

내 분야에 한정된건지는 모르겠지만 (AI) 우리 분야에서는 오히려 기업에서 더 논문을 많이 쓴다. 이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해외도 마찬가지.
Thomas Hardy*

2020.05.09

AI뽕맞은애 같은데 너 졸업할때면 거품 다 빠질거다
답정너도 이런 답정너가 없네 ㅋㅋㅋㅋ

2020.05.09

뭐 AI분야면 어느 정도 이해는 감.
다른 대부분 분야는 정출연과 기업의 갭이 너무 커서 대부분 박졸들이 기업이랑 정출연을 고르는게 아니라 저절로 정출연 못가는 박졸들이 자연스레 기업으로 가는데 ㅋㅋ
당연히 정출연은 과제로 돌아가지만 기업이랑은 성격이 좀 다르지

과제하는 짓은 대부분 비슷한데 과제에서 다루는 내용이 차이가 나는거지
둘이 완전히 똑같은 짓 할거면 뭐하러 기업이랑 정출연이 따로 있냐 ㅋㅋ
Thomas Hardy*

2020.05.09

AI분야는 관련 정출연이 아예 없고 기업에서 인재 확보하느라 거의 교수급의 파격적인 대우를 해주는 비정상적인 상황인것 뿐임.

그런데 이제 웬만한 전기전자 정출연에서 AI연구자들 뽑아가고 있고, 회사에서도 슬슬 본전 생각나면 그냥 일반 연구원 취급할게 불보듯 뻔함
Einhard*

2020.05.09

그니까 정출연이 일반기업보다 어떤게 더 좋냐고 물어보는거잖아.

너가 말한거중에 정보라고 할 수 있는건 요새 전기전자 정출연에서 AI 연구자들 뽑아가고 있다는건데, 나는 아직 A급 이상 되는 연구원들이 정출연 가는걸 본 적이 없어.

교수로 가거나 아니면 톱티어 기업으로 가지 보통은.. 정출연은 고려조차 안해. 가면 연구 못하는거 아니까..

2020.05.09

그니깐 아직 AI가 제대로 갈만한 정출연이 없다는 거잖아. 너는 기업가면 되겠네;;
나머지 분야로 갈거면 어떤 사람이 게시판에 글 올린거 보셈. 원래 다른 분야에서 정출연과 기업은 비교 대상조차 안됨

2020.05.09

걍 본인 생각대로 행동하셈. 그 결과가 좋든 나쁘든 어쨌건 본인 책임이잖음 ㅋㅋ 누가 뭐라해봐야 같잖게만 보이지 다를게 있겠나. 얼굴도 안보이고 서로 남남인데

2020.05.09

렘브란트님이 말한것처럼, 본인 분야에서 갈만한 정출연이 없다는건 그만큼 본인 분야가 기간산업으로의 기능을 못하고있다는 뜻이예요. ETRI나 KISTI 가 지금의 AI 유행을 주도한게 아닌만큼 지금의 AI '기술자'들은 기업으로 가는게 맞죠. 그건 비슷한 실력의 다른 분야 이공학 박사들이 볼 때에는 불쌍한거지, 부러운 포인트는 아닙니다.
다시 돌아와서 질문에 한 번 더 답을 달아드립니다. 정출연은 산업구조가 어떻게 바뀌고 흔들려도 그 안에 속한 개인의 정년이 99% 보장됩니다. 삐삐에서 시티폰, 핸드폰에서 스마트폰에 이르는동안 전세계를 쥐락펴락했던 노키아와 모토롤라는 망해도 ETRI 연구원들이 짤려나가지는 않았던것처럼요. 솔직히 정출연이 하고싶은 연구만 하는건 아니지만(극단적으로 연구를 아예 안하는 경우도 있더군요), 내가 그 기관에 붙어있는동안 내 경력과 업적, 인맥이 리스크 없이 분명하게 쌓이는 곳이 정출연입니다.
개인적으로, A급 AI 전문가들은 FANG으로 취직하는게 현재 경력관리 관점에서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성남사는게 좋고, 대전사는게 싫다고 비교할 문제가 아니구요.

2020.05.09

ㄴ 제대로 정리하셨네

애초에 정출연 선택지도 없는 애가 무슨 정출연을 논함 ㅋㅋㅋ 넌 기업이랑 정출연 중에 골라서 기업을 가는게 아니라 정출연이란 선택지가 없는거야 그냥 ㅋㅋㅋ
Einhard*

2020.05.09

ㄴ 정출연이란 선택지가 없지는 않지. 최근 ETRI 공고 보고와봐 AI 분야가 제일 티오 많아.. 짜증나는건 알겠지만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고 하지는 마.
Thomas Hardy*

2020.05.09

그러니까 넌 못감

2020.05.09

머신러닝이라는 글자만 써있어도 다 너분야라고 생각하는거 아니지?ㅋㅋㅋㅋ
그거 빼면 3명 정도 되려나 .. 그걸 선택지라고 하면 선택지라고 해라 ㅋㅋ
Élisabeth Vigée Le Brun

IF : 1

2020.05.09

그냥 글쓴이가 'AI 분야면 경쟁력있는 대기업 가도 논문 쓰게 해주는데 뭐하러 연구도 제대로 안하고 지방에 있는 정출연 가냐?' 라는 마음에서 까고 싶어서 쓴 글이네.

