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UDG 대학원 박사과정 재학중에 있는데 여러가지 불가피한 사유로 박사과정을 중퇴하려고합니다. 이에 관하여 몇 가지 여쭈어 볼 것이 있습니다.
1. 저는 일단 제 전공을 살려서 최대한 빨리 취업을 하려고 합니다. 제 나이와 전공, 스펙 등을 생각했을때, 현실적으로 대기업이나 정출연 정규직 가능성을 어느정도로 보시는지요? 서류통과가 가능할까요?
2. 대기업이나 정출연이 어렵다면 자율주행이나 차량 통신(V2X) 쪽 스타트업을 생각하고 있는데, 현재 해당 분야 스타트업의 경우 전망을 어떻게 보시는지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8개
2023.02.10
1. 잘 될거라고 봅니다.
2. 정출연은 어렵지만 대기업은 잘 될거라고 봅니다. 그런데 스펙을 보니, 믿을만하고 정말 괜찮은 스타트업 말고는 대기업 가시죠~
2023.02.10
대기업은 가능할 듯. 근데 박사중퇴 이유는 융통성 있게 잘설명해야 할듯
IF : 5
2023.02.10
지금 가릴 때가 아니라 일단 광범위하게 다 뿌려보세요. 솔직히 대기업도 희망적이라고까지 하긴 쉽지 않습니다.
다정한 어니스트 헤밍웨이*
2023.02.10
DSC 이번에 모빌리티 관련 창업예산 미친듯이 뿌릴려고 준비중인데 V2X 담당하는 대학이 있을거에요. 거기 산학협력단에 들어가서 지원받는것도 학벌이 아닌 사업입장에서 초기 부스팅 받기 좋을겁니다.
2023.02.10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sci 저널없는데 그 스펙으로는 어디든 안될거 같습니다 어필을 논문이 아니라 진행한 과제(실무)로 하셔야 할거같은데요
혹시 학회가 저널이 아니라 학술대회 논문은 아니죠? kci죠?
2023.02.14
박사를 마치실 수 있다면 마치시는게 최선이겠으나, 저 또 한 박사를 해 본 입장에서 함부로 조언드릴 내용이 아닌걸 압니다. 저는 석사 졸업하고 박사 1년만 하다가 중퇴하고 대기업에 입사한 직원으로 조언드립니다.
먼저, 제가 잘은 모르지만 정출연은 저널 실적이 없으셔서 어렵지 않을까 싶고요. 스타트업은 제가 잘 모르는 분야입니다.
1. 박사 수료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큰 의미 없고 최종 학력은 석사 졸업으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SPK 석사 졸업이라면 대기업 서류 통과는 어렵지 않을 듯 보입니다만. 대부분의 기업에서 석사는 신입사원 채용하고 동일한 프로세스로 채용한 뒤, 2년 경력을 인정해줍니다. 이는 곧 다른 학부 졸업자분들처럼 영어, 자격증 등의 취업 준비, 소위 말하는 스펙 쌓기를 하셔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만, 질문자께서도 잘 아시겠지만 나이가 좀 많은데, 요즘같이 취업이 어려운 상황에서는 약간 걸림돌이 될 것 같습니다. 따라서 빠르게 준비하셔야 합니다.
대댓글 2개
2023.02.14
2. 석사 졸업자분들이 흔히 착각하는게, 대기업에 가서 전공을 그대로 살릴 생각을 한다는 겁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면 전공을 살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애초에 석사 전공을 크게 중요하게 보지도 않는 것 같습니다. 위에도 말씀드렸지만 신입사원 채용과 동일하기에, 굉장히 광범위한 분야에서 채용이 됩니다. 이는 채용 범위가 넓다는 장점과 동시에 전공 살릴 확률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됩니다. 단지 대학원 석졸이라면 어느정도 머리가 있으니 회사 업무도 금방 배워서 잘 하겠구나.. 하는 느낌입니다. 상대적으로 학사 졸업자분들보다는 더 연구소나 개발쪽에 가까운 업무를 할 수 있다는 확률도 높아지고요. 반도체를 전공한 저와 제 후배들도 다양한 회사에 분포되어 있는데요, 석사 졸업해도 삼성/하이닉스 등에서 라인에서 근무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소서를 작성하실 때, 과제 경험 등을 언급하셔서 여러가지 일을 잘 배워서 할 수 있다는 식으로 접근하는 게 좋을 듯 합니다. 말씀하신 V2X가 뭔지 저는 잘 모릅니다만, 대충 찾아보니 국내 대기업에서 많이 수행하는 분야는 아닌 것 같은 느낌이네요. 그렇다면 V2X에서 어떠한 과제를 수행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다른 업무를 잘 할 수 있다는 식으로 접근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2023.02.14
3. 나이가 좀 있으시니, 박사 중퇴 사유에 대해서 스스로 잘 정리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면접을 볼 때 100% 질문 나올 것 같습니다. 저도 그러한 질문을 받았는데, 저는 그럭저럭 유도리 있게 잘 말한 것 같습니다. 박사를 중퇴하시기 까지 많은 스토리가 있으셨을 것 같습니다. 저도 그랬고요. 그 스토리를 잘 정리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면접관도 납득하고, 스스로에게도 납득할만한 그런 스토리를 준비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적어도 저는 그랬습니다.
4. 학회가 저널인지 학술대회 논문인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대기업 취업 시에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수행하신 프로젝트를 잘 정리하고, 그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논문을 작성했다는 식으로 언급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박사를 포기한 입장에서 저는 바로 대기업 틀어서 취업한게 잘 한 것 같습니다. 질문자께서도 고민 많이 해보시고, 현명한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2023.02.10
2023.02.10
2023.02.10
2023.02.10
2023.02.10
2023.02.14
대댓글 2개
2023.02.14
2023.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