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Biology 분야에 대한 주관적인 생각

2023.10.13

9

2922

Biology 분야에 대한 주관적인 생각

1. 유망한 분야인가?
Yes, 우리나라 기준으로 좀 상황이 애매한 것 같지만, 세계를 기준으로 볼 때 유망한 것은 부정할 수 없음.

2. 높은 수준의 대학으로 가야 하는가?
학부는 반드시 좋은 대학으로 못 가도 큰 문제는 없는 것 같다. 다만 포닥을 고려하고 있다면 박사과정은 괜찮은 곳으로 가는 게 좋다. 자기 능력과 별개로 양질의 교육을 받는 것은 과학적 사고능력을 기르는 데 무척이나 중요하다. 설령 원하던 수준에서 박사를 못 한다 한들 기회는 언제든지 열려 있다.


3. 국내 vs 해외 박사
각각의 이점이 있을 뿐 우열을 가리기는 어렵다. 결국 잘 맞는 지도교수와 연구실 동료들이 중요하지, 국내든 해외든 그냥 자기가 갈 수 있는 가장 좋은 곳으로 가면 된다고 생각한다.

4. 영어 공부
잘하면 당연히 좋은데, 사실 영어가 중요하기보다 연구 머리를 가지고 있는 게 사실 더 중요하다. 개인적으로 과거 수능 7등급, 대학교 4학년 때 토익 300점대를 가지고 있기는 했지만, 현재 해외 유명 기관/대학에서 사람들이랑 연구 관련 이야기할 때 문제 없다.

5. 돈벌이
평균을 볼 때 미친듯이 큰돈을 만지지는 않지만,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대체 불가능한 인력에 전문 직종으로 되다 보니, 평균 수명이 무척이나 긴 현실을 고려할때, 나이 먹어도 먹고사는데 지장은 전혀 없는 직업이라 생각함.


Biology를 좋아하고 탐구하는 것을 바탕으로, 다양한 현상들 속에서 논리와 구조를 파악하고 핵심을 찾아내고 증명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Biology라는 분야가 정말 잘 맞을 것이다.

분야 막론하고 결국 사람들이 하는 일이다 보니 어떤 연구실 사람들 만나는지가 가장 중요하다. 정말 좋은 대학이라 한들 합이 안 맞으면 정말 최악, 지방에 있는 대학이라 한들 사람이 좋으면 그래도 7할은 성공적인 대학원 생활이라 본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9개

털털한 칼 세이건*

2023.10.13

학계로 진로를 설정한다면 최악의 분야. 박사, 포닥 합쳐서 15년 이상 하는 사람 허다함.

대댓글 4개

2023.10.13

분야 막론하고 결국 잘해야 하는거죠, 다른 직업이라한들 안그럴까요

2023.10.13

분야마다 정도의 차이가 많이 심하지
즐거운 레오나르도 다빈치*

2023.10.13

그렇게치면 의사도 10년은 기본이에요.

2023.10.13

학사+박사+포닥 합치면 20년도 10가능..
점잖은 앨런 튜링*

2023.10.13

Biology라고 해서 생물학 모든분야가 전망이 좋다? 그건 아님. 농업, 암, 면역, 신약 개발, 노화, 비만, 뇌, 신경쪽 등등 몇몇분야는 전망이 좋지만 분류학 등등 깡통차는 분야도 많음.

대댓글 1개

2023.10.13

미국에서도 세부전공분야에 따라서 연봉 격차가 엄청나게 큽니다. 생물정보학분야는 15만불~세포생물학분야는 4~5만불. 평균만 놓고 높다고 진입하면 낭패봅니다. 세포생물학, 암생물학 쪽은 이미 포화상태, 발로 채일정도로 많습니다.

고연봉 원하시면 쥐잡고, 파이페팅만 해서는 안 되고~코딩 자유자재로 할 줄 알아야 대접 받습니다.

전공영어회화가지고는 어디 발 붙이기 어렵습니다. 우리나라 생물, 생명과학 전공자들이 영어논문 작성 실력이 제일 떨어집니다. 아이러니하게 저널에서 요구하는 문장수준은 생명과학쪽이 가장 난해하구요. 에디팅을 받는다고 해도 어느 정도는 되야죠~

2023.10.13

1. 학계 피라미드의 너비가 너무 넓음. Wet lab들이 어느
정돈 그렇긴 하지만 그래도 교수 자리에 비해 학생과 연구원이 너무 많음.
2. 인간 대상 실험 있는 분야는 면허 있는 의사들에게 접근성 자체가 너무 밀림. 의사가 10년 공부한다지만 그들은 연봉 2억 깔고 하는건데, 바이오 박사는 5천은 깔립니까?
3. 금융 등 고소득 인더스트리 취업 가능성이 떨어짐. 이건 전공 자체가 요구하는 수학 능력이 떨어져서 어쩔수가 없음. 바이오 쪽 취업이야 할수 있지만 그 역시 고소득 인더스트리라 보긴 어렵고, 전공 바꿔 취직할 수 있는 유연성이 높은 컴공 등에 비해서는 물론 수학과 비교해도 유연성이 많이 떨어짐.

IF : 1

2023.10.14

Bio로 포닥까지 마치고 유럽쪽 Industry로 갔는데, 개인적인 견해론 다른 쪽 분야보다 운이 많은 걸 결정하는 분야라고 생각하네요. 본인과 합이 잘 맞는 PI를 만나는게 제일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더군요. Bioinformatics 쪽이면 나름 소득은 나쁘진 않습니다. 유럽 박사학위자 기준 Industries 쪽이면 3년차에 1억~1억 5천 사이로 받습니다. Bioinformatics 하다가 대기업 data scientist로 옮긴 친구도 있는데 연봉도 괜찮더군요. 순수 Bio쪽은 돈만 보고 간다면 좋은 분야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어디나 마찬가지겠지만 좋아하지 않고는 견디기 힘든 부분도 있고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