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생명공학 학부를 졸업한 학생입니다.
대학원 진학 관련해 고민이어서 인생 선배님들께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석사과정은 학연협동과정으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1. 부산대 화학과와 부경대 바이오메디컬공학(의공학)과 중 석사학위를 취득하였을 때 취업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과는 어디일까요?
자연계열은 이학석사 취득으로 취업률이 공대에 비해 낮은편이라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화학과는 자연계열중에서는 활용분야가 넓고 부산 내에서 부산대학교가 주는 메리트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한편 부경대 의공학과도 현재 it와 생명공학 의생명이 융합되어 추후 융합학과로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화학과보다는 공학석사 취득으로 추후 취업부분에서 유리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둘 중 한 곳으로 대학원을 진학한다면 어느곳이 나은 선택일까요?
2.학연협동 과정에서 연구소에서 일한 2년의 시간이 경력으로 인정될 수 있을까요?
보통 여러 이유로 풀타임 석사를 추천하시는데 학연과정으로 석사를 취득한 경우 추후에 취업에 오히려 불이익을 주는 요소가 있을까요? 풀타임과 학연협동과정 모두 석사학위 취득은 동일하게 인정되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왜 학연 석사가 불리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오히려 연구소 경험이 근무 경력으로 인정되지 않을까 생각하였는데 제 생각이 틀렸는지 궁금합니다.
3.생명공학 학부 이후 화학과 석사학위를 취득하면 화공기사 취득 자격이 주어지는지 궁금합니다.
질문이 두서없어 죄송합니다. 생명공학 전공 이후 학부졸업 취업에 어려움을 느껴 석사 전공 선택에 고민이 많은 상태입니다. 선배님들의 조언 감사히 듣겠습니다.
의공학과 커리큘럼 및 연구 내용을 먼저 보셔야 할거같은데.. 생명공학과 졸업하셨지만 의공학과는 공학요소가 많아서 심화된 물리학적 지식을 베이스로 요구 할 수도 있어요. 화학과도 전공 나름이고요.. 학위를 받는 조건에서 하다못해 졸업 논문이라도 필요할텐데, 논문쓰기 위해 본인이 잘 이해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해야 할거같아요
1. 공대가 자연대보다 취업잘된다는건 메이저 공대들 얘기.
2. 공식적으로(연봉/경력산정시) 학위기간 경력 중복 인정해주는 곳은 없습니다. 학연은 cbc지만 트레이닝을 제대로 못받고 연구소 계약직 근로자처럼 일하는 경우가 많아서 선호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데 학연 별로라는게 상위권 대학원 대비 얘기지 언급하신 수준 대학원이면 크게 나쁘지 않을수도.
2022.10.11
대댓글 1개
2022.10.11
대댓글 1개
2022.10.11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