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학위과정중 생활비와 관련된 석박사 선생님들의 고견부탁드립니다

2023.02.28

10

1499

안녕하십니까? 현재 경제학을 전공하고있는 학부생입니다.

이제 군대도 끝났겠다, 슬슬 앞으로의 진로에 대한 고민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데요. 처음에는 번듯한 금융권 취업도 생각해봤고, 전문직시험 치려고 교재도 사봤고, 한동안은 로스쿨 준비한다고 리트시험도 공부해봤네요.
그러다가 상상도 안해봤던 연구하는 직업도 고민해보게되었고 그 길로 가려고 마음을 먹게 되었습니다.

석박사학위를 취득하려고 마음을 먹었지만 정작 가장 큰 현실적인 문제가 당면해있어서 고견을 얻고싶어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먼저, 저는 석사는 자대(지거국) 가고, 박사는 미유학가려고 생각중입니다. 하지만 부모님이 딱 제가 학부졸업할때 동시에 퇴직하십니다. 즉 생활비나 학자금을 제공해주실 여유가 안되실것같습니다. 결국 제가 학자금이나 생활비를 마련해야할것같은데요.

아무래도 눈팅해본바 이공계열과달리 사회과학계열은 월급개념도 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즉 정리해보자면
장학금이나 조교생활정도를 통해서 학자금이나 생활비를 마련해야할듯 합니다. 그렇지만 두 경우 모두 가능성이 불분명하고 충분하지도 않은터라 학부생활하면서 교내/교외근로를 통해서 학자금을 모으려고 합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자대석사/미국박사(풀펀딩을 받고자 합니다)를 원활하게 보내기위해서는 얼마정도 모아야할까요? 물론 정말 정말 수많은 변수가 존재하는 미련한 질문인걸 알지만 선배님들 생각이 궁금합니다.

취업해서 돈벌어서 석박사 학위취득하라는 주변 어른들의 의견도 들었습니다. 제상황에는 그게 나을까요??


타대 경제학과는 BK사업을 진행하는 등 사정이 조금 나을수있다고들었습니다만 사립대는 등록금이 워낙비싸서 BK지원금이 나와도 학비가 너무비싸더군요..

선배님들의 고견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0개

2023.02.28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5억

IF : 2

2023.02.28

문과는 미국도 풀펀딩 잘 안 줘요...

대댓글 1개

2023.02.28

댓글 감사합니다. 어려운바 익히들었지만 그래도 졸업생분중에 몇분있으시다하셔서 희망을 가져보려구요. 안되면 석사졸하고 취업할 정도는 생각하고있습니다
징징대는 레프 톨스토이*

2023.02.28

글쓴이가 풀펀딩의 개념을 알고있는진 모르겠는데, 풀펀딩 기준이면 돈을 안모아도 됨.
풀펀딩이라는건 말 그대로 생활에 소요되는 모든걸 충당할 수 있을 정도로 나온다는 얘기임
(본인 박사과정중 유럽으로 풀펀딩 공동연구 나와있는데 실수령 기준 연 5천임 - 1년 37,000유로)

따라서 풀펀딩을 받을 수 있을 자신이 있으면 스펙을 올리는데 집중하면 되고, 그게 아니라면 돈을 모아야겠지.
미국 기준으로 학교 및 지역에 따라 편차가 크겠으나, 기본적인 생활비를 월 300정도 잡으면 될거임 (등록금은 거기서 더하셈)

대댓글 3개

2023.02.28

댓글감사합니다. 최근에는 미박 풀펀딩도 생활비로 부족하다는 의견도 종종 봐서 여쭤보았습니다.
혹시 국내 자대석사는 얼마정도 생활비 잡으면될지 고견여쭤봐도 될까요??
징징대는 레프 톨스토이*

2023.02.28

해외야 케이스가 다양하지만 국내는 이미 본인이 생활하고 있는 생활비 계산하면 될것같은데..

등록금도 찾으면 다 나올테니 그거 감안해서 본인이 계산하면 됨

2023.02.28

감사합니다

2023.03.01

일반적으로 미국박사 풀펀딩이라면 생활하는데 큰 무리는 없습니다.

가끔 렌트비싼지역 (캘리, 보스턴, 시애틀 등등)가면 조금 쪼들리기는 하는데, 그것도 생활이 불가능한 정도는 아니고 룸메 구해서 살거나 아니면 스튜디오 살면서 아껴살면 생활은 가능합니다. 다만 가족과 같이 가는경우는 좀 다르겠죠.

풀펀딩을 받는다면, 초기 정착금정도 모으고 가면 될거 같네요 (보통 자동차 구입비용, 첫 월급 받기까지 생활비 및 렌트, 아파트 디파짓, 초기 가구 및 생활기기 구입비용 등등) 해서 한 2~3만불 정도면 충분할거 같습니다.

박사 펀딩을 못받으면 (즉 TA/RA/Fellowship 중 아무것도 못하면), 들어가는 비용은 계산하는게 큰 의미가 없습니다. 생활비 많이드는 비싼 대도시로 가면, 학비 생활비해서 최소 연 1억이상 들어갈 각오를 해야할겁니다.

대댓글 1개

2023.03.01

댓글감사합니다. 의미있게 보겠습니다!!

2023.03.02

저같은경우는 해당 학과 사무실에 전화해서 대놓고 물어봤습니다
장학금이나 조교비가 있는지
있다고 답변받았고
들어와보니 대부분이 조교거나 bk를 하고 있어서 월100씩은 받고 있더군요
단, 둘다 받는 경우도 있고 둘다 못받는 경우도 봤습니다
어디나 예외는 있으니까요
어쨌든 물어보는걸 추천합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