AI 티오는 무슨 그냥 기존의 NLP, 컴퓨터 비전, 전자공학(GPU 칩)에서 슬쩍 이름만 낀거잖아. AI뽕 지대로 맞았네. 왜이렇게 글 보는데 내가 다 부끄럽지?
J. D. Salinger*

2020.05.09

분야마다 다른데 일반화 오지네 ㅋㅋㅋ 우리 분야는 정출연이 짱이야
Aristotle*

2020.05.09

그냥 정출연이라고 묶어서 말하기 애매한것 같네요. 말한것처럼 ADD같이 과제관리를 하는곳들 있고 KIST/ ETRI/ 기계연구원 같이 탑티어 정출연인 곳에서는 연구많이하고 실적 많이 쌓는곳들도 많아요.
이것도 사실 사람마다 달라서, 들어가면 정년보장되니까 연구욕심 없으면 연구안하고 적당히 먹고 사는사람들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학생들 뽑아서 본인을 교신으로 넣어서 쓰는 사람도 있고, 혼자 논문써서 주저자로 하는경우도 많습니다.
모두 장단점이 있는데, 금전적으로는 대기업(삼전) > 탑티어정출연 > 교수 입니다. 정출연 내에도 금액차이가 커서, 탑티어 기준으로 말했습니다. 연구자유도는 반대로 교수 > 탑티어정출연>대기업 순이고요. 웬만한 학교단에서 연구하는 수준이랑 정출연에서 하는 수준은 확실히 차이가 있습니다. 정출연이라는곳 자체가 박사 중에서도 우수한 실적있는 사람들을 뽑는곳이니까요.. 연구자유도랑 정년때문에 사기업에서 정출연으로 가는케이스도 많아요. 반대의 경우는 얼마나 있을지 모르겠네요.
제 생각에는 다른사람들이 글쓴이분 무시하는듯한 말을 하는것도, 정출연을 가는게 얼마나 어려운지를 몰라서 그런듯 하네요. 교수직이랑 왜 비교하냐고 말씀하셨는데, 보통 탑티어 정출연 난의도가 중위권대학 교수직 만큼, 혹은 그 이상 어렵습니다. 그래서 탑티어 정출연에서 5-10년동안 있다가 탑티어 학교 부교수로 옮기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ETRI야 사실 사람을 많이 뽑으니까,, 키스트랑 기계연구원 급 정출연은 서포카 출신중에서도 실적 정말 좋은사람이 가요. 물론 타대여도 실적 좋으면 충분히 갈 수 있고 주변 박사님들도 성대/인하대 등 출신이 다양한데(이분들은 실적이 정말 좋은분들), 대부분 서포카 출신이 많을겁니다.
그리고 대학원생들이 모두 교수되고 싶어하는게 아니에요. 교수는 사회적 지위는 높지만, 의외로 연구 자체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정출연 가고싶어해요.
Aristotle*

2020.05.09

그리고 얼마나 아시는지 모르겠지만, 저희연구실이랑 코웍하는 곳들(ETRI/기계연/KIST) 박사님들은 탑저널만 내고 일년에 3-5편 이상씩 쓰세요.. 이 분들이 연구욕심이 많으시고 열심히 하시는 분들이기도 하지만, 말씀하신 논문 핫바리같은곳들만 쓴다는건 부분만 알고 계신거일거에요.
그리고 분명 그런분들도 들어가실때 스팩은 뛰어나셨을거에요. 근데 들어가서 연구욕심이 많이 떨어졌을수도 있고, 아마 그런 저널들을 쓴거는 본인이 그 저널의 게스트 에디터라서 써야됐거나, 혹은 실적때문에 그냥 빨리 리뷰나오는곳 대충쓰셨을수도 있고요.. 어느 정출연을 말하는건지는 모르겠으나, ETRI는 워낙 사람이 많으니까 그중에는 연구 열심히하는사람도, 적당히 하는사람도, 아예 안하는사람들도 다양하게 있겠죠.

2020.05.11

글쓴이의 댓글을 보면 그냥 기업이 낫다라는 소리를 듣고 싶어하는 것 같네요.
분야마다 정출연/기업 사이의 차이가 많으니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가면 될 것 같아요.

2020.05.11

글쓴이의 말에 나도 공감은 간다.
내 분야도 정출연에서 논문 나오는 꼴을 못봤다. 허접한 학회에 실린거 빼고는.
그래서 우리쪽 실적 좋은 박사들은 교수하거나 미국가는게 1순위임. 정출연 가는사람 본적 없음.
일반적으로 정출연이 사기업보다 좋다 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야도 있긴 함.

