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대학원은 어차피 자기 하기 나름

2020.06.21

11

16125

김박사넷도 많은 컨텐츠가 생겼네요. 옛날에는 그저 쓰레기 교수들 요즘 무슨 평가 달렸나 구경하러만 왔는데... 오랜만에 오니 대학원 학벌 얘기가 많은데 실험실에 자대 타대 사람들 다 겪어보니 결국엔 실적은 자기 능력만큼 가요. 학부 성적 얘기도 많은데 과학연구는 달달 외우는 이론이랑 많이 차이가 나는 부분이 있는것 같아요. 저는 바이오 쪽인데 대학원 생각 있으신 분들은 자기 역량이랑 교수 연구분야를 잘 저울질해보고 가는걸 추천드려요. 성공한 사람 중에 수동적인 사람은 없는것 같아요. 교수가 문제다 선배가 문제다 연구주제가 문제다 하지만 지나고 보니 내가 하는만큼 나오더라고요. 저도 구성원 많은 랩에 있다보니 신입생때는 교수 관심 못 받고 실력없고 말만 많고 논문 안 읽고 뇌피셜로 소설 쓰는 (이하 생략) 사수 만나서 개고생을 했지만 사수와의 빠른 손절과 저 새끼는 내가 제낀다는 앙심으로 다행히 일이 잘 풀려서 (잘 안 풀렸다고 생각하면 진짜 아찔할뻔) 곧 졸업할 예정입니다. 불안한 청춘이지만 굳은 심지와 노력으로 꼭 좋은 결과들 얻으시길 바라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취업도피나 학벌 세탁으로 대학원에 와서 연구하지 말고 (그런 사람들은 결과도 좋지 않음) 꼭 연구에 의향이 있는 사람들만 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한국 과학계가 발전이 지지부진한건 물박사도 한몫하는듯 한데 당장 제가 봤던 선배들만 봐도 답 없는 사람들 수두룩인데 괜히 연구에 뜻 없으면 시간 낭비하지 마시고 하고 싶은 일을 찾아보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인생 한번인데 꼭 본인들 하고 싶은 일 잘 하는 일 찾길 바랍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1개

2020.06.21

김박사넷 기준 설포카 외 쓰레기
Giovanni Pierluigi da Palestrina*

2020.06.21

설포카에서 설빼고 카포임
Dmitri Ivanovich Mendeleyev*

2020.06.21

자기 하기 나름이라는 것도 결국은 자기 합리화임. 인생 대부분이 운과 타이밍이고 노력은 양념일뿐 이게 제일 극명하게 드러나는데가 대학원임. 회사가도 마찬가지. 드라마 보면 일 잘하는 놈이 꼭 승진 잘 하냐? 대학원에서 잘 풀리는거 교수되는것도 비슷한 생리임.

학부때처럼 열심히하고 실력 좋다고 무조건 A 받고 하는 수준의 경쟁은 사회에서 더이상 존재하지 않음.

2020.06.21

맞음 그런데 그 운만 믿고 다 포기하고 지내면 아무것도 없다 그 운이 왔을 때 잡을 수 있는 상태가 되어야하고

자신이 어느 정도 수준에 올랐을 때 가능하지

물박사 졸업하면 아무리 운이 좋아도 교수 임용 서류 컷일터

운은 이미 결정되고 알 수 없고 변화를 줄 수 있는 요인이 아니다 중요하면서도

그러니 자기 나름이라는 거지

2020.06.21

어느 온라인 커뮤니티에 가던 꼭 네거티브한 사람들이 더 많네요 익명이라는 방패뒤에 숨어서 안 좋은 얘기만 하지 맙시다 세상 운으로만 사람이 어디 있나요? 인생 장 풀리는것도 노력과 그동안의 성과가 뒷받침해줘야 운이 왔을때 더 빛을 발하는거지 꼭 노력 안 하는 사람들이 남 잘 되는 꼴 못보고 쟤는 운빨이야 빽 거리던데 여기도 그런 사람들이 있네요 내가 재능이 있고 연구에 뜻이 있고 주변에 쉽게 흔들리지 않고 묵묵히 자기일 열심히 하는 사람이면 어딜 가서 무얼하던 잘 해낼겁니다 네거티브에 흔들리지 말고 꼭 본인이 하고 싶은 일 하면서 행복하게 사세요 쫓기듯이 박사하고 깊은 고민 없이 대학원 가지 말고 괜히 루저돼서 여기와서 서열놀이나 하지 마시고 인생 길어요 행복하게 삽시다
Dmitri Ivanovich Mendeleyev*

