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sh에서 학부 3-2를 보내고 있는 학생입니다. 조기 졸업 후 SPK에 진학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학점은 4점 중반입니다. 다만, 아직 군 복무를 마치지 않은 상태인데요, 따라서 아래와 같은 고민 사항들이 생겨 여쭤보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1. 2+1 제도 해당 제도는 박사 수료 후 졸업 전까지 2년, 이후 병무청 지정 업체 혹은 연구소에서 1년 복무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실 해당 기간에 졸업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은 있으나, 이후 1년을 같은 소속으로 진행할 수 없다고 들어 고민이 생겼습니다. 동일 학교의 병무청 지정 연구소로 이동하여 1년을 보내는 것은 가능한 건가요?
2. 1년 기간 동안 대기업 전직 금지 해당 기간 동안 대기업으로의 전직은 불가능 한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다만 전문 연구 요원 기간이 끝나 병역의 의무가 완수 된다면, 이후 대기업으로의 취직에 대한 제약은 없는 것이지요?
3. 사실 해외 포닥의 길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다만 2+1의 제도로 인하여 지정 연구소 혹은 기업에서 일을 하는 경우 단절된 1년의 경력이 아주 큰 발목을 잡는 지 궁금하여 질문드렸습니다.
4. 현역 복무 가능성 사실 군 복무를 두려워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연구자의 길을 걷고자 하다 보니 자연스레 전문 연구 요원이 눈에 들어왔고, 학부 기간 동안 이를 목표로 보냈습니다. 졸업 작품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를 마치고 졸업을 유예한 후 군 복무를 이수한다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 지 알고 싶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4.10.15
1. 가능합니다. 2.네 병역의무가 끝나면 자유롭게 취업하면 됩니다. 3.보통 박사 졸업하고도 0.5년에서 1년 정도 자대포닥하면서 알아보는 경우가 있기에 크게 걸림돌 안될것같습니다. 4.문제가 없습니다. 군필로 박사까지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2024.10.15
2+1때문에 교수들이 요즘 애들 일부러 졸업안시킴ㅋㅋㅋㅋ 강제로 떠나야하는 상황이라 졸업 유예시켜서 군복무 연장ㅋ
1. 가능합니다. 하지만 워낙 TO가 없기때문에 대부분은 병무청 지정 연구소로 스타트업이나 중소, 중견으로 갑니다. 2.제약 없습니다. 3. 연구 분야만 같다면 경력 계속 유지할 수 있어요. 다만, 해외 포닥은 그냥 군대 갔다오는걸 추천드립니다. 석사는 몰라도 박사과정때 유학이나 해외 공동연구 등 해외로 갈 수 있는 기회들이 매우 많은데 전문연에 묶여있으면 기간도 신경써야하고 해외 오래 못나갑니다. 그래서 그냥 군대 갔다오는걸 추천드려요. 4. 문제 없습니다.
2024.10.15
2024.10.15
대댓글 2개
2024.1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