2020.06.16

2022.01.05

정출연 현직입니다. 삼전에서 2년 근무하고 운좋게 NST가 아닌 모부처 산하 정출연에 합격해서 다니고 있습니다. 그냥 여기에 한마디로 정의하겠습니다. 정출연이 대기업보다 훨~ 훨~ 훨 씬 좋습니다. 비교할 가치조차 없을 정도로 정출연이 정말 모든 면에서 만족스럽네요. 연봉도 모두 합치면 삼전에서 받던것보다 많이 줄었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기업에 있을때에는 스트레스도 많이받고 내가 하는 연구가 내 것이 아닌 것 같은... 뭐랄까요. 머슴이 주인 먹여살리는 느낌을 받을때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정출연은 내가 한 연구들은 내 것이 되고, 기술이전 같은 것들도 잘 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뜻이 있어 교수직이 아닌 정출연으로 왔지만, 너무 만족스럽고 평생 직장으로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습니다.

2022.03.29

젊은 나이에 운좋게 대기업 다니다가 정출연 정규직으로 들어왔다. 내가 모든걸 낱낱이 이야기해준다. 먼저 기업보다는 정출연이 정말 좋다. 첫째로는 짤리지 않는다. 그만큼 안정적으로 원하는 연구를 할 수 있다. 둘째로 장비, 시설, 과제 규모 등등이 대학교보다 좋고, 학교에서는 못해봤던 큰 규모의 연구에 참여한다는 차별화가 있다 셋째로는 부수입 포함하면 대기업에서 받던 연봉과 큰 차이가 없다. 또한 다양한 과제평가위원에 참석하면서 전문가 대접을 받을 수 있다. 과제규모, 갯수에 따라서 연구 인센티브가 주어지는데 이 수입이 정규직의 경우 꽤나 많다. 넷째로는 과학기술인공제회를 통해 연금을 납입해서 받을 수 있다. 이율이 꽤 좋고, 퇴직후에 과학기술인 실버타운에 입주할 수 있다. 다섯째로는 매우 자유롭다. 출퇴근 제약이 별로 없고, 프로젝트만 잘 완수하면 된다. 그래서 가정생활하는데 있어 너무 행복하다. 여섯째로 대전 유성이 학군도 좋고 가족들과 살기가 너무 좋다. 일곱번째로 해외연수, 국내 및 해외학회 등에 대한 지원이 잘 되어있어 국외 연구자들과 교류하기가 너무 좋다. 여덟번째로 내가 교수를 해서 학생을 가르치고 싶으면 UST라는 제도를 통해 교수가 될 수 있다. 그리고 UST 교수가 되면 학생이 연수도 해주고 그에 따른 수당도 꽤 짭짤하다. 아홉번째로 연구실적이 좋을 경우 정년을 65세까지 연장해서 다닐 수 있다. 열번째로 연구소 기업을 차려서 사업을 할 수 있다. 물론 이럴경우 기술이사(CTO)로 활동할 수 있으며, 감세 혜택이 매우 좋다. 그리고 정년이후 연구소 기업 대표로 자리를 옮겨서 벤처기업 사장이 될 수 있다. 이밖에도 너무 좋은 장점들이 많고, 요즘같은 시대에는 교수보다 정출연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 정출연 연구원에 비빌만한 학교는 지거국 이상인 것 같다. 결론적으로는 정출연은 요즘같은 시대에 정말정말 좋은 직업이다.

2023.02.24

나이 50 넘어서 출근해서 탁구만해도 세전 1.3 정도 찍는곳이 정출연임. 회사는 시장상황에 따라서, 팀장에 따라서 생존이 왔다갔다하는데 에게 사람 피말리게함.
정출연이 회사보다 연봉 낮은거는 신입 4-5년차 까지고, 그 이후는 비슷하거나...사실 이보다 연봉 높게 안정적으로 줄수 있는 회사는 몇 안됨. 인터넷에서 가끔 회사연봉 자랑하는 글들이 있는데 소수의 몇경우로 전체를 비교하지 말기를..

2023.09.01

30대면 대기업 연구소가 좋아보이겠지만 40대 중반쯤 넘어가면 정출연이 좋다. 안정성이란 걸 무시 못하거든

2023.09.30

1. 안정성-크게사고치지만 않으면 정년보장
2. 하고싶은 연구 가능-가자마자 하는 건 어렵지만 시간 지나고 경력 쌓으면 과기부에 원하는 과제 기획해서 지원 가능
3. 원천징수 기준으로 인건비가 작다라고 많이하시지만 기타소득으로 잡히는 학생일때는 모르는 부수입이 있음-노력에 따라 다름
-> 결론) 제가 다니는곳 기준으로 정년까지 받는 총량으로 비교하면 현대차 정년과 비슷->대기업에서 정년 채우기 어려운걸 감안하면 오히려 많을수도...

2024.09.01

pbs 이후로 정출연도 기업화 중이야

2024.10.13

https://phdkim.net/board/free/57927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