2020.06.21

인생 장 풀리는것도 노력과 그동안의 성과가 뒷받침해줘야 운이 왔을때 더 빛을 발하는거지--> 운이 아얘 안오는 애들이 90%가 넘음.

내가 재능이 있고 연구에 뜻이 있고 주변에 쉽게 흔들리지 않고 묵묵히 자기일 열심히 하는 사람이면 어딜 가서 무얼하던 잘 해낼겁니다---> 안되는 분야 발 들이고 꼬이면 될놈도 안되 아가야. 서울대 수석그졸업해도 입자물리 이딴거 전공해서 인생 꼬인 애들이 주변에 한트럭이다. 니가 진짜 노력하고도 안되는 걸 안 봤나 보구나. 포기 안하면 언젠가 되기야 하겠지. 근데 뜨는 전공 운좋게 잘 선택해서 30대 초반에 교수되는 애들이랑, 온갖 고생 다하다가 40살 다되서 교수되는 사람이랑 같겠냐? 시간은 한정되 있고, 되는 타이밍에 되는 애들만 된단다. 그걸 결정짓는건 노력/능력은 기본에 운이 있어야 하는거고. 애시당초 대학원 오면서 이딴 글에서 말하듯이 뭘 큰거 바라면 안되. 그리고 잘 되는 애들 보고 부러워 해서도 안되고. 걔들 어짜피 니들이랑 노력한거 그게 차이 안나. 니가 제대로 했다는 가정하에. 근데 걔들이 그냥 운이 더 따라줬을 뿐이지. 이게 진짜 천재 만나서 좌절하는거 보다 더 절망스러운 점이다.
George Gamow*

2020.06.21

ㄴ아니 그래서 어쩌겠다는거야 ㅋㅋ 자기가 절망했다고 남도 공감해주길 바라는거야? 대학원생이 고등학생 티를 못벗었네. 절망하려면 혼자해요. 열심히 사는 사람은 알아서 사니까.
운 좋아야되는건 팩트인데 그 운이 나타났을 때 잡는건 본인 실력이고 그 실력을 위해선 노력은 기본으로 해야지, 진짜 한심하다 한심해

2020.06.21

반말 찍찍해대는 인성 보니 인생 루저 맞으시네 서른에 교수 되면 성공한거고 40에 하면 실패한건가? 연구는 운만 있다고 성과 못 내 그만큼 노력과 시간을 갈아넣어야 될가말가 하는거라고 아는만큼 보인다고 알아야 그 운도 운일줄 알고 잡지 자꾸 남의 글에 와서 반말 찍찍하면서 또 헛소리하면 블락한다 그런줄 알아라 이상한 얘기나 씨부리면수 인생 그따구로 살지 말고 현생이나 열심히 사시고
Dmitri Ivanovich Mendeleyev*

2020.06.21

ㅋㅋㅋ 꼴에 이제 국내 학위장 하나 달랑 받았다고 세상이 지 꺼인줄 아나보네. 그렇게 잘났으면 한번 포닥 나와봐라. 니가 아는 세상이 얼마나 같잖은 거였는지 볼 테니까..ㅎㅎ포닥갈 능력이나 처 되면서 ' 지 나름' 이라는 망상 이론 펼치는지 모르겠지만.

George Gamow : 누가 언제 내가 절망했데? 뛰어난 능력에도 절망하고 때려친 애들을 보다보니 이런 글이 얼마나 헛된 희망을 주는 글인지 지적하는거지. 난독증이냐?

2020.06.22

헛된 희망이 그냥 염세적인 것보다 훨씬 긍정적입니다.

2020.06.22

dmitri 말이 ㄹㅇ맞긴함..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