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대학원이 SPK 미만은 랩실이나 교수님보고 가는건 압니다. 하지만 제가 SPK는 노릴 정도의 학점이 안되요 ㅜㅜㅜ 기계과 기준 연대랑 과기원중에 학교 자체만 보면 어디가 객관적으로 더 나은가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William Butler Yeats*
2020.07.02
객관적으로 똑같습니다. 학부만 보면 확실하게 말씀드릴순있는데 대학원으로 보면 어디가 더 낫다라고 아무도 말할수 없다고 봅니다.
장단점정도는 각각 존재 하겠네요. 참고로 저는 학부는 y대/대학원은 대전 k입니다.
-ist는 우선 금전적으로 상당히 메리트는 있습니다. 등록금 없고, 석사때 받는 돈으로 거기서 기숙사+생활비는 충분할겁니다. 또한 전문연을 도전하신다면 적당한 영어성적이면 되서 충분할겁니다. 다만 생각되는 큰 디메리트로는 지역이라고 봅니다. 의외로 들어가서 프로젝트 미팅같은것 많이하실텐데, 특히나 광주면 상당히 지칠겁니다. 이건 고향이 근처면 비교적 크게 상관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연대 메리트는 서울라이프에 종합대의 느낌이겠네요. 공대건물은 정문에 몰려있어서(꼭 그렇진 않지만) 출퇴근도 편하긴 합니다. 백양누리만 다녀봐도 그냥 공대만 있는 과기원에 비해서 확실히 비교적 재밌는 라이프가 될겁니다. 단점으로는 금전적인 문제가 있겠네요. 제 동기중 자대간학생들만 봐도, 박사 수료전까지는 등록금때문에 생활비만해도 빠듯합니다. 자취까지 고려하시면 백퍼 부모님손 빌려야됩니다. 또한 전문연의 경우 서울권이기 때문에 비교적 높은 탭스점수가 요구될겁니다.
그냥 네임벨류만 고려하시는거면 정말 똑같습니다. 어디가 좋고 어디가 나쁘다는 없는것 같네요. 다만 분야마다 지스트/ 유니스트/디지스트가 강점인 곳들이 있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평균적으로는 지스트를 유니스트/디지스트 보다는 높게 평가하는것 같은데 미비한수준 같습니다.
2020.07.02
자세한 댓글 정말 감사합니다!
2020.07.03
지스트 졸업한 사람으로 William 님 의견 동의합니다. 네임벨류로 보면 좀 더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보니 인지도나 아웃풋 또 현직에 있는 선배들 수로 보면 지스트가 낫겠지만 디지스트/유니스트 앞에서 목에 힘줄 정도는 아니라고 봅니다.
2020.07.02
2020.07.02
2020.0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