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해 2월 석사 졸업 예정자입니다-! 바쁘신 와중에 글 보러 와주신 것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거두절미하고 본론 말씀드리겠습니다.
<스펙> -진심 어린 조언 감사드리며, 혹시 특정될 수도 있기에 스펙만 내려두었습니다-
신생랩이라 선배도 없고, 교수님께서도 학생이 스스로 성장하길 원하셔서 과제 및 연구를 혼자 헤쳐나가며 실패도 많이 하고 실험 세팅, 로봇 하드웨어 제작 등에 꽤 오랜 시간을 소요했습니다. 이러한 과정 자체가 그렇게까지 힘들지는 않았으나, 결과적으로는 타 석사생에 비해 능력치가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ㅜ.ㅜ 지능 이슈랄까요..
교수님께서는 워낙 인품이 좋으신 분이시라 감사하게도 연구에 적합한 학생이라며, 타대라도 박사 가기를 추천하셨지만, 여전히 논문을 공부하거나 연구를 할 때마다 전공 지식이 부족함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제가 하는 연구 주제가 제대로 된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제가 고작 이 정도 능력으로 석사를 졸업하는 것도 믿기지 않을 뿐더러 박사로서의 역량이 한참 부족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제가 선배가 없어서 그런지 학회에서 박사님을 뵈면 거의 '신급' 존재처럼 느껴지는데 제가 잘 할 수 있을지 모르겠슴니다..
석사 과정 내내 모르는 게 참 많아서 죽도록 열심히 공부했는데 아직도 공부해야 할 것이 산더미라니 연구는 영원히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ㅜ_ㅜ
결론적으로 박사를 가게 된다면 좀 더 높은 타대 (syk 라인 등)로 지원하고자 하는데, 스펙을 고려하면 아예 석박사로 가야하나 싶습니다.
제가 물석사가 맞는지, 혹은 박사를 할 스펙이 되는지 여기 계신 선배님들과 연구원분들의 객관적이고 냉정한 평가 및 조언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감히 짐작키는 어려우나 실적 자체에는 큰 의미를 두지 않으시고 실적을 만드는 과정에서 본인이 실수(?)했던 부분들을 두고 두고 크게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어떤 인간도 완벽하지 않습니다 실적을 만드는 과정에서 트라이 앤 에러를 했던 부분을 크게 담아두지 마세요 신생랩 석사로서는 당연한겁니다 대신 자신이 만든 실적에 보다 자부심을 가지세요 어차피 syk 쪽 랩에서 박사 받으시면 충분히 어엿한 연구자가 된 자신을 발견하실 겁니다
2025.01.06
대댓글 1개
2025.01.06
대댓글 1개
2025.01.06
대댓글 1개