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박사과정 중 결혼

2023.05.01

9

5406

박사과정중에 결혼을 어떻게하세요..?

사실상 돈이 없는데..부모님의 도움을 받아서 하시는건가요?

그러구 결혼생활은 어떻게해요? 연구할시간도 없는데..얼굴은 보나요?

진짜 순수 호기심으로 여쭤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9개

IF : 5

2023.05.01

기혼자인데요, 박사 끝나고 몇 년 있다 결혼하기는 했지만
1. 지금은 높은 집값/전셋값때문에 집에서 지원 아예 안받고 결혼하는 사람 자체가 드뭅니다.
대부분의 지원은 집을 향하는데, 기혼자 기숙사를 받게 되면 이 부분이 아주 많이 해결이 됩니다. 바깥에 집 마련해서 결혼하는 것보다 훨씬 훨씬 덜 들어요. 각자 따로 자취했다면 살림 합치는게 오히려 주거비용 아끼는 길이고요.
물론 결혼 당시가 아니라 졸업 후 나가게 됐을 때로 부모님의 지원 시점을 미루는 느낌은 있습니다.
2. 집에서 만나는데 얼굴 당연히 보죠. 같이 사는게 따로 살면서 데이트하는 것보다 비용도 시간도 다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학원이 바쁘긴 한데 박사따고 직장생활하는 것보다 솔직히 더 바쁜지 잘 모르겠어요. 마음의 여유가 없는건 인정

2023.05.01

s 가 아니라, 쌉가능인데,. 지방에서 결혼하면 딱히 별 문제 없어용.

2023.05.01

그냥 혼인신고하고 작은 전세집 같이 살면 충분히 가능하죠.
그렇게 사는 사람 은근히 꽤 있음
물론 결혼식도 해야겠고 자가 자차 다 있어야겠고 아이 가져야겠고 이런식으로 생각하면 절대 못하죠.

2023.05.01

저 같은 경우 결혼식만 대충 1000만원 정도 모아서 간소하게 하고 졸업할때까지 각자 집에서 따로 살았습니다.

2023.05.01

어차피 모아둔돈도 거의 없다하기 때문에, 결혼식비용은 양가부모님께 도움을 받고 그다음은 평소 생활비 합쳐서 생활하면 됩니다.
뭐 이거 저거 다 하려고 하니 돈이 없지, 서로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의사결정만 내리면 살아가는데 문제라고 할건 거의 없죠.

2023.05.01

? 요즘엔 맞벌이라 결혼하면 돈 오히려 많이지는데요... 혹시 박사과정생 월급으로 배우자까지 먹여살리나요 ㄷㄷ.
아내가 투자은행 입사해서 아주 풍족함.

대댓글 1개

2023.05.01

얼굴은 당연히 같은집에서 사니 매일 보고... 논문 읽는 시간이라던지 그냥 혼자 할수잇는 시간들은 다 집에서 많이 하고요.
아내 회사도 매주 2일씩 재택근무 가능하고 1년중 1,2달은 자기 원하는 나라/장소에서 근무 가능한 제도 잇어서 하루종일 같이 잇는 경우도 많음.
유학생임.

2023.05.01

저는 학위과정때 결혼안했지만 후배보면 오히려 소득분위 적을때 결혼해서 청약이나 대출등에서 유리하게 도움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선 학위받는곳에서 기혼자 아파트가있으면, 생각보다 거주지 문제는 쉽게 해결될수도 있습니다. 카이스트에서 학위받았는데, 기혼자아파트에서 시작하신분도 잇고, 그냥 근처 원룸에서 시작한 경우도 있고, 청약으로 아파트 들어간(이 경우 무조건 대전 취업 올인해야죠.. ㅎㅎ) 경우도 봤습니다.
애초에 청약상황때문에 결혼해도 혼인신고 안하는 경우도 많아서.. 이건 상황보면서 처리해야할듯 합니다.
박사과정 인건비로 두명 먹고살기는 쉽지 않기에, 보통 여자측이 직장소득이 있는경우였던것 같습니다. 아주간혹 박사과정끼리 결혼하는 경우도 봤습니다.

2023.05.03

회사 다니느라 바빠서 얼굴 못 보는 경우보다... 둘이 행복한 기간을 가질 수 있는 건 바꿀 수 없는 장점임. 오히려 애가 생겨도 시간 조절하면서 할 수도 있음.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