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지도교수님께 전공 개념 계속 질문드리는 거 괜찮나요?

2024.06.27

6

1555

아직 석사 초반이고 교수님께 가끔 질문드리는데 교수님께서 질문을 잘 받아주시는데요...
혹시 계속 여쭈어 보는 것이 지도교수님께 실례되는 행윈가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4.06.27

현직 교수입니다.

1. 처음 몇번 물어보는건 괜찮은데, 교수가 알려준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걸 바탕으로 그 이상을 알려는 노력을 스스로 하고 그걸 지도교수한테 보여줘야함.

2. 그렇지 않고 계속 그때그때 물어보면 배우려는 의지가 없는 사람 취급합니다. 연구 배우라고/하라고 뽑은거지 내가 노페이로 1:1 튜터하려고 학생 뽑은거 아니잖아요.

3. 제일 최악은 물어봐서 대답해줬더니 알겠다고 하고는 다음주에 다시 물어봤더니 엉망진창으로 알고 있는 경우. 시간만 낭비하고 감정만 상하는 경우입니다. 그럴거면 저번주에 모르는 건 모른다고 하고 더 물어봐서 확실하게 배우세요. 참고로 3번인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4.06.27

test

IF : 2

2024.06.27

박사과정입니다.

저는 랩에 저 혼자라서 교수님과 미팅하는 날짜를 규칙적으로 잡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전공 변경해서 진학했어서 아무래도 개념이 좀 부족한데.. 교수님께서 교재나 논문, 방법론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알려주시고 말씀해주십니다.

1. 무조건 많이 질문하는 것보다, 질문할 내용들을 정리해서 개념이 어떤 게 부족한지에 대해서 가지고 가서 미팅 때 말씀드리면, 서로 토론? 논의?하는 것처럼 대화하면서 개념 정립이 되어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것들이 모여서 나의 지식이 되는 것 같습니다.
2. 아주 기본이 되는 기념의 경우에는 text book을 읽고 정리하면서 개념이 잘 안 잡히는 부분들을 정리해서 정리한 개념 + 이해가 안 된 부분 + 추가로 논의하고 싶은 부분 이런 식으로 문서화한 뒤에 미팅 전에 공유를 먼저 드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교수님도 읽어보시고 어떤 수준인지 파악하고 논의 준비를 하실 수 있게 그 시간을 드리는 게 좋습니다. 질문을 많이 하는 학생을 싫어한다기보다는 위의 분처럼 너무 아무거나 막 던지듯 물어보는 학생을 불편해하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많은 것을 궁금해하시고 알아가시면서 좋은 연구자로 성장하시길 바랍니다!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