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대학원 대통령과학장학금 (박사과정생연구장려금 포함) 연구실 반납

2024.04.09

13

3490

대학원 대통령과학장학금이나 박사과정/석사과정생 연구장려금 지원사업으로 받은 인건비나 생활지원금을 일부만 받고 나머지는 연구실로 반납하는 경우가 다른 연구실에서도 흔한가요?

지원받지 못하는 다른 학생들과의 형평성을 위한다는 명목으로요..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3개

2024.04.09

아니요..? 학생 개인이 능력이 돼서 받은건데 왜 반납하는거죠..?

대댓글 5개

2024.04.09

연구실에서 각 학생에게 (넓은 범위의) 연구주제를 정해주고 논문을 쓰는 연구실이다 보니 연구실과 지도교수님 덕에 선정된거나 다름없어서 그렇다는데..

그리고 학생 간 인건비 격차가 심해지면 갈등이 생길 수도 있어서 그렇다고..

고쳐나가야 할 문화가 맞겠죠?

2024.04.09

논문은 칼이고 그 칼을 어떻게 휘두르는지는 학생 능력이라 봅니다. 제가 속한 실험실도 이렇게 생각하구요. 만약 같은 실적으로 다른 학생이 지원했으면 붙었을까요? 그건 모르는거지만 어쨌든 교수님이 대신 면접 본거도 아니고 본인이 서류 작성하고 면접까지 통과해서 받은건데 잘못된 문화 같습니다. 오히려 그렇게 나눠먹는게 기만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만약 그러면 기분 안좋을것 같습니다.
조급한 르네 데카르트*

2024.04.09

본인능력으로 됐다고 판단하는게 기만같은뎈ㅋㅋㅋ실험실에서 쌓아온 데이터기반으로 계획서나 면접봐놓고; 실적도 본인이 잘한것도 있겠지만 지방대에 장비없는곳에 맨땅에 헤딩 시켜놓으면 같은실적 낼수있음? 오만하네

2024.04.09

장학금이 실적으로만 판단해서 뽑는건가요..? 그럼 서류 평가나 면접은 왜보나요.. 그냥 orcid 링크만 적어서 제출하고 상위에서 부터 컷 하면 되는데… 실적으로만 판단해서 뽑는거면 본인 실력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근데 연구 계획, 학업 계획, 사회기여 계획 등등도 함께 평가받고 이런건 학생 개인의 생각과 역량이 들어간 서류이지 않나요..? 누군가 좋은 재료를 사줘서 좋은 재료로 맛있는 요리 하는 사람과 맛없는 요리 하는 사람은 순전히 사준 사람 실력인가요…? 요리 한사람 실력인가요..?
조급한 르네 데카르트*

2024.04.10

면접,서류에 실험실에 관한 정보가 1도없으면 인정 근데 대부분 실험실에서 활용하거나 했거나 할예정이거나 한 수준의 지식으로 한거아님? 본인능력도 있지만 순전히 100% 본인능력아니지않음? 이게 오만한거임. 박사실적은 안보고 포닥이후 실적을 보는게 실험실나가고 맨땅에 헤딩 후니까 그런거고

2024.04.09

순수 생활비 명목으로 주는건데 반납시키면 고발해야지.. 이게 랩비 걷는거랑 뭐가 다름

2024.04.09

연구장려금은 ㅇㅇ, 대통령 ㄴㄴ 추천서 여부차이
대통령은 생활비 명목이고 지침서에 인건비랑 중복 수혜 가능하니 불이익 받지 않도록 유의하라고 명시해둬서 다시 걷어가면 문제 생길듯?

2024.04.09

대장금은 대장금이고 인건비는 인건비,,, 라고 저희 교수님께서는 말씀해주셨습니다

2024.04.09

내 학교 다른 과 교수님한테 들은 건데, 교수님들 중에서는 (외부/산학 등의) 장학금은 온전히 자기 스스로 쟁취한 게 아니고 교수님/연구실 지분이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종종 계심. 그런 분들에게는 어쩔 수 없는듯. 그래도 대장금이라는 타이틀이라도 남는 게 위안이라면 위안...

2024.04.09

대장금과 인건비는 별개라고 지침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의미를 퇴색시키는 교수님들이 안 계셨으면 하네요...

2024.04.09

그 돈을 반납하는 건 행정적으로도 여러 가지 문제가 됩니다.
하지만 그 돈은 손 안대고 그 돈을 받으니 다른 과제에서 나가는 인건비를 조정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미국 80% 이상의 실험실이 외국 학생이 장학금 따오면 그 액수만큼 인건비를 깎습니다.
장려금 과제는 아예 과제라서 그런 성격이 더 크고요.
장려금 과제는 현재 진행 프로젝트 내용 많이 들어가고 나중에 논문 나가면 과제 사사도 넣어야 하고 추천서도 필요했고 랩 리소스가 엄청 들어갑니다.
대통령 장학금은 그것보다는 그런 성격이 덜 하겠네요.
어쨌든 반납은 분명히 문제되고 다른 인건비 조정은 랩바이랩일 것 같습니다.

2024.04.10

일단 교수님의 의견에 따라가는 게 맞다고 보는데, 대장금 의미를 충분히 설명드리고 절충하는 방안으로 가는게 좋을듯. 교수님의 입장도 이해는 됨. 예를 들어 저년차가 고년차보다 수입이 많게 되면, 누군가는 분명 상대적 박탈감(?) 느낄 수도 있는 부분이고...(회사로 따지면, 상사가 수입이 더 적은?) 연구실을 운영하는 교수 입장에서는 고민이 될 수 있는 부분일 듯. 물론 원칙적으로는 당연히 반납하면 안되긴 하지만, 교수님의 지도와 연구실의 지원이 기여한 부분이 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으니까? 교수님이 이미 그렇게 생각하신 상황에서는, 어느 정도 상호 존중하는 방향으로 절충안을 찾는 게 바람직해 보